[퀀텀닷 완전정복]제 2화 화질의 비밀-② 진정한 삼원색을 만드는 퀀텀닷!

 

에너지 밴드 대신 에너지 으로 나와

퀀텀닷 디스플레이와 다른 디스플레이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다른 디스플레이에 비해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진정한 삼원색의 파장에 더 근접할 수 있고다른 파장의 빛이 뒤섞이는 것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그 비결은 퀀텀닷 자체에 있다발광물질인 퀀텀닷이 적은 수의 원자들이 모인 매우 작은 물질이기 때문이다.

☞ 이전편 바로가기 : [퀀텀닷 완전정복] 제2화 화질의 비밀-① 진정한 삼원색을 만드는 퀀텀닷!

이를 이해하기 위해 조금 더 심화 과정으로 들어가 보자고등학교 1학년 과목 통합과학에 나오는에너지 준위에 관한 얘기를 꺼내야 한다우선 중학교 때 배우는 기본적인 원자의 구조를 하나 떠올려 보자정 가운데 원자핵이 있고그 주위에 전자가 돌아다니는 경로인 전자껍질(궤도세 개를 동심원으로 나타낸 그림이다.

[퀀텀닷 완전정복]제 2화 화질의 비밀-② 진정한 삼원색을 만드는 퀀텀닷!

이 그림에서 전자는 세 개 층으로 이뤄진 전자껍질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다단 외부의 에너지를 얻을 때는 바깥쪽 전자껍질로전자가 에너지를 잃을 때는 안쪽 전자껍질로 이동한다이때 전자가 몇 번째 전자껍질에 있느냐에 따라 원자가 갖는 에너지값이 달라지는데한 원자가 가질 수 있는 에너지값 전체를 표현한 것을 에너지 준위라고 한다.

보통 원자가 하나만 있을 때는 이 에너지 준위가 특정한 수로 정해져 있다하지만 원자들이 하나둘 모이기 시작하면 각 원자의 전자껍질들이 겹치면서 어떤 전자는 느려지고 어떤 전자는 빨라지는 등 서로 영향을 받기 시작한다이는 곧 에너지 준위에 변화가 생기는 걸 의미한다.

원자의 개수가 더욱 많이 늘어나면 어떻게 될까기존 에너지 준위와는 다른 에너지값들이 계속 나타나고 결국 이 물질의 에너지 준위는 특정 값이 아닌 일정한 범위로 나타낼 수밖에 없게 된다이렇게 에너지 값이 범위로 표현된 것을 에너지 밴드라고 한다보통의 물질들은 수많은 원자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대부분 에너지 밴드를 갖고 있다.

[퀀텀닷 완전정복]제 2화 화질의 비밀-② 진정한 삼원색을 만드는 퀀텀닷!

이제 발광물질로 다시 돌아와 보자앞서 한 얘기를 퀀텀닷과 같은 발광물질에 적용하면우선 발광 물질의 전자는 외부에서 전기나 빛에너지를 받아 바깥쪽 전자껍질로 이동했다가 다시 빛에너지를 방출하면서 안쪽으로 돌아오게 된다그리고 이 방출되는 빛이 우리가 눈으로 바라보는 그 빛이다.

발광물질마다 방출하는 빛의 색이 다른 이유는 이렇게 전자가 안쪽 껍질로 이동하면서 잃는 에너지의 크기가 물질마다 다르기 때문이다그런데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하는 발광물질은 수많은 원자로 이뤄진 물질이라 방출하는 에너지가 특정한 값이 아닌 특정 범위를 이룬다가령 630nm로 빨간색을 발하는 발광물질이라고 해도 주요 발광색이 630nm일 뿐실제 방출하는 빛의 파장은 이보다 넓은 범위인 것이다.

[퀀텀닷 완전정복]제 2화 화질의 비밀-② 진정한 삼원색을 만드는 퀀텀닷!

하지만 단 몇 개의 원자만으로 이뤄진 퀀텀닷은 에너지 밴드가 아닌 특정한 값의 에너지 준위로 표현 되거나 아주 작은 영역의 에너지 밴드로 나타낼 수 있다박경원 전자부품연구원 디스플레이소재부품 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은 퀀텀닷의 전자가 정확히 10층에서 3층으로 떨어지는 공이라면다른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발광물질의 전자는 8~12층에서 1~5층으로 떨어지는 공인 셈이라고 비유했다.

10층에서 3층으로만 떨어지면 일곱 층을 떨어지는 공 하나(특정 에너지값)만 있는 것이지만후자의 경우 세 층을 떨어진 공부터 최대 열한 층을 떨어진 공까지 다양한 공(에너지 밴드)이 존재한다즉 퀀텀닷은 원자가 수십~수백 개만으로 이뤄진 덕분에 의도한 파장에 가까운 빛을 집중적으로 방출하고그 외의 빛은 적게 방출함으로써 다른 디스플레이의 발광물질보다 더 원색에 가까운 빛을 발할 수 있다박 선임연구원은 현재 기술로 진정한 삼원색을 가장 근접하게 표현하는 건 퀀텀닷이라며 퀀텀닷 디스플레이의 화질이 기존 디스플레이보다 뛰어난 건 바로 이런 순도 높은 색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시리즈 바로가기  

[퀀텀닷 완전정복] 제1화 원리와 합성법-① 총천연색 차세대 발광 소자 너의 이름은?

[퀀텀닷 완전정복] 제1화 원리와 합성법-② 총천연색 차세대 발광 소자 너의 이름은?

[퀀텀닷 완전정복] 제2화 화질의 비밀-① 진정한 삼원색을 만드는 퀀텀닷!

[퀀텀닷 완전정복] 제2화 화질의 비밀-② 진정한 삼원색을 만드는 퀀텀닷!

[퀀텀닷 완전정복] 제3화 무한한 응용-① 고효율 태양전지 라이징 스타 퀀텀닷!

[퀀텀닷 완전정복] 제3화 무한한 응용-② 고효율 태양전지 라이징 스타 퀀텀닷!

[퀀텀닷 완전정복] 제4화 친환경 퀀텀닷-① 인체 유해한 카드뮴을 없애다!

[퀀텀닷 완전정복] 제4화 친환경 퀀텀닷-② 인체 유해한 카드뮴을 없애다!

[퀀텀닷 완전정복] 제5화 차세대 기술-① 돌돌 말고 몸에 붙이고! 자체발광 퀀텀닷

[퀀텀닷 완전정복] 제5화 차세대 기술-② 돌돌 말고 몸에 붙이고! 자체발광 퀀텀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