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7 디스플레이, 자연스러운 화질의 비결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삼성디스플레이에서 화질평가를 담당하고 있는 윤영남 수석연구원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7의 화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넘어, 최대 밝기 구현으로 야외에서도 선명하게

계측기를 사용해서 밝기를 측정해 보겠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현재 밝기가 약 550니트 정도인데요, 여기에 야외처럼 밝은 빛을 센서에 가져가 보겠습니다. 지금 밝기가 855니트까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통해서도 실내와 야외를 가정한 환경에서의 밝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자연의 색 그대로의 감성, 갤럭시S7의 더욱 선명해진 색 정확도

그래프에서 가장 넓은 범위가 바로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영역입니다. 모든 가시광선의 색을 그대로 표현해주는 디스플레이는 아직 없지만 얼마나 더 많은 영역을 보여줄 수 있느냐는 중요합니다. 대략 LCD는 A만큼, OLED는 B만큼 보여줄 수 있어서 OLED의 색표현이 더 풍부합니다.

정해진 좌표의 색을 디스플레이가 동일하게 보여주느냐가 색 정확도인데, 갤럭시S7 OLED는 S6에 비해 정확도가 더 증가했습니다. 그만큼 실제 모습을 정확히 구현하기 때문에 최대한 왜곡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측정해보죠.

갤럭시S5부터 7까지 측정한 결과인데요, 갈수록 오차가 줄어들어 더 정확한 표현을 해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걱정은 이제 그만! OLED로 특화된 Always On Display

갤럭시S7의 새로운 기능인 얼웨이즈 온 디스플레이입니다. 전력소모를 최소화 하면서도 메시지나, 일정확인 등  필요한 정보들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OLED가 LCD와 달리 자체발광하는 원리 덕분에 가능합니다. OLED는 화면에 표시되는 부분의 픽셀만 켜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알뜰하게 사용하는데요. LCD는 그에 상관 없이 항상 백라이트를 켜야 하기 때문에 전력소모를 줄이기가 쉽지 않죠. 배터리 타임에 민감한 모바일 기기들에는 OLED가 더 유리한 이유입니다.

밝기, 색정확도, Always On Display. 지금까지 삼성디스플레이 OLED의 발전된 화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OLED의 진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거침없는 화질 혁신, 삼성디스플레이가 이끌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