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을 대표하는 천재 건축가 가우디는 "직선은 인간의 영역이고, 곡선은 신의 영역이다"고 말했습니다. 가우디는 자연의 곡선과 모양에서 영감을 받아 사그라다 파밀리아(성가족 대성당), 구엘 공원 등등의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만들었는데요.

지난해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양산하면서 곡선의 아름다움을 제품으로 형상화하였습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48형부터 105형에 이르는 다양한 사이즈의 TV뿐 아니라 27, 34형 등 모니터용 제품까지 출시되어 아름다운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면 평면 중심의 디스플레이 시장에 새로운 곡선 바람을 불러일으킨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인기 비결을 알아볼까요?

뛰어난 몰입감으로 생생한 현장감을 느끼다!

4월 3일 삼성디스플레이의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업계 최초로 중국 전자 표준화 연구소(CESI)의 곡면디스플레이 성능테스트에 통과하였습니다. CESI는 삼성디스플레이의 4000R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평면 디스플레이보다 명암비가 1.5배 더 우수하다고 밝혔는데요. 커브드 TV는 화면의 중심과 가장자리의 시청거리 차이를 줄여 전체 화면 명암비의 균일도가 높고, 외광 반사가 줄면서 더욱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지난해 삼성디스플레이의 65형 커브드 UHD 디스플레이는 업계 최초로 '몰입효과'에 대한 VDE(독일전자기술자협회)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였습니다. VDE가 주관한 '현장 몰입감 소비자 테스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인데요.

커브드 TV는 평면TV 보다 시야 영역이 넓어 화면이 실제 크기보다 더 크게 보이는 '파노라마 효과'를 선사합니다. 뛰어난 화질과 파노라마 효과로 시청자들은 마치 극장에서 보는 것 같은 생생한 생동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지요.

집중력과 정보획득의 효율성을 높이다!

미국 버지니아폴리테크닉 주립대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커브드 모니터에서 지도상의 경로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면보다 24% 단축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평면디스플레이는 화면 외곽부의 데이터 분석 시간이 중앙보다 70% 더 소요되지만 커브드 제품은 16%에 불과해 외곽부 인지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습니다.

2014 IMID학회 포스터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UNIST의 논문 역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평면 대비 정보를 읽어들이는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밝혀졌답니다.

또한 카이스트에서 실시한 교육 콘텐츠 시청 연구 결과를 보면, 사람들은 평면보다 커브드 디스플레이에서 교육 내용을 더욱 집중해서 보는 패턴을 보였는데요.

집중력과 정보 획득의 효율성이 높은 커브드 디스플레이, 모니터로 활용한다면 업무 능률과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겠지요?

최고의 기술력으로 곡선의 아름다운 디자인을 선보이다!

커브드 LCD 디스플레이는 두 장의 유리기판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동일하게 휘어야 하는데요. 정확하게 맞물리지 않으면 빛샘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픽셀 구조의 최적화와 기판 내부 공정을 변경하는 등 커브드를 위한 전용 LCD패널 개발이 필요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VA방식의 커브드 LCD 기술력으로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완성할 수 있었는데요. 덕분에 평면 중심의 TV 디자인에서 벗어나, 기존에는 없었던 혁신적인 곡선 중심의 TV 디자인을 완성 시킬 수 있었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NPD/AVC/GfK에 따르면 글로벌 TV 시장에서 커브드 TV가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늘어나, 올해 커브드 TV의 판매량은 1,000만대, 2016년까지는 연간 2,000만대 가량이 팔릴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