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가 '스트레스(Stress)'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데요. 공부나 일, 인간 관계, 가정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 중독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이나 생활에서 가벼운 스트레스는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긍정적인 기능도 있지만, 높은 스트레스 상황이 지속되면 불면증이나 신경증 같은 심리적 질환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삼성디스플레이에서는 사내에 열린상담센터와 마음건강클리닉을 무료로 운영하며 직원들이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먼저, 송진경 책임상담사를 통해 열린상담센터에 대해 알아볼까요?
◈ 삼성디스플레이 열린상담센터를 소개해주세요.
열린상담센터는 직원들의 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여러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곳입니다. 전문상담사들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상담 등을 통해 건강한 마음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있습니다.
◈ 열린상담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직장생활과 가정에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호 존중 문화 만들기 (성희롱 예방 교육) 및 마음건강예방 교육, 직장인 스트레스 관리, 관리자 면담기법, 소통, 부부관계 및 육아코칭, 건강한 연애 코칭 , 다이어트, 마음챙김 명상 등의 프로그램이 있답니다. 또한 자신을 먼저 이해할 수 있도록 '성격유형 검사', '적성탐색 검사', '다면적 인성 검사', '직무스트레스 검사' 등의 심리 검사도 진행합니다.
◈ 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심리상담 및 치료는 내담자와 전문상담자의 만남을 통해 당면한 어려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자신 안의 숨겨진 잠재력을 발견하여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인데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뉘며, 직접 만나서 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 온라인이나 전화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 직원들이 주로 하는 고민과 상담은 어떤 내용인가요?
개인의 성격문제나 대인관계, 가족 문제, 이성관계, 자녀양육, 진로, 업무 고민 등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워킹맘으로 겪는 고충, 상사나 동료와의 갈등, 발표에 대한 불안, 업무 역할에 대한 고민 등의 사례가 많은데요. 명절에는 부부 갈등으로 인한 고민도 접수됩니다.
열린상담센터와 더불어 직원들의 마음 건강을 책임지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마음건강클리닉은 강북삼성병원 소속 의사와 간호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진료뿐 아니라 금연, 금주, 식이문제 등과 같은 정신건강과 관련된 상담을 진행하여, 직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검사기기로 스트레스 수치를 측정하고, 설문지 작성으로 본인의 상태를 파악한 후 전문의에게 치료 받을 수 있는데요. 사내 직원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치료받을 수 있으며, 병원 내 개인명상실 등에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할 수 있답니다.
마음건강클리닉에서는 '수면코칭 프로그램'과 스트레스와 대사증후군의 관계를 설명하여 스트레스 관리법을 알려줄 수 있는 '챈스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임직원들이 전문의의 도움으로, 건강하고 활력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