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플레인이란 언어적으로는 뒷판을 의미하며,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바라보는 화면의 앞면이 아니라 디스플레이를 구동시키는 회로 소자가 포함된 뒷면을 의미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OLED 디스플레이 구조를 설명하면, OLED 디스플레이는 크게 3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볼 수 있는 빛을 만드는 발광부, 발광부가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전기 스위치를 켜거나 꺼주는 TFT(Thin Film Transistor), 그리고 TFT와 발광부를 쌓아 올릴 수 있도록 토대 역할을 하는 기판(Substrate)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백플레인은 기판에 TFT까지 올려진 상태가 되겠습니다. 전기신호를 받았을 때 발광하는 유기소자가 증착되기 전까지 상태입니다.

이러한 백플레인은 디스플레이 성능의 주요 성능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화질의 핵심인 화소, 모바일 제품에서 사용시간에 영향을 주는 소비전력 등이 백플레인의 구조와 소재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제품의 폼팩터(Form Factor)에도 영향을 줍니다. 기판, 봉지 등에 유연한 소재를 적용하여 디스플레이를 굽히는 플렉시블(Flexible), 늘릴 수 있는 스트레처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 참고자료(하이퍼링크)

  -

TFT,

기판,

유기물층,

플렉시블 OLED,

스트레처블 O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