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디스플레이 용어 알기] 30. 기판 (Substrate)

디스플레이 기판(Substrate)이란 LCD, OLED 등 디스플레이 각 공정에서 제조에 필요한 기반을 이루는 소재를 뜻합니다. 건축에 비유하자면 먼저 땅을 단단하게 다지는 터와 유사합니다.

[디스플레이 용어 알기] 30. 기판 (Substrate)

디스플레이 기판의 대부분은 유리(Glass)를 소재로 사용하며, 1mm 이하의 아주 얇은 두께를 가진 넓고 평평한 형태입니다. 기판은 생산 효율성 등을 고려해 커다란 크기를 그대로 제조 공정에 투입합니다. 이후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을 거쳐 최종 제품에 필요한 크기에 맞게 잘라내 사용됩니다.

[디스플레이 용어 알기] 30. 기판 (Substrate)

LCD의 경우에는 액정을 제어하는 TFT(박막트랜지스터) 층과 컬러필터(Color Filter)층을 만들기 위해 유리 기판을 사용합니다.

OLED는 LCD와 마찬가지로 TFT를 만들기 위해 유리 기판을 사용하고, 자체발광 유기물 층을 외부의 공기와 수분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봉지유리(Encapsulation Glass)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리지드(Rigid) OLED와 달리 최근에 각광 받고 있는 플렉시블 OLED는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 유리가 아닌, PI(폴리이미드) 소재를 기판과 박막봉지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PI는 얇은 플라스틱 비닐과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어 구부리거나 접는 등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구현에 적합한 기판 소재입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