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계환경의 날입니다. 이 날은 환경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행동을 격려하기 위해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제정한 날인데요. 세계적으로 지구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구 환경 보전을 위해 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2014년에는 적극적인 에너지 절감 활동과 공정 전환, 온실가스 분해 설비 가동 등의 환경 개선 활동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목표대비 약 10% 감축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것은 30년생 소나무 7천700만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양에 해당되는 것인데요. 숲으로 비교해보면 여의도 면적 160배에 달하는 숲을 조성한 효과를 본 것이지요. (국립산림과학원 기준 30년생 소나무 1그루는 연간 이산화탄소 6.6kg을 흡수한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온실가스 저감활동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환경을 개선하고, 친환경적 제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녹색경영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데요. 2013년에는 금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녹색경영 우수사업장 대상을 수상하였답니다.

 

★ 친환경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어요!

삼성디스플레이 임직원들은 사내 에너지 절감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우들이 출퇴근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자가용 운전자는 10부제에 동참하고 있답니다. 점심시간에는 사무실 조명을 소등하고, 개인 모니터의 전원을 끄는 등 낭비되는 에너지를 줄이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여 건강도 챙기고 에너지 절감 효과도 보고 있지요. 삼성디스플레이는 사업장 전등 총 32만개를 효율이 높은 LED로 교체하기도 하였는데요. 덕분에 온실가스 8천tCO₂만큼의 절감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요!

삼성디스플레이는 소비자들이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해물질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RoHS 규제보다 엄격한 수준으로 제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관련 자발적 인증인 Energy Star에서 제시한 소비전력을 기준으로 '10년 3월부터 친환경 등급제를 운영하며 저소비전력 제품을 개발하고 있답니다.

★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에너지와 환경 관리~

삼성디스플레이는 쾌적한 작업환경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정부 에너지 시범사업(09년) 참여를 시작으로 업계최초로 전사 에너지 경영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국내 전 사업장은 환경, 안전보건, 에너지 경영시스템인 ISO14001. OHSAS 18001 , ISO 50001를 구축하여 법규준수와 자율관리 체제를 강화하고 있답니다.

★ 지역사회 환경 지원 활동

삼성디스플레이는 다양한 환경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 전문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지역사회 초등학교에 '해안 생태계 체험', '기후 변화 에너지 교육', '숲 체험 자연놀이'등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답니다. 또한 지자체, 지역 주민들와 함께 수생 식물 식재, 외래 식물 제거와 같은 다양한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생태 보전사업을 위한 지원도 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