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제일 먼저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미세먼지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기침, 천식 같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고 우리 눈에 해로운 안과 질환들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는 눈 안에 눈물이 부족해 이물질을 희석하는 능력이 떨어져 미세먼지 같은 외부 자극으로 인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눈에 뻑뻑하거나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인데요.

평상시에 균형 잡힌 영양상태를 유지하면 눈의 면역력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회복능력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한 충분한 영양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눈 건강을 위한 대표적 식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눈에 좋은 채소

녹황색 채소라 불리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등이 우리 눈의 망막, 결막, 각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영양소인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섭취를 통해 야맹증, 시력감퇴,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각종 안과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기름에 살짝 데치거나 볶아서 섭취하면 지용성인 비타민A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답니다.

* 눈에 좋은 과일

눈에 좋은 과일로는 포도, 블루베리, 블랙커런트 등이 대표적인데요. 보라색을 띄는 과일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안토시아닌은 망막에서 빛을 감지해 뇌로 전달해 주는 로돕신 색소의 생성을 도와 눈의 피로회복, 안구건조증 완화, 백내장 예방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베리의 王으로 알려진 블랙커런트는 안토시아닌의 함량이 블루베리의 4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네요.

* 눈에 좋은 견과류

견과류 중 아몬드는 미네랄과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해서 눈의 노화를 더디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몬드 28g정도만 섭취하여도 어른에게 필요한 비타민의 절반을 채울 수 있다고 하네요. 견과류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활발하게 일으켜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는 기능도 있답니다. 칼로리가 높아 과다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섭취량은 25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 눈에 좋은 생선

생선 중에서도 연어, 고등어, 참치, 송어 등에 들어있는 DHA 성분은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필요한 성분으로 유명한데요, DHA는 뇌, 신경세포와 더불어 망막의 구성물질로 안구건조증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눈에 좋은 차

 결명자(決明子)차는 시력보호에 좋기로 유명한 대표적인 차로 스트레스나 피로로 눈이 충혈되거나 안구건조증이 있을 때 좋습니다.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뜻을 가진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내려서 눈을 밝게 해주는 원리로 간 기능 개선하여 안구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원리입니다. 야맹증 치료에 사용되며, 동맥 경화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우리 몸에서 정보를 접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을 통해 소중한 우리 눈 건강을 미리미리 지켜야 하겠습니다!

※ 자료 출처 : 두산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차생활문화대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