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안녕하세요! 삼성디스플레이 신입사원 김현재입니다. 저는 삼성디스플레이 입사를 고민하는 취준생 여러분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그것! 바로 전공별 부서와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저 역시 불과 얼마 전까지 취준생 입장에서 가장 궁금해했던 부분이기에 더욱 취재에 공을 들였습니다. 생생한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을 가지고, 각기 다른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동기 네 명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공과 직무의 연결고리에 대해 할 말이 아~주 많다는 신입사원들을 만나 보실까요?

[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MC현재 안녕, 동기들? 오늘의 1일 MC 김현재입니다! 오늘 제가 너무 진지하죠? 오늘만큼은 편안한 동기가 아닌, 여러분의 고급 정보를 쏙쏙 가져 담아갈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필진이기 때문이에요. 다들 저처럼 진지함을 준비해 오셨나요? 그럼, 이제부터 인터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자기소개 타임~!

문준필 대학에서 시스템경영공학(산업공학과)을 전공했고, 현재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 검사개발팀 소속으로 일하고 있는 신입사원 문준필입니다!

홍채희 저는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을 전공했고요. 스마트IT팀에서 일하고 있어요. 순수 기계공학보다 기계제어와 설계를 중점적으로 배우는 전공입니다.

홍은정 저는 화학과를 졸업했어요. 화학에 대해 공부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소재와 연관성이 많습니다. 입사해서 중소형 재료개발그룹에서 OLED 재료들을 개발하고 있어요.

강준혁 수학과 출신 신입사원도 여기 있어요! 현재 검사설비개발팀에서 제조공정의 마지막을 책임지는 검사설비를 개발하고 있답니다.

[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부서 선택 시 가장 고민한 부분은?

MC현재 다들 정말 다양한 전공을 가지고 있네요! 어떤 분은 전공이랑 딱 맞는 부서 배치를 받으셨고, 어떤 분은 의외의 직무를 맡으신 것 같아요. 전공 유사파 VS 전공 불문파로 나뉘는 느낌?! 전공 유사파는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일 할 수 있는 부서를 선택하셨겠지만, 나머지 분들은 어떤 부분을 고민해서 선택하셨나요?

문준필 저는 학부 전공과 방향성이 일치하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련 부서 중에 고민을 했어요.

홍채희 저는 반대로, 전공보다는 제가 성장하고 싶은 방향에 맞는 부서를 고민했어요. IT 지식과 기계 지식을 가진 엔지니어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학부 때부터 마음 속에 담아 온 부서를 택했죠.

강준혁 다들 어느 정도 디스플레이 직무와 관련 있는 전공을 하셨는데, 저만 수학과네요. 그래서 오히려 다른 분들보다 선택의 폭이 넓었던 것 같아요. 결과적으로 전공 지식도 어느 정도 살리고, 새로운 경험도 할 수 있는 검사설비 부서로 왔습니다.

[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부서 임직원들의 전공도 모두 비슷한가요?

MC현재 여러분의 의견을 들으니 전공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가 궁금하네요. 부서 임직원들의 전공. 모두 비슷한가요?

문준필 꼭 그렇지는 않아요. 저희 검사개발팀에는 화학공학,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물리학 등 서로 다른 전공을 가진 분들도 많습니다.

강준혁 오히려 저희 검사설비개발팀에서는 검사 S/W를 다루고 있는 만큼 컴퓨터 관련 전공자가 대부분이에요. 같은 그룹에 있는 동기들도 대부분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고요.

홍은정 재료개발그룹의 경우도 전기전자과와 물리학과 출신도 있긴 하지만, 저처럼 화학과 화학공학 전공자가 가장 많아요.

홍채희 스마트IT팀도 주로 S/W를 다루다 보니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과 출신이 많은 것 같아요. 제 전공과 가장 유사한 부서로만 한정하면 인턴 때 일 했던 설비개발팀이 가장 어울렸을거에요.

[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전공 지식 중 업무에 가장 도움 되는 부분은?

MC현재 다들 소신이 있어서 참 좋아요~ 각자 차이는 있지만, 전공 지식이 도움이 되고 이를 살리려고 애썼다는 거네요. 지금은 어떤 부분이 얼마나 업무에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해요!

강준혁 수학과 출신이다 보니 이미지 프로세싱 과정에서 쓰이는 FFT(고속 푸리에 변환)나 통계적인 기법 등이 낯설지 않았어요. 문제 해결도 전공할 때 체화된 수학 논리에 따라 하게 되고요.

홍채희 저 같은 경우는 CAD Tool, C언어, Visual Studio나 MATLAB 등 프로그램을 직접 사용했던 공부들이 많이 도움이 됐어요. 일단 다뤄 본 프로그램은 빨리 익숙해지는 게 사실이니까요.

홍은정 유기재료의 인광/형광 현상, 전자의 흐름 등을 이해할 때 화학 전공이 많이 활용되고 있어요. 특히 재료개발그룹은 재료를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유기물 증착을 위해 설비를 자주 다루기 때문에 대학 연구실에서 설비를 다룬 경험이 많은 도움이 돼요.

MC현재 저도 업무를 하다 보니 전공 지식도 지식이지만, 더 중요한 게 많더라고요. 그렇죠?

문준필 네, 맞아요. 하나의 문제는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기 때문에, 여러 지식과 부서가 다방면을 고려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전공과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정말 중요하다는 걸 느껴요.

[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입사 후 업무 관련 지식에서 애로 사항은?

MC현재 그래서 미리미리 공부해 뒀으면 참 좋았을 걸… 하고 후회되는 부분이 꼭 있잖아요! 저만 그런 거 아니죠? 다들 비슷할 것 같은데…

홍은정 그럼요~ 일하다 보면 Electric Field, 저항, 임피던스 등 디바이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물리적·전기전자적 지식이 많이 필요해요. 하지만 제 전공에서는 배우지 못한 부분이라 아쉬웠죠. 미리 알았으면 공부했을 텐데 말이에요.

문준필 저는 엑셀이요. 현실적으로 엑셀의 여러 기능을 좀 더 잘 알고 있었으면, 적응이 더 쉽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홍채희 저도 부족한 부분을 느껴서 업무에 필요한 알고리즘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어요. 사내 스터디를 만들어서 선배님들과 같이 일주일에 한 번씩 모여 문제를 공유하고 풀어보는 시간을 갖고 있어요.

[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취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한 마디 부탁해요!

MC현재 이제 시작이니까 앞으로 잘해 나가면 되는 거 아니겠어요? 입사한지 몇 개월밖에 안 됐지만, 선배로서 미래의 후배들에게 현실 조언 한마디씩 훈훈하게 나누면서 마무리해 보죠.

강준혁 혹시 수학과 출신이신가요? 그렇다면 전공 수학에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엮어 강점으로 만들어 보세요! 저는 통계에 자신이 있어 R프로그래밍과 빅데이터 공부에 집중했더니 취업 성공에 좋은 기반이 되었답니다.

문준필 너무 전공에 매여 지원 분야를 한정 짓지 마세요! 입사해보니 회사에서는 여러 인재를 필요로 하고,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협업하며 시너지를 내는 것이 중요하더라고요. 자신의 장단점을 최대한 살려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잘 생각해보면 어느새 삼성디스플레이의 신입사원이 되어 있을 거에요.

홍은정 내 전공이 삼성디스플레이에 맞을까 보다는 내 전공을 디스플레이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까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어차피 입사 후에는 모든 게 다시 새로워져요! 탄탄하게 기초 지식을 쌓아 두고, 어디에나 적용할 준비를 하는 게 중요해요!

홍채희 저도 취준생 시절, 아무리 노력해도 남들보다 못한 것 같아 자존감이 바닥이었어요. 하지만 내 자신의 노력을 믿으면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니 어느새 삼성디스플레이의 신입사원이 되었어요. 여러분도 자신을 믿고 스스로를 응원해주세요! 파이팅!!

[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

여러분 어떠세요? 삼성디스플레이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셨나요? 몇 개월 전만 해도 저도 똑같은 고민을 했기에 취준생 여러분에게 작은 정보라도 생생하게 전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오늘 인터뷰가 여러분께 긍정적인 결과로 작용하길 바라면서, 곧 반갑게 만나게 되길 기대할게요:D

 

[신입사원 SDC 탐구생활] 6편 - 전공과 업무의 연결고리를 찾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