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0
  • 0
  • 0
  • 0
  • 0
  • 0

자유롭게 구부리거나, 접을 수 있고, 둘둘 말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조사업체 IHS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이 올해 37억 달러에서 2022년까지 155억 달러로 300% 이상 크게 증가하며, 2020년에는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의 13%를 플렉시블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또한 2016년엔 주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등에 사용되지만 2022년에는 태블릿, VR, 자동차용 모니터 등으로 사용처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였답니다.

이렇게 차세대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어떻게 구현하는 것일까요?

OLED는 자발광 특성 덕에 LCD처럼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구현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입니다. 플렉시블 OLED는 평판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하는 유리기판 대신 유연한 플라스틱 소재의 폴리이미드 기판을 사용합니다. 폴리이미드는 가볍고, 유연하며 충격에 강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유리기판 두께의 1/10 수준으로 얇을 뿐 아니라 잘 휘어지기 때문에 폴리이미드 기판에 RGB 유기물질을 증착하는 것은 매우 난이도 높은 기술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뛰어난 기술력으로 2013년 세계 최초로 플렉시블 OLED를 양산하며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대의 포문을 열었습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발전 순서는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언브레이커블(unbreakable) 디스플레이 → 커브드(Curved) 디스플레이→ 벤디드(Bended) 디스플레이

→ 폴더블(Foldable) 디스플레이→ 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 스트레쳐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

언브레이커블 디스플레이는 깨지지 않는 디스플레이입니다.

폴리이미드 기판을 사용하는 플렉시블 OLED는 유연하고 충격에 강해, 떨어뜨려도 잘 깨지지 않는답니다. 2015년 모토로라에서 선보인 5.4형 QHD Moto Droid Turbo2는 언브레이커블 타입의 플렉시블 OLED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망치로 두드리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도 멀쩡한 제품 테스트 영상들이 유튜브에 게재되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2013년 출시한 갤럭시 라운드는 커브드 타입의 5.68형 FHD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안쪽으로 휘어진 형태의 이 제품은 세계 최초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스마트폰으로 SID 2014에서 ‘올해의 디스플레이 상 (Display of the Year Award)’을 수상하며 디스플레이 기술 발전에 큰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4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MWC 2014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 수여하는 ‘최고 모바일 제품상’을 수상한 삼성 기어 핏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처음으로 커브드 타입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제품입니다. 손목에 착 감길 수 있도록 휘어진 형태의 디스플레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받았답니다.

2014년 가을에 출시된 갤럭시 노트 엣지는 세계 최초로 한쪽 면이 구부러진 벤디드 타입의 5.6형 QHD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습니다. 우측 사이드가 꺾인 형태의 이 제품은 스마트폰 케이스가 닫힌 상태에서 엣지면만 활성화가 될 수 있어 알람, 문자 등의 필요한 정보를 바로 캐치할 수 있었습니다. OLED의 개별 픽셀 구동 특성 덕분에 가능한 기능이지요.

2015년에 출시된 갤럭시 S6 엣지에는 양쪽 사이드가 구부러진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고, 16년 갤럭시 S7에는 상하좌우가 모두 꺾인 쿼드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엣지 디스플레이는 편안한 그립감과 부드러운 곡선으로 제품의 심미성을 완성시킨다는 측면에서 크게 호평받고 있습니다. 특히 사이드가 살짝 구부러진 덕분에 베젤 없이 화면이 꽉찬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현재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벤디드 타입까지 진화해왔습니다. 향후 접었다가 펼칠 수 있는 폴더블, 둥글게 말수 있는 롤러블, 그리고 크기를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는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가 등장한다면 모바일 기기는 지금까지는 차원이 다른 형태로 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경제매체 포브스는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 고’ 게임을 실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스마트폰으로 OLED를 탑재한 갤럭시 S7과 S7엣지를 꼽았습니다. 야외에서 주로 게임을 즐기는 ‘포켓몬 고’는 강한 햇빛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는 OLED 스크린이 최적이기 때문입니다.

삼성 OLED는 뛰어난 야외시인성, NTSC 100%에 달하는 넓은 색재현력, 1,300만 대 1의 높은 명암비의 장점으로 스마트폰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자유롭게 휘어지고, 구부러지는 만큼 차세대 IT 제품의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요.

이쯤 되면 왜 모바일 기기에서 OLED가 이렇게 각광받고 있는지 알 수 있을텐데요. 97%라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로 중소형 AMOLED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 앞으로도 최고의 기술력으로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세계를 개척해 나갈 예정이랍니다!

 

관련 글 보기

왜 OLED인가? – ① 생생한 이미지

왜 OLED인가? – ② 효율적인 전력 소모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