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글로벌 IT 기업들은 기술혁신을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를 이끌어 내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죠! 특히 1980년대 이후 특허 보호가 강화되면서 특허는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경쟁전략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럼 삼성디스플레이의 얼마나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삼성디스플레이 사업보고서를 보면 2012년 12월 기준으로 21,090건에서2013년 6월 22,840건으로 1,750건(8%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6개월 사이 1,750건이 증가했다면~ 이는 정말 연구 개발에 매진하지 않고서는 달성할 수 없는 결과 겠죠^^)

<출처> 삼성디스플레이 사업 보고서

또 글로벌 기업답게 국내 보다 해외 특허 등록 수가 더 많다는 것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삼성디스플레이 해외 특허 증가율은 2012년 말 대비 11%가 증가해 국내 특허 증가율(4%)을 상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디스플레이 사업 보고서

특허를 통해 본 삼성디스플레이의 기술경쟁력을 언론 역시 관심있게 다루고 있는데요. 국내 한 언론은 삼성디스플레이 특허 보유 건수가 2만2840개로 지난해 말보다 8.3%나 늘었으며, 출원 중인 특허까지 만약 모두 등록된다면 특허 보유수가 지금의 두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기사 바로가기

최근 발간된 특허청 자료에서도 역시 삼성의 특허 경쟁력을 관심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연도별 OLED 총 특허출원 건수의 비율을 보면 삼성은 평균 33%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는데요~ 이 것만 봐도 OLED 기술에 있어서 삼성의 독보적인 특허 경쟁력을 쉽게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특허청 '최근 5년간 연도별 OLED 특허출원 건수

지금까지 삼성디스플레이가 최고의 기업인 이유를 특허 보유 건수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IT 기술시장이 성숙되고 시장구조가 소수 몇몇 기업들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상황은 여러분도 잘 아실 것입니다. 특히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이용해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 또한 활발한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기술혁신을 통한 특허활동이 국가와 기업의 미래경쟁력을 확보하는 'Key'이며 이를 통해 기업은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즉 기업이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특허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삼성디스플레이 특허 이야기를 마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