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사람들은 질문을 잘 사용할 줄 압니다. 탁월한 질문은 상대의 마음을 열고 생각을 자극하는데요.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질문 법이 따로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삶을 바꾸려면 질문부터 바꿔라!

질문은 하나의 습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위기에 직면하면 불안감과 두려움때문에 부정적인 생각만 하게 되지요.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질문 방식'부터 바꿔야 합니다.

"하는 일마다 되는 게 하나도 없어!"라는 부정적인 생각이 머릿속에 뿌리내리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모든 상황을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해 답을 찾는 과정은 숨은 잠재력을 깨우는 촉매가 되지요.

그러기 위해선 먼저' 나의 능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나의 약점과 강점은 무엇인가?'.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해답을 찾으면 위기에 대한 불안감은 이내 사라질 텐데요. 그런 후 자신의 소망을 신중하게 생각해 구체화하여 질문으로 표현해 보면 됩니다.

 

 

평범을 비범으로 바꾸는 질문 사용법

"어떻게 하면 목표를 쉽고 빠르게 이룰 수 있을까?"

질문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스스로 동기를 유발하고 좀 더 높은 성과를 올리도록 자신을 단련시킵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질문을 잘게 쪼개어 해답을 찾는데요. 예를 들어 어떤 좌절의 상황이 닥쳤을 때 절망이나 부정적인 생각 대신, 문제 상황을 질문으로 바꿔 답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부정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만약 우려하는 일이 벌어지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지?" 등으로 현재 문제 상황과 앞으로 벌어질 일에 대해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문제상황에 대한 질문을 구체화하는 것은 '생산적인 질문'을 만드는 발판을 마련해줍니다. 목표를 막연히 머릿속으로 생각하기보단 직접 종이에 써서 눈앞에 붙여 시각화하는 것이 좋은데요. 대부분의 사람은 글로 적는다고 하면 '생각을 정리해 쓰는 것'으로 여기지만 '쓰는 것이 바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랍니다. 글을 통해 목표를 구체화하게되면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앞당기는 질문>

Q.다음 3개월간의 목표는?

Q.개인적으로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는가?

Q.현재 계획 중 가장 먼저 실행하고 싶은 일은?

Q.목표를 이룰 방법은?

 

 

꿈이 3배 빨리 실현되는 질문 목록 만들기

"내가 간절하게 원하는 꿈은 무엇인가?"

자신의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사람들은 문제의 핵심을 찔러 답을 찾는데요. 중요한 것은 한계를 의식하기보단 '가능성'에 집중하는 '질문 목록'입니다. 이는 삶에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을 엄격하게 관리하여 성공에 더 다가서게 만들어주는데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질문을 적어보는 것입니다.

아침을 어떤 감정으로 보내느냐는 하루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오늘은 어떤 좋은 일이 생길까?'라는 질문은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고 긍정적인 결실로 이끌어 줍니다. 마찬가지로 저녁에는 내일을 응원하는 질문을 하는 것인데요. 마치 일기 쓰듯이 하루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답을 하며 오늘의 발자국을 되짚어 보는 것이지요.

조직마다 항상 부정적인 질문부터 던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매사에 비관적인 사람은 늘 가능한 이유보다 불가능한 이유를 먼저 찾아내죠. 그러다 보니 안된다고 합리화할 시간은 있어도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시도할 시간은 없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를 경험하는 것은 능력이 부족하기보단 '무조건 된다'라고 생각하는 '열정'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현재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설사 실패하더라도 그를 통해 배움을 익히다 보면 언젠가는 기회가 찾아오게 마련입니다.

오늘 당장 나만의 '롤모델'을 정해 그 발자취를 '그대로' 따라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당신이 누구를 닮고 싶어 하느냐가 곧 당신의 모습을 결정할 것입니다.

<글 : 김태광 (김태광비전연구소소 소장), 저서: 『하루 질문의 힘』, 『미셸처럼 공부하고 오바마처럼 도전하라』, 『성공하는 점심형 인간』외 다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