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4일, 서울 코엑스(COEX)에서 국내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K-Display 2024’가 열렸습니다. 3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Journey into AI: OLED Leaps'를 주제로 AI에 최적화된 다양한 혁신 제품들을 선보였는데요. 개막일부터 많은 관람객들이 발걸음한 삼성디스플레이 전시 부스 현장을 사진과 함께 만나볼까요?

 

로봇 퍼포먼스로 확인한 폴더블 OLED의 뛰어난 내구성!

 

 

부스 입구에 자리 잡은 이곳은 Extreme Robo Challenge 존입니다. 

요리사 복장을 한 로봇이 Galaxy Z Fold 6와 Flip 6를 물에 빠뜨리고, 수세미로 긁고, 칼로 난타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자 많은 관람객이 모여들었습니다. 로봇의 양옆에는 극한의 온도 속에서도 무리 없이 폴딩을 지속하는 폴더블 OLED까지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폴더블 OLED의 튼튼한 내구성을 실감 나게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생생한 화면으로 만나보는 나만의 고화질 3D 캐릭터~

 

 

많은 관람객이 특히 흥미를 보였던 ‘OLED Vogue’ 포토존!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면 AI 프로그램을 통해 나만의 3D 아바타를 만들고, 다양한 크기의 OLED, QD-OLED 화면에서 바로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완성된 아바타는 직접 QR 코드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삼성디스플레이' x 'AI' x '예술'이 만났다!

 

 

강렬한 색감으로 관람객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은 이곳!

이 존은 현대 미술가 '고상우 작가'와 삼성디스플레이가 협업한 'AI Art Gallery'입니다. 고상우 작가는 멸종 위기 동물을 주제로 한 작품 활동을 통해 잘 알려졌는데요. 이번 프로젝트에서 최신 AI 기술을 접목한 ‘지리산 반달가슴곰’ 등의 예술 작품들을 뛰어난 화질의 OLED, QD-OLED로 전시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QD-OLED는 깊은 블랙 색과 우수한 컬러 표현력이 장점인데요. AI 아트와 함께 더욱 몰입감 있는 전시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최상의 게임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Epic Play’ 존

 

 

이곳은 게이밍 환경이 완벽히 구현된 ‘Epic Play’ 존입니다. 게이머라면 누구나 꿈꿔봤을 공간인데요. 

27, 34, 49형 게이밍 모니터부터 '클리어 MR 인증'을 획득한 15.6형 노트북, 그리고 휴대용 게임기 '스팀덱(Steam Deck)'까지 게이밍 OLED 제품이 총출동했습니다.

 

 

관람객들은 빠른 응답속도, 높은 주사율로 게임에 최적화된 QD-OLED 모니터를 통해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게임 등을 체험해 보거나, 자유로운 멀티태스킹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AI와 디스플레이가 만난 미래 일상은 이런 모습?

 

 

'Mr. OLED AI Boy 존'에서는 첨단 AI와 OLED 패널이 만드는 미래 일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360도로 접을 수 있는 '플렉스인앤아웃(Flex In&Out™)'을 비롯해 안팎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플렉스S(Flex S™)',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두 가지 기술을 결합한 '플렉스 하이브리드(Flex Hybrid™)'등 다양한 멀티 폴더블 OLED 제품들이 공개됐습니다.

 

 

관람객들은 여러 화면으로 분할된 폴더블 OLED 제품을 통해 AI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요. 

멀티 폴더블 OLED와 함께라면 미래에는 더 편한 일상이 가능하겠죠?

 

다양한 원형 디스플레이가 한곳에 모였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간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최초로 개발한 원형 OLED가 전시된 ‘라운드 랩(Round Lab)’입니다. 

미래 연구소 분위기의 이 존은 BMW MINI에 탑재된 9.7형 OLED를 비롯한 다양한 원형 OLED 제품들이 전시됐습니다.

 

 

1.5형 원형 OLED가 탑재된 ‘스마트 키’와 ‘스마트 헤드폰’, 그리고 플렉시블 OLED가 탑재된 스마트 워치 ‘클링 밴드(Cling Band)’와 ‘스마트 스피커’ 등은 국내 처음으로 관람객들에게 공개돼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특히 이목이 쏠린 삼성 '올레도스(OLEDoS:OLED on Silicon)'는 XR 헤드셋의 핵심기술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에서 화이트 방식(W-OLED) 올레도스를 선보이며 업계 최초로 12,000 니트의 초고휘도 구현에 성공했는데요. 1.3형의 아주 작은 제품에 4K TV에 해당하는 4000 PPI의 고해상도가 담겨있습니다.

 

 

지금까지 ‘K-Display 2024’에 참가한 삼성디스플레이의 전시 부스를 구석구석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AI와 디스플레이 기술의 혁신적인 융합을 보여준 삼성디스플레이 부스는 행사 내내 관람객들의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는데요. 앞으로 AI 시대를 이끌어갈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의 진화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