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10일(현지 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24’ 행사가 개최됐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갤럭시 Z 폴드6’와 ‘갤럭시 Z 플립6’를 비롯한 다양한 신제품들이 공개됐는데요. 삼성은 이번 언팩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첨단 AI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더욱 날렵해진 직선형의 디자인과 역대 Z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무게로 전 세계 미디어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한층 더 향상된 디스플레이 성능!

이번에 언팩 행사에서 가장 주목받은 제품은 갤럭시 Z 폴드6와 플립6입니다.
갤럭시 Z 폴드6는 7.6형 크기의 메인 디스플레이와 6.3형 커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이전보다 0.1형 커졌는데, 22.1:9 비율을 채택하면서 바 타입의 스마트폰 제품과 유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Z 플립6는 6.7형의 메인 디스플레이와 3.4형 커버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둘 다 전작과 동일하거나 살짝 커졌지만, 실제 제품 무게와 두께는 이전보다 줄어들면서 한층 더 가벼워졌습니다. 또한 성능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갤럭시 Z 폴드6는 전작보다 1.5배 높은 2,600니트의 밝기를 지원해 햇빛 아래에서도 선명하고 밝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비전부스터(Vision Booster) 기능을 통해 주변 환경에 따라 최적화된 색감의 화면을 제공합니다. 실물과 흡사한 생생한 그래픽을 제공하는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은 사용자들에게 몰입감 넘치는 게이밍 경험을 가능케 합니다.

내구성이 강화된 폴더블 OLED의 기술 진화!
이번 행사에서 삼성은 지난 2008년부터 시작된 폴더블 기술 진화를 소개했습니다. 갤럭시 Z 폴드6와 Z 플립6는 삼성의 역대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이 모두 집약된 6세대 폴더블 OLED가 탑재됐습니다.


역대 갤럭시 Z 시리즈 중 가장 슬림해진 디자인이지만, 내구성은 더 강화됐습니다. 듀얼 레일 힌지(Hinge) 구조가 적용돼 외부 충격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또한 스크린 변형이 적은 신소재 STF(Shear Thickening Fluid)를 디스플레이 보호층에 코팅함으로써 화면 주름을 개선했습니다. 새로운 배선 설계를 통해 베젤을 최소화하고 화면 공간을 최대화해 몰입감 넘치는 넓은 화면을 제공합니다.

획기적인 AI 기능이 탑재된 삼성 최초 AI 폴더블폰

갤럭시 Z 폴드6와 Z 플립6는 혁신적인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다양한 AI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갤럭시 Z 플립6의 커버 스크린 ‘플렉스윈도우(FlexWindow)’는 갤럭시 AI와 만나 커버 스크린에 여러 개의 위젯을 조합해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됐습니다.

또한 신규 50MP 광각, 12MP 초광각 카메라를 탑재해 카메라 기능이 대폭 개선됐습니다. 신규 50MP 고해상도 센서는 광학 줌 수준의 2배 줌을 지원해 화질 저하 없는 결과물을 제공하며, AI 줌 솔루션으로 최대 10배까지 확대해도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플렉스윈도우에서 바로 카메라를 실행하는 ‘플렉스캠(FlexCam)’은 다양한 촬영 경험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Z 플립6를 반으로 접어 거치한 후 플렉스윈도우로 사진을 촬영하면, 새로운 AI 기반의 ‘자동 줌(Auto Zoom)’ 기능이 피사체를 인식해 최적의 사진 구도를 완성해 줍니다.

갤럭시 Z 폴드6는 AI를 통해 S펜 경험을 확장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스케치 변환(Sketch to image)’ 기능을 활용해 갤러리의 사진이나 노트 위에 S펜으로 스케치를 더하면 생성형 AI가 단순한 스케치를 정교한 이미지로 완성해 줍니다.
음성 변환부터 듀얼 스크린을 통한 통역까지! 한계를 허무는 AI 기능

이번 행사에서 삼성은 구글과의 협업을 통해 한층 고도화된 AI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갤럭시 Z 폴드6와 갤럭시 Z 플립6에 탑재된 ‘구글 제미나이’(Google Gemini) 앱을 통해 사용자는 '어시스턴트’(Assistant)를 호출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실시간 항공편과 호텔 예약 정보를 제공받고 효율적인 여행 계획을 세우는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성 녹음 텍스트 변환’ 기능을 활용하면 ‘삼성 노트’ 앱에서 바로 음성을 스크립트로 변환할 수 있고, 번역·요약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통역(Interpreter)’ 기능은 폴더블의 듀얼 스크린을 활용해 보다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상대방은 메인 스크린과 커버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으로 번역된 텍스트를 각각 동시에 확인하며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 즐거움을 더해주는 새로운 갤럭시 웨어러블
이번 행사에서는 스마트폰 외에도 다양한 웨어러블 신제품이 소개됐습니다.

‘갤럭시 버즈3 프로’와 ‘갤럭시 버즈3’ 2종으로 출시된 갤럭시 버즈3 시리즈는 새로운 실시간 음성 통역 기능을 제공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던 ‘갤럭시 링’도 베일을 벗었습니다. 최첨단 센서 기술이 집약된 초소형 스마트 반지인 ‘갤럭시 링’은 수면 중에도 주요 건강 지표를 추적하고 24시간 밀착 건강 관리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워치7’은 건강 모니터링과 개인 운동 맞춤 코칭을 통해 차별화된 건강 관리 기능을 지원해 줍니다. 새롭게 추가된 ‘갤럭시 워치 울트라’에는 최대 3,000니트의 밝기를 표현하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밝은 태양광 아래에서도 뛰어난 시인성을 자랑하며, 어두운 환경에서는 나이트 모드로 자동 전환돼 밤에도 최적의 가독성을 제공합니다.

이번 '삼성 갤럭시 언팩 2024'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다양한 신제품들이 공개되면서 많은 사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는데요. 특히 갤럭시 Z 폴드6와 플립6는 전 세계 많은 미디어들에게 다양한 호평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삼성 갤럭시 언팩 2024'에서 새롭게 공개된 신제품들을 모두 살펴보았는데요. 역대 삼성의 폴더블 OLED 기술이 집약된 이번 갤럭시 Z 폴드6와 플립6의 선전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