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가 열렸습니다. 이번 전시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파괴적 혁신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연다(Disruptive Tech Journey Unlocks Sustainable Futures)'를 테마로 한층 혁신적인 기술이 탑재된 디스플레이 제품들을 선보이며 더 나은 미래를 그려냈습니다. 모바일 폼팩터 혁신을 이끄는 다양한 컨셉의 OLED 제품들과 뛰어난 화질로 대형디스플레이의 시장 판도를 바꿀 QD-OLED 라인업을 선보이며,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CES 2023’ 전시에 마련된 삼성디스플레이의 그 특별한 공간을 여러분에게 직접 공개합니다.

 

디스플레이와 함께 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여정, Samsung OLED

 

 

이번 전시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4가지 OLED 체험 존을 마련했습니다. 첨단 기술로 구현된 디스플레이는 물론,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그려나가고자 하는 삼성 OLED만의 특별함이 담긴 그 여정을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최첨단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한 자리에!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에서 최첨단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들이 대거 선보였습니다. 그 중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것은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이 두 가지 혁신 기술이 하나로 집약된 플렉스 하이브리드(Flex Hybrid)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제품으로, 화면 왼쪽에는 폴더블 기술이, 오른쪽에는 슬라이더블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왼쪽을 펼치면 10.5형 4:3 비율의 화면을, 오른쪽 화면까지 당기면 16:10 화면비, 12.4형 대화면 디스플레이로 영화나 유튜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지난 해 9월 '2022 인텔 이노베이션' 현장에서 깜짝 공개돼 화제가 된 슬라이더블 디스플레이도 이번 전시에 공개되었습니다. 화면을 한 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더블 제품인 플렉스 슬라이더블 솔로(Flex Slidable Solo™), 플렉스 슬라이더블 듀엣(Flex Slidable Duet™)은 미래형 노트북 디자인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13~14형 태블릿 사이즈로 휴대 또는 사용하다가 멀티 태스킹이 필요하거나 영화나 게임 콘텐츠를 즐길 때는 17.3형 사이즈로 화면을 확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60도 안으로 밖으로 접을 수 있는 플렉스 인앤아웃

 

플렉스 인앤아웃은 In-Foldable과 Out-Foldable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폴더블 제품으로 360도 접었다 펼치는 동작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하여 사용 용도에 따라 화면 비율을 바꿀 수 있고, 기존의 스마트폰 폼팩터를 유지하면서도 큰 화면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OLED 기술력을 선보이다!

 

 

이외에도 OLED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되었습니다. 최근 글로벌 안전인증 업체인 UL에서 삼성 스마트폰 OLED가 업계 최초 2,000니트(nit) 초고휘도 성능을 인증 받았으며, 동 인증을 획득한 제품에 자사의 UDR™(Ultra Dynamic Range) 상표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밝은 야외 환경에서도 화면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소비전력이나 유기재료 효율을 유지하면서도 디스플레이 휘도 특성이 개선된 것인데요. 초고화질 콘텐츠를 보다 입체감 있고 실감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화면 주사율 240㎐를 지원하는 OLED와 블루라이트를 저감시켜 사용자의 눈을 편안하게 보호해주는 Eye Care at Dark Mode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친환경 주행을 위한 기술, High road to next EV

 

 

OLED존의 마지막 여정은 EVD 기술입니다. EVD란 Eco-friendly Vehicle Display의 자로, 미래의 친환경 주행을 위한 기술을 의미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자율주행차 시장을 겨냥해 디지털화된 자동차 조종석인 ‘뉴 디지털 콕핏(New Digital Cockpit)’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34형과 15.6형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좌우로 긴 형태로 대화면 디스플레이 및 슬림한 베젤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이 제품은 화면 좌우가 700R로 구부러지는 벤더블(Bendable) 기술을 탑재해 드라이빙 모드 시 운전자에게 적합한 최적의 시청 거리를 제공, 주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친환경 저전력 OLED 기술로 만드는 미래  

 

 

에코스퀘어 OLED 플러스(Eco² OLED Plus™)는 소비전력 저감, 투과율이 이전 기술대비 1.6배 향상된 제품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업계 최초로 편광판 기능을 내재화하면서 광효율을 향상시킨 기술로, 낮은 소비전력과 더불어 플라스틱 소재 부품 사용을 줄인 환경친화적인 기술이기도 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순환 경제 생태계' 확립을 위해 디스플레이 공정의 주요 재료인 기판용 유리와 캐리어 글라스를 건축 자재와 유리섬유 원료로 재활용하는 공정도 공개했습니다.

 

 

또한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삼성디스플레이만의 독자적 픽셀 구조인 ‘다이아몬드 픽셀(Diamond Pixel™)’과 ‘라운드 다이아몬드 픽셀(Round Diamond Pixel™)’을 자세히 볼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화질 끝판왕 QD-OLED 

 

 

작년에 열린 ‘CES 2022’에 처음 등장해 세상에 없던 컬러, 어떤 시청 각도에서도 왜곡이 없는 최상의 화질로 소비자들을 놀라게 했던 QD-OLED가 ‘QD-OLED 2023’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어 다시 CES를 찾았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OLED만의 핵심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해 제품을 전시하였습니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신제품을 비롯해 QD-OLED만의 압도적 화질 구현하는 제품들이 전시 공간 곳곳에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장 정확한 색을 구현하는 QD-OLED의 화질

 

 

QD-OLED 부스 입구에는 77형부터 34형까지 총 13대의 QD-OLED 제품으로 구성된, 차원이 다른 생생한 화질의 대화면이 관람객을 맞이했습니다. 삼성 QD-OLED는 현존 디스플레이 중 가장 넓은 색 영역(BT2020 90%)을 지원하며, 어두운 화면뿐만 아니라 가장 밝은 화면까지 실제와 같은 정확한 색을 표현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OLED가 체감휘도(XCR)에서 한층 더 뛰어난 것을 강조했습니다.

체감휘도(XCR)는 사람이 실제로 느끼는 밝기를 반영한 지표입니다. QD-OLED는 고순도의 색표현력을 통해 같은 밝기의 다른 디스플레이보다 한층 더 밝고 선명하게 느껴집니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제품 비교 전시를 통해 23년형 QD-OLED의 화질 우수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했습니다.

 

뛰어난 성능으로 게이밍 모니터로도 최적인 QD-OLED

 

 

QD-OLED는 게이밍 모니터로서의 성능과 화질도 뛰어납니다. 0.1ms의 빠른 응답속도와 끊김이나 끌림 없이 뛰어난 선명도를 자랑합니다. 특히 NVIDIA Gsync Ultimate, AMD Freesync 등 프리미엄 모니터만 받을 수 있는 인증을 획득하여, 보다 완벽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23년형 신제품 49형, 77형 라인업 대 공개!

 

올해는 특히 작년에 선보였던 55형, 65형, 34형 제품을 비롯해, 77형 TV용 QD-OLED와 49형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용 QD-OLED가 라인업에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49형의 경우 32:9 의 와이드 비율로 일반 비율보다 가로가 더 길어 더욱 실감나게 화면을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올해 제품에는 한층 진화된 인공지능 기술과 최신 유기 재료를 적용해 R,G,B각각의 밝기를 합친 최대 밝기가 2000니트(nit) 이상으로 향상시킨 것이 특징으로, 압도적인 화질 구현을 자랑합니다. 

 

▲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선보인 49형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용 'QD-OLED'

 

▲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선보인 77형 TV용 QD-OLED

 

QD-OLED는 특히 이번 전시에서 색채 사진의 대가인 이탈리아 사진작가 프랑코 폰타나(Franco Fontana, 1933~)의 대표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프랑코 폰타나는 ‘색감의 마술사’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섬세하면서도 과감한 대비를 보여주는 회화 같은 사진을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현존 디스플레이 중 가장 폭넓고 정확한 컬러를 보여주는 QD-OLED는 폰타나의 대표작 10점을 선보이며, 강렬한 컬러 작품 세계를 왜곡 없이 표현해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지금까지 ‘CES 2023’ 삼성디스플레이 전시 현장을 둘러봤는데요, 삼성디스플레이는 매년 새로운 폼팩터와 혁신적인 기술로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파괴적 혁신으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 삼성디스플레이의 끊임없는 도전을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