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우리 주거 공간은 어떻게 변할까요?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래미안 갤러리 스타일관은 미래 지향적 주거 문화를 담고 있는 체험관입니다. 이곳에 설치된 삼성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와 미러 OLED는 미래 디스플레이가 우리 주거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답니다.

거실에 설치된 '스마트 미러'!

미러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어 평소에는 거울로 사용하다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생활 정보를 제공하고, 가족들끼리 메모를 남기는 미디어 보드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가족끼리 메시지를 확인하고, 가족 사진을 띄우거나 서로의 일정을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실내 공기질을 확인하고 공기 정화 시스템을 작동시킬 수도 있답니다.

주방에서 식사 준비를 하다 보면 오늘은 어떤 요리를 할지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주방에 설치된 '스마트 투명 디스플레이'는 여러 가지 요리와 관련 레시피를 볼 수 있어 이런 고민을 덜어 줄 수 있지요. 또한 요리를 하면서 취미, 교육 등 다양한 인터넷 콘텐츠를 주방에서도 시청할 수 있는데요. 평소에는 유리처럼 투명하기 때문에 주방의 인테리어 효과까지 높일 수 있답니다.

투명과 미러 OLED는 우리 삶을 변화시켜줄 대표적 미래 디스플레이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투명 OLED는 다양한 사물에 적용될 수 있고, 증강현실 기술이 결합되면 그 활용도가 더욱 커질 수 있는데요. 제품의 상세한 정보와 기능을 전달하는 쇼케이스뿐 아니라 차량 속도, 현재 위치, 목적지 안내 등을 표시할 수 있도록 자동차 유리에 적용될 수 있고, 창문으로 활용하여 시간, 달력, 날씨, 주가 등의 정보를 띄울 수도 있습니다.

미러 OLED는 특히 패션 뷰티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데요. 피팅룸 거울에 적용되어 사용자가 가상의 옷이나 액세서리를 착용한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난 6월 홍콩 리테일 아시아 엑스포에서 공개된 '매직미러'는 사용자가 직접 목걸이를 걸지 않고도 착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증강 현실 기술이 적용되었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독보적인 OLED 기술력으로 세계 최초 최대 사이즈 55인치 투명과 미러 OLED를 공개하였는데요. 지난 IMID 2015에서는 전시장 입구에 부스 배치도 및 다양한 전시장 정보를 볼 수 있는 200형 사이즈의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설치하여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삼성의 투명 OLED는 기존 상용화된 투명 LCD보다 3~4배나 높은 투과율 (45%)로 투명 제품으로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미러 OLED 역시 일반 거울과 유사한 75%의 높은 반사율 덕분에 자신의 모습을 거울처럼 또렷하게 볼 수 있답니다. 또한 NTSC 100%의 뛰어난 색재현력과 높은 명암비로 더 생생한 이미지 표현도 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IHS는 투명디스플레이 시장은 2025년 870억 달러(89조 원)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는데요. 이제 머지않아 우리 생활 속에서 곧 만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