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기술전시회 CES 2022가 1월 5일(현지시각) 개막했습니다. 지난 해 온라인으로만 열렸지만 올해는 세계 150여 개국 2천 2백여 개 기업이 참여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최 측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는 올해 CES에서 눈여겨볼 분야로 헬스케어, 5세대 이동통신 5G와 인공지능, 가상현실인 메타버스, 우주기술, 이동성을 뜻하는 모빌리티를 꼽았는데요. 가전은 물론 기술, 제품 분야 전반의 글로벌 메가 트렌드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밑줄 쫙~! CES 2022에서 뽑은 디스플레이 트렌드

▲CES 2022 삼성디스플레이 부스에서 선보인 Flex S(왼쪽)와 Flex G(오른쪽)

지난해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 노트북과 폴더블폰을 중심으로 디스플레이 시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이번 CES 기간에서도 삼성디스플레이는 프라이빗 부스를 따로 마련해 독보적인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S'자 형태로 두 번 접는 '플렉스 S'를 비롯해 안쪽으로 두 번 접는 ‘Flex G’타입의 폴더블 OLED를 선보이며 주목받았습니다.

▲CES 2022 기간에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보인 QD디스플레이

특히 최근 양산을 시작한 QD디스플레이를 공개해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퀀텀닷을 내재화한 자발광 디스플레이 55, 65형 TV용 패널과 34형 모니터용 패널, 총 3종의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QD-Display는 기존의 대형 디스플레이가 컬러 필터로 색을 구현하는 것과 달리 'QD 발광층'을 통해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최고의 화질을 자랑합니다.

한편 이번 CES에서 삼성전자는 ‘미래를 위한 동행(Together for tomorrow)’을 주제로 CES 2022 기조 연설에 나섰는데요. 기술이 지향해야할 가치를 ‘지속 가능한 미래’와 연결하는 등 공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밝혔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부스에서는 AI, IoT, 5G 등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습니다.

2021년 전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은 CES 2022 최고 혁신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 제품은 폴더블 OLED를 통해 사용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제품의 프레임과 전·후면 색상을 선택해 최대 49가지 조합을 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북 프로 360 역시 CES 혁신상을 수상했는데요. 360도 회전 가능한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키보드가 달린 보통 노트북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태블릿 PC로도 활용 가능한 제품입니다.

삼성은 이번 전시에서 갤럭시 S21 FE 5G를 최초로 공개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6.4형 다이내믹 아몰레드 2x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240hz의 빠른 터치 응답률과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등 합리적인 가격으로 갤럭시 S 시리즈의 주요 프리미엄 기능을 탑재해 주목받았습니다.

이외에도 ‘마이크로LED’를 비롯해 ‘Neo QLED TV’ 등 신제품을 다수 선보이는 등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스크린과 스마트한 기능으로 관심을 모았습니다. 특히 독자 화질 엔진인 ‘네오 퀀텀 프로세서’를 개선하는 등 영상의 입체감과 실제감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대거 도입했습니다.

CES 2022, 눈길을 사로잡은 장면들

CES가 첨단 기술을 총망라하는 전시회인 만큼 요즘 가장 큰 화두인 모빌리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CES 2022에 참여하는 자동차 관련 기업만 200여 곳에 달했는데요. SONY는 이번 CES 현장에서 전기차 VISION-S를 선보여 주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사물 이동 수단(Mobility of Things, MoT)을 내세워 로봇과 함께 등장한 현대자동차 역시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한 CES 전시 기간에는 글로벌 IT 기업들이 신제품을 대거 공개하였습니다.



▲Dell ‘에일리언웨어 34 커브드 QD-OLED 게이밍 모니터(AW3423DW)'

Dell은 세계 최초로 Q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에일리언웨어 34 커브드 QD-OLED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1800R 곡률 커브드가 적용되어 최고의 밝기와 뛰어난 색재현력,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로 고화질을 경험할 수 있으며 0.1mx GtG 응답속도와 175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합니다.

HP 역시 새로운 PC 제품들을 발표했는데요. 이번에 발표한 'EliteBook Dragonfly G3’ 노트북은 13.5형 OLED가 탑재되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한 레노버와 ASUS 역시 각각 OLED를 탑재한 'Thinkpad Z16 G1'과 'ZenBook 14 OLED'를 공개하는 등 OLED를 내세운 신제품들이 다양하게 등장했습니다.

이번 CES 2022 현장은 2년만에 오프라인 전시가 온라인과 함께 진행되면서 큰 관심을 끌었는데요. 올 한 해를 이끌 메가 트렌드부터 시선을 사로잡는 신제품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기술과 혁신적 기능을 탑재한 IT 제품들의 맹활약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