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PRT(Motion/Moving Picture Response Time)란 디스플레이에서 동영상의 응답시간을 뜻하는 용어로, 일정속도로 움직이는 영상에서 잔상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시간을 뜻합니다. MPRT는 일반적인 응답시간(Response Time)과 동일하게 밀리세컨드(ms)를 단위로 사용하며, 디스플레이의 MPRT 단위가 작을수록 더 자연스럽고 선명한 동영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응답속도(Response Time)는 픽셀의 밝기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0 Gray(black)에서 255 Gray(White)로 변하거나 그반대, 또는 그외 지정된 Gray에서 다른 지정된 Gray로 변하는 경우의 응답시간을 평가합니다. ‘회색 대 회색(Gray to Gray)’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이와 달리 MPRT는 영상의 프레임 하나가 바뀌는 동안, 움직이는 패턴의 잔상이 사라지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일정한 패턴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한 후 일정한 속도로 이동시키는 방식이며, 이 장면을 카메라로 촬영해 이미지의 끌림 정도(Blurred Edge Time/Width)를 분석합니다. 따라서 MPRT 수치가 작은 디스플레이일수록 잔상(끌림 정도)이 적게 발생하며, 액정이 불필요해 반응 속도가 빠른 자체발광 방식의 OLED 디스플레이의 경우 짧은 MPRT와 빠른 응답속도를 구현하므로 보다 선명한 화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