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반도체 등은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된 기술입니다. 국가핵심기술은 국내외 시장에서 차지하는 기술적, 경제적 가치가 높고,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술로, 국가 차원에서 산업 기술의 유출 방지와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기술이 해외나 외부로 유출될 경우에 단순히 해당 기업의 피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경제 발전에 악영향을 주고 나아가 국가의 안보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는 현재 지정된 국가핵심기술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조정해 나가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도 국가 안보를 위해 기업의 핵심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법·제도 등을 정비 중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역시 이러한 국가 핵심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안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전사는 물론이고, 디스플레이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협력사까지 함께하는 다양한 정보보호 활동을 뉴스룸에서 공개합니다.
기업들의 정보보호 및 보안 활동
글로벌 시장에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각 국가별 산업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국가에서 보호하는 핵심 기술에 대한 보안 위협 우려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기업의 정보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안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 강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재택근무 확산으로 해킹 피해가 증가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은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새로운 보안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영국계 핀테크 기업인 레볼루트(Revolut)는 집이나 공공장소에서 일할 때 신원조회 강도를 매우 강력하게 높이는 등 정보유출 방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원격근무 기간 동안 정보 보호를 위해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네트워크 환경에서 운영 가능한 사내 보안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기업 내외부를 막론하고 적절한 인증 절차를 통해 신원이 파악되기 전까지 네트워크에 대한 모든 접속을 차단합니다.
한편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는 국가핵심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중요 산업기술 보유기업 및 기관에 무상 보안컨설팅을 지원 하는 ‘보안닥터’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와 함께 하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정보보호 활동
▲ 2020년 비대면 보안협의체 워크숍
삼성디스플레이 역시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주요 협력사와 함께 보안 협의체를 결성해 보안 협의를 진행하고, 보안 이슈·사고를 공동으로 대응하며, 상호 보안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안 강화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중입니다.
▲ 2019년 보안협의체 워크숍
삼성디스플레이는 보안 협의체를 통해, 협력사에 정기적으로 보안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안 컨설팅은 외부 컨설팅 전문기관이 협력사에 지원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주요 보안 취약점을 파악하고, 보안정책 및 보안 조직, 네트워크 관리, 협력사별 보안 시스템 적용 현황 등을 확인해 의견을 전달하는 등 보안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사 방문 교육을 통해 산업기술 보호법과 영업 비밀 보호법 등 정보보안과 관련된 법규 교육과 보안 사고 사례를 전파합니다. 분기별로 협력사 대상 보안 소식지를 발행하여 주요 이슈나 보안 관련 업데이트 및 정보보호 대책 가이드를 안내하고 정보보호 변경 기준 등의 관련 뉴스를 전하는 활동도 진행합니다.
더불어 핵심 정보 유출 및 정황 제보와 자산 · 제품 도난 및 보안 위반 사례 및 보안 취약 사례 등을 제보할 수 있는 보안 신고 포상 제도 운영도 시행 중입니다.
▲ 2020년 비대면 협력사 보안워크숍
삼성디스플레이 보안협의체에서는 매년 협력사와 보안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지난 12월 3일에는 비대면 시대에 맞춰 온라인으로 보안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보안 워크숍에서는 보안 컨설팅에서 진행한 결과를 서로 공유하며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보안 관리가 우수했던 협력사의 사례를 발표하고 우수업체에게는 상패와 소정의 선물을 지급했습니다. 또한 외부 전문 변호사를 초빙해 국내 영업 비밀 침해 사례를 소개하면서 보안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등 협력사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솔루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적 차원은 물론 국가적 차원에서의 정보보안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지금, 더 강력하고 체계적인 보안 활동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앞으로도 삼성디스플레이는 주요 협력사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보안 활동을 강화해, 핵심기술을 보호하는 활동에 한 걸음 더 앞장서 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