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개봉한 '미션 임파서블-로그네이션영화 속 첨단 생체인식 기술 (Biometric Technology)이 화제가 됐다영화에서는 정체불명의 테러조직 ‘신디케이트’를 찾기 위해 톰 크루즈와 팀원들은 중동의 한 비밀 저장고에 침투하는 장면이 나온다보안 구역에 접근하려는 이들의 걸음걸이를 디지털 스캐너로 분석해접근이 허락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동작 인식 장치가 눈길을 끌었다동작 인식 장치는 걸을 때 속도근육의 움직임이나 보폭이 일치하는지 검사한다이처럼 생체인증은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고 모방·복제가 매우 어려우며 도난·분실 염려가 없어 보안성이 우수하다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생체 인식 센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스마트폰이 쏘아 올린 생체인식 기술

다양해지는 생체 인식 센서, 어떤 것들이? 영화에서 일상이 된 ‘생체 인식 기술’

생체인식 기술을 대중화시킨 것은 스마트폰이다.

지문과 홍채얼굴로 잠금 해제가 가능한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친숙해졌다생체인식 기술 중에서도 지문인식은 비교적 역사가 깊다사람들의 손가락무늬인 지문이 모두 다르다는 점에 착안해 우리나라에서는 1968년부터 만 17세가 되면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 본인 지문을 등록하고 있다.

다양해지는 생체 인식 센서, 어떤 것들이? 영화에서 일상이 된 ‘생체 인식 기술’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기술을 탑재한 갤럭시 S10 (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S10과 갤럭시노트10시리즈부터 디스플레이 지문인식(FOD, Fingerprint On Display) 기능을 탑재했다스마트폰 전면이 모두 디스플레이인 풀스크린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지문인식 센서를 디스플레이에 내장한 스마트폰이 등장한 것이다이 제품은 초음파 방식의 지문인식 기능을 탑재하였다초음파 지문인식은 물질을 뚫고 지나가는 초음파 특성을 활용한다.

OLED 디스플레이 내부에 초음파 센서를 배치초음파가 디스플레이를 뚫고 지문에 도달하게 한다그 뒤 지문에 닿으면서 변하는 초음파 값을 토대로 지문 모양을 판별하는 원리다초음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손에 물이 묻어도 잘 인식된다.

다양해지는 생체 인식 센서, 어떤 것들이? 영화에서 일상이 된 ‘생체 인식 기술’

지문인식과 더불어 홍채로 인증할 수 있는 생체인식 기술도 확대되는 추세다사람의 눈에서 빛의 양을 조절하는 홍채는 신체 부위 중에서도 개인 간의 차이를 잘 드러낸다홍채의 독특한 무늬는 생후 6개월 경부터 형성되어 두세 살이 되면 거의 완전한 모양을 지니고 이후로 평생 변하지 않는다홍채의 무늬패턴 및 망막의 모세혈관 모양 등 홍채의 특징적 패턴은 지문패턴보다 훨씬 다양해서 식별력과 보안성이 우수하다.

0.001초당 1명 인식속도 더욱 빨라져

다양해지는 생체 인식 센서, 어떤 것들이? 영화에서 일상이 된 ‘생체 인식 기술’

얼굴인식 기술은 생체인식 기술 분야에서 가장 인기 있고 참신한 기술 중 하나다얼굴인식은 장비와 직접 접촉하지 않아 위생적이고 편의성이 높다최대 장점은 간편함으로 홍채처럼 센서에 눈을 댈 필요도 없고 카메라만 있으면 먼 거리에서도 본인 확인이 가능하다.

얼굴인식은 얼굴검출얼굴매칭(얼굴인식), 인식결과 도출 세 단계로 크게 구분된다먼저얼굴 이미지를 분할하고눈과 눈썹코와 입턱 등 얼굴의 특징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한다선택된 얼굴 이미지를 특징값에 따라 분류필터링퓨전 등의 작업을 통해 인식 과정을 수행한다그 후 얼굴인식이 되면다른 정보들과의 결합 및 비교 분석을 통해 최종 인식 결과를 도출한다.  현재의 얼굴인식 기술은 정면 얼굴일 경우 95% 이상 인식이 가능하다인식 속도는 2000년대 초반 0.5초당 1명의 얼굴인식이 가능했다면 현재는 0.001초당 1명의 얼굴인식이 가능하다.

다양해지는 생체 인식 센서, 어떤 것들이? 영화에서 일상이 된 ‘생체 인식 기술’▲탑승자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해 개인별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디지털 콕핏 (출처삼성전자 뉴스룸)

CES 2020 삼성전자 전시관에는 탑승자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해 개인별 콘텐츠를 제공하는가 하면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자동차 ‘디지털 콕핏 2020’이 전시되어 얼굴인식 기술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도 있었다.

국가 보안시스템으로 활용중인 얼굴인식

다양해지는 생체 인식 센서, 어떤 것들이? 영화에서 일상이 된 ‘생체 인식 기술’▲안면인식 기술이 탑재되어 용의자를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선글라스 (출처: vrandfun)

최근 다양한 국가와 분야에서 얼굴인식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중국은 주요 도시 기차역에 얼굴인식 검표 시스템을 도입하고 공안에게 ‘스마트 선글라스'를 보급하며 얼굴인식 기술을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지난 2019 12월부터는 신규 휴대전화 등록 시 얼굴 스캔을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한다.

다양해지는 생체 인식 센서, 어떤 것들이? 영화에서 일상이 된 ‘생체 인식 기술’▲델타항공의 얼굴인식 기술이 적용된 개인 맞춤 스크린 (출처델타항공)

미국도 워싱턴DC, 뉴욕, LA 등의 공항에 얼굴인식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2020년에 열릴 도쿄 올림픽에서도 일본은 치안 강화를 위해 올림픽 사상 최초로 얼굴인식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양해지는 생체 인식 센서, 어떤 것들이? 영화에서 일상이 된 ‘생체 인식 기술’

각종 생체인식 기술들은 보안 분야와 금고 관리·근태관리 등에 널리 쓰이고 있는데최근에는 온라인 금융전자상거래가 증가하면서 비밀번호와 공인인증서를 대신해 핀테크(FinTech)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생체인식 기술은 IoT, AI와 융합해 그 자체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산업이자기존 산업의 경쟁 구도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미래기술이다지문홍채인식안면인식 등은 다른 생체기술과 병행하는 '멀티모달방식으로 진화하여 새로운 지능형 보안 기술로 발전될 것이다.

하지만수많은 감시용 CCTV, 위치기반 서비스 등과 연계된 생체인식 기술의 발전에서 ‘빅 브라더(Big brother)’의 출현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좋은 기술이란 기술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기술이 사람들에게 어떤 경험을 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생체인식 기술은 미아·실종자 찾기범죄예방·수사 등의 사회문제 해결과 일상생활의 편의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인류의 다양한 요구를 해결해 나가는 중심에 생체인식 기술이 있기를 기대해 본다.

※ 이 칼럼은 해당 필진의 개인적 소견이며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의 입장이나 전략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