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세계 최대가전 전시회 CES가 열립니다. 2017년 CES를 앞두고 미국 소비자 기술 협회(The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CTA)는 17년 출품작을 대상으로 기술, 디자인, 소비자 가치 등을 평가한 ‘CES 혁신상’ 수상 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CES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여 제품의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적 기능을 선보이는 자리인 만큼, 혁신상 수상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럼, CES 2017 혁신상 제품 중 삼성 OLED가 탑재된 제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 S7과 S7 엣지

얼마 전 ‘블루코랄’ 색을 출시하며, 하루에 1.5만 대를 판매하는 등 고공 인기행진을 지속 중인 갤럭시 S7과 S7 엣지!

올해 3월에 출시되었지만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갤럭시 S7/S7엣지는 출시부터 세계 각국의 반응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미국 컨슈머리포터를 비롯한 유럽 소비자 연맹지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호평이 이어졌습니다. 미국 타임지는 ‘훌륭한 디자인과 카메라, 인터페이스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최고의 선택’이라고 밝히기도 했지요. 개선된 카메라, 방수방진 기능과 매끄러운 유선형의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갤럭시 S7/S7 엣지에 탑재된 OLED 디스플레이는 미국 디스플레이 전문 평가기관 ‘디스플레이메이트’로 부터 스마트폰 최고의 화질로 평가받으며 ‘Excellent A’등급을 부여받았습니다. 갤럭시 S7 엣지는 세계 최초로 4면이 모두 휘어진 쿼드 엣지 OLED가 탑재되면서 디자인, 그립감을 모두 잡았다는 평을 받았답니다.

CES는 혁신적인 엣지형의 플렉시블 OLED와 그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에 매년 혁신상을 수여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삼성디스플레이의 ‘Youm’ 플렉시블 OLED와 그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갤럭시 노트 엣지가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갤럭시 노트 엣지는 세계 최초로 한쪽 면이 휘어진 스마트폰 디자인을 선보이며, UI 기능에도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듀얼엣지 OLED를 탑재한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가 CES 최고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스마트폰 양쪽이 자연스럽게 휘어지면서 세련되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보인 결과였지요.

 

기어 핏2

지난 6월 출시된 기어 핏2는 전작(기어 핏)에 이어 올해도 CES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플렉시블 OLED가 탑재된 기어 핏2는 손목에 감기 좋은 유선형 커브드 디자인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자랑합니다. 화면은 47.6R 곡률이 적용되면서 전작 대비 좀 더 휘어지고,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구현되었습니다.

기어 핏2의 패널 두께는 1.6mm, 무게는 A4 한 장보다 가벼운 3.4g수준입니다. OLED는 컬러필터, 백라이트가 필요 없기 때문에 두께를 더 얇고 가볍게 만들 수 있어, 웨어러블용으로도 최적의 디스플레이입니다.

 

기어 S3

지난 11일 출시되어, 열흘 만에 국내 판매량 2만 5,000대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기어 3! 전작인 기어 S2 역시 2016년 CES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는데요. 원형 플렉시블 OLED를 탑재한 기어 S3는 회전 베젤로 보다 편한 UI 활용이 가능하고, 항상 켜져 있는 AOD 기능이 강화되는 등 한층 시계다운 디자인을 선보이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압계, 고도계, 속도계 등 야외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자전거, 등산, 스키 등 레저활동을 위한 최적의 스마트워치 입니다. 기어 S3의 OLED는 야외에서도 깨끗하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도록, 스마트워치 최고 수준의 밝기인 1000nit 휘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토 Z Family (모토 Z, 모토 Z Force, 모토 Z Play)

최근 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제조사에서 OLED를 앞다투어 채택하고 있습니다. OLED는 넓은 색역,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 등 뛰어난 화질을 선보이며, 세계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에서 특히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혁신상을 수상한 레노버의(모토로라 모빌리티) 모토 Z 시리즈 역시 OLED가 탑재된 스마트폰으로 모토 Z와 Z Force에는 5.5형 QHD OLED, 그리고 Z Play에는 5.5형 FHD OLED가 탑재되었습니다. 모토 Z시리즈는 ‘모토모드 (Moto Mods)’라는 모듈형 액세서리를 활용한 스마트폰입니다. 몇 가지 특화된 기능의 모듈을 추가 장착하여 스마트폰 활용도를 높인 제품으로 프로젝터, 외장 스피커, 추가 배터리, 카메라 등 손쉽게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OLED는 뛰어난 화질, 빠른 응답속도, 얇고 가벼울 뿐 아니라 휘어질 수 있어, 스마트폰,웨어러블, VR 등 다양한 분야의 중소형 제품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는 디스플레이 입니다. 특히 유연하게 휘어지는 특성 덕에 보다 혁신적인 기능과 디자인 구현이 가능해, 향후 등장할 제품 폼팩터에 큰 변화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커브드, 롤러블, 폴더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미래디스플레이가 등장하면 과연 어떤 혁신 제품들이 출시될까요? 삼성 OLED가 이끄는 IT 제품들의 혁신!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