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직면한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

지난 11월 16~1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이하 ‘R&D 산업대전’)이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R&D, 상상에서 일상으로’란 주제로 열린 이번 전시는 로봇, AR, VR,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제품을 전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산업혁신관’, ‘4차 산업혁명체험관’, ‘Tech-Biz관’, ‘특별관/기타’ 4가지 섹션으로 구성돼, 다양한 산업과 첨단 미래 기술을 선보인 R&D 산업대전~!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이 직접 다녀왔습니다.

 

로봇·드론·VR 등 최첨단 기술을 선보인 '4차산업혁명 체험관'

3D 프린터로 나만의 몽타주를 만들고, 평창 동계 올림픽 봅슬레이 경기장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 체험관’은 로봇,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관람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습니다.

VR 체험이 가능한 가상/증강 현실 코너에서 한 관람객이 생체형 안드로이드와의 전투를 소재로 한 ‘모탈 블리츠 포 워킹 어트랙션’을 직접 체험합니다. 최근 출시된 VR 게임들은 HMD를 비롯한 주변기기와의 연동을 통해 더욱 현실감 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 상용 로봇 바리스타를 선보인 로브 사의 ‘로봇 바리스타 드립커피 머신’

로브사에서 선보인 ‘로봇 바리스타’는 태블릿을 통해 주문한 커피를 로봇이 직접 만들어 줍니다. 로봇이 직접 내려주는 커피 맛을 본 관람객들은 “사람은 매번 동일한 커피 맛을 내기 쉽지 않은데, 로봇이라면 일정한 맛을 유지할 것 같다”며 로봇 바리스타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중장비 시뮬레이터를 체험 중인 학생들

산업현장에 필요한 중장비 실습을 돕는 시뮬레이터 체험존은 학생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실제 중장비와 유사하게 구현된 덕분에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실습을 할 수 있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쉽고 재미있게 코딩 교육이 가능한 코딩 교육용 로봇 알버트

스마트 스터디 체험존에는 코딩 교육용 로봇 ‘알버트’가 오늘의 일일 코딩 선생님으로 나섰습니다.

알버트에게 명령어 카드의 바코드를 읽히고 시작 명령을 내리자, 보드 위에서 사용자가 설정한대로 움직이며 명령을 수행합니다. 관람객들은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가는 이 미션을 통해 손쉽게 코딩 작업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알버트를 조작해본 박성민씨는 “소프트웨어나 코딩에 대해선 배워본 적이 없었는데, 마냥 어렵게만 생각했던 코딩을 놀이처럼 배워보니 흥미가 생겼다”라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알버트에게 직접 명령을 내리며 코딩 작업을 시도하는 박성민(30)씨

드론은 비행과 촬영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갖춘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었습니다.

바이로봇사(BYROBOT)는 레이싱 게임과 배틀을 즐길 수 있는 드론을 선보였습니다. 관람객들은 드론 조작법을 익혀 장애물을 넘거나, 360도 회전 및 적외선 미사일을 발사하는 드론 파이터를 직접 운영해보면서, 발전하는 드론 기술에 놀라움을 표현했습니다.

▲레이싱 게임과 배틀 드론을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바이로봇(BYROBOT) 사의 드론 제품들

숨비사의 해양순찰드론과 인명구조드론은 공익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근접 비행, 정밀 비행이 가능한 산업용 드론으로 고화질 촬영은 물론 영상 재생 분석이 현장에서 더욱 요긴하게 사용하게 될 예정입니다.

▲숨비 부스에 전시된 해양순찰드론(V-100)과 인명구조드론(S-200)

 

미래 우리 산업을 이끌 유망주, 경진대회관에서 가능성을 엿보다

이번 전시회 기간엔 '제15회 SW임베디드 경진대회' 결선이 함께 진행됐습니다. 전시홀 외부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초·중·고교생은 물론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대기의 오염도를 측정하거나 샌드위치를 대신 만들어주는 미니 로봇, 휴대전화 화면을 닦아주는 로봇부터 자율주행을 통한 무인 택배 서비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참관객에게 설명하는 참가자들의 모습에서 차세대 소프트웨어를 이끌어갈 개발자의 무한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스스로 설계한 작업을 시연해보며 경진대회에 임하는 학생들

올해 R&D 산업대전은 대한민국의 다양한 R&D 성과물을 보다 가까이서 체험할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체계적인 전략과 기술혁신이 빚어낼 미래 산업의 발전! '상상에서 일상으로’라는 전시회의 슬로건처럼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대한민국 산업기술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