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VR 기술로 외상 후 스트레스, 공포증 등의 질환을 치료하고 평창 올림픽 주요 경기 종목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시대입니다. VR은 어느새 우리 삶 가까이에 들어와 있습니다. VR 산업의 발전을 위해 개념이 생소하던 시절부터 대중화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직접 플레이해본 VR 콘텐츠만 수백여 개가 넘는 VR 전문 리뷰어 ‘멀미왕’이 바로 그런 인물입니다. VR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싶다는 꿈을 가진 멀미왕을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이 만나봤습니다.

 

‘재미’가 아닌 ‘의미’를 쫓는 VR 리뷰어가 꿈

멀미왕은 VR 관련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이에 대한 리뷰를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에 소개하는 VR 전문 리뷰어입니다. 지난해 3월부터 지금까지 그가 제작한 VR 리뷰 콘텐츠는 360여 개에 이릅니다.

“어릴 때부터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좋아했어요.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비즈니스가 탄생하는 과정이 흥미로웠죠. 가상현실 공간 역시 결국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장이라고 생각해요. 서로의 체험을 사고파는 공간이자, 우리 삶의 질을 한층 높여줄 도구이지요. 그래서 가상현실 콘텐츠 리뷰 채널을 만들게 됐습니다.”

게임에서부터 소셜시뮬레이션스포츠교육여행커머스까지 멀미왕의 손을 거쳐 간 VR 콘텐츠는 무척 다양합니다VR 콘텐츠=게임’이라는 일반적인 선입관을 깨고 싶었다는 그의 생각은 리뷰할 콘텐츠를 선정할 때도 고스란히 반영됩니다.

“다양한 장르의 VR 콘텐츠를 리뷰하려고 노력해요게임은 웰메이드 콘텐츠 위주로그 외에는 VR 산업에서 볼 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걸 중심으로 소개하죠가장 인상 깊었던 콘텐츠는 ‘The night cafe’라는 문화 VR이에요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속으로 직접 들어가서 그림을 감상할 수 있죠‘별이 빛나는 밤에’를 고흐 아저씨와 함께 봤던 순간을 떠올리면 아직도 심장이 떨립니다.

유튜브 정기 구독자만 4만 명에 이르는 인기 크리에이터이지만 유명세보다는 VR 산업에 궁금증을 가진 분들께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는 멀미왕은 기고, 강연 등 VR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재미나 인기가 아닌 의미를 쫓는 VR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그의 모습에서 VR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실감 나는 VR 환경, 디스플레이의 역할이 중요

가상현실을 즐기기 위해서는 HMD(Head Mount Display)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멀미왕은 실제와 같은 가상현실 구현에 있어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가상현실에서 제일 중요한 건 트래킹이라고 생각해요. 사용자의 움직임이 가상현실 속에서 매끄럽게 반영돼야 ‘진짜’처럼 느껴지거든요. 이런 트래킹은 디스플레이의 응답속도와 관련이 있는데 OLED가 탑재된 HMD는 응답속도가 빨라서 화면 딜레이나 끊김을 느끼기 어려워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느끼며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죠.”

멀미왕의 리뷰 영상에 주로 등장하는 HMD HTC 바이브와 오큘러스 리프트그리고 PS VR입니다멀미왕은 “다행히 가상현실을 대표하는 세 기기 모두에 OLED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요어떤 기기로 즐기든 선명한 화질로 실감 나는 체험이 가능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여러 기기를 사용해 리뷰를 하다 보면 기기 나름의 장점이 있어요. HTC 바이브는 트래킹 범위가 넓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후르츠 닌자' 같은 캐주얼 게임이나 아케이드, 액션 슈팅을 즐기기에 좋죠하지만 설치해야 할 장비가 많아서 초보자라면 조금 애를 먹을 수 있습니다반면 오큘러스 리프트는 설치 편의성이 좋아서 입문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오큘러스 홈을 통해 양질의 독점 콘텐츠도 많이 확보할 수 있어 가정에서 다양한 장르의 VR 콘텐츠를 즐기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이어 곧 출시 예정인 삼성 HMD 오디세이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습니다.

“설치 편의성과 이용 편의성이 가장 좋은 HMD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설치 과정도 간단하고 윈도우 업데이트만으로도 바로 실행 가능하거든요또한 1440x1600 픽셀에 이르는 최고 수준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3.4인치 듀얼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기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멀미왕이 알려주는 HMD 구매 Tip

첫째,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가 어떤 플랫폼에 많은지 살펴보세요.

대표적인 VR 플랫폼으로는 HTC 바이브의 스팀 VR, 오큘러스 홈이 있습니다. 스팀 VR은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오픈 게임 플랫폼입니다. 오큘러스 홈은 가상현실 콘텐츠를 가장 잘 분류해 놓은 플랫폼으로, 게임뿐 아니라 가상현실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둘째, 기기의 착용 편의성을 따져보세요.

VR 체험존 등에서 여러 기기들을 사용해 본 뒤, 자신의 얼굴형에 가장 잘 맞는 HMD라면 더 편리합니다.

 

VR은 현재의 삶이자 꿈

HMD가 가상현실을 현실과 연결시켜주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면, 양질의 콘텐츠는 가상현실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열쇠입니다. 또한 VR기기를 통한 다양한 기술적 시도가 필요합니다. 가상의 공간에서도 실제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던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의 바람대로 소셜이 VR과 만나면 어떨까요? 멀미왕은 과거 8명의 HTC 바이브 유저들과 가상현실에서 만나 즐겼던 4:4 FPS 멀티플레이 게임 ‘Onward’를 언급하며 “컨트롤러를 이용해 실제로 손을 쓰는 듯한 느낌으로 서로 총탄도 주고받고 장난도 쳤는데 정말 실제 사람을 만나는 것 같아 짜릿했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반가움즐거움재미아찔함 이 모든 걸 한 번에 느꼈던 플레이였어요‘실제 사람’을 ‘가상 공간’에서 만났기 때문이지요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낯선 환경이 주는 공포감이나 긴장감 등의 새로운 경험은 소셜 VR을 경험해보지 않으면 결코 알 수 없는 것이지요.”

감상에서 체험으로 확대되는 VR 기술의 발전 양상은 ‘아주 먼 미래가상현실 속에 사람이 살 수 있는 날이 오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살고 싶다’는 멀미왕이 꾸는 꿈의 예고편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그는 “조금 허무맹랑하게 들릴지라도 실제로 그런 시도들이 끊임없이 이뤄지는 만큼 나 역시 그 토대를 마련하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면 좋겠다”는 소망을 전했습니다.

VR 콘텐츠 제작을 비롯해 기고강연자문 등 지금처럼 꾸준히 대중들과 VR로 소통하고 싶어요가상현실에 대한 소설을 써보고 싶은 욕심도 있죠꿈은 꾸되 현실을 치열하게 살 계획입니다. VR을 향한 저 멀미왕의 새로운 도전과 혁신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멀미왕이 추천하는 가상현실 콘텐츠 6선

① VR 입문자라면 다양한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잡 시뮬레이터를 추천 드립니다. 버튼 하나면 모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컨트롤러 조작이 무척 간단합니다.

 

② ‘나 VR 좀 해봤다’ 하시는 분이라면 좀비 헌터 게임, 애리조나 선샤인에 도전해 보세요. 그래픽, 액션, 스토리, 상호작용 등 모든 면에서 잘 만들어진 콘텐츠입니다. 공포심 유발을 위해 어두운 장소를 활용하는 다른 좀비물과 달리 배경이 대낮이라 더욱 리얼합니다.

 

③ 화려한 영상미를 즐기고 싶다면 ‘더 블루’가 제격입니다. 큰 고래를 눈앞에서 만날 수도 있고, 고요한 심해 풍경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물결에 움직이는 산호초와 말미잘의 모습은 가히 환상적입니다. 색 표현력이 뛰어난 OLED로 감상하면 더 좋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④ 색다른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인공지능 우주탐험, 론 에코(Lone Echo)를 추천 드립니다. 마치 실제 우주에 있는 것처럼 온몸에 소름이 돋는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새카만 우주 속에서 혼자 있을 때 그 이상한 기분, 궁금하지 않나요?

 

⑤ 가벼운 지갑이 고민이시라면 무료 콘텐츠로 눈을 돌려 보세요. 소셜 멀티 콘텐츠인 렉 룸(Rec Room)과 여행, 액션 등 8개의 미니 콘텐츠가 모여 있는 더 랩(THE LAB)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⑥ 한시라도 눈을 뗄 수 없는 중독성甲 콘텐츠를 찾으신다면 미스터리 어드벤처, 에지 오브 노웨어(Edge of nowhere)가 딱입니다. 결말이 궁금했던 나머지 6시간 동안 플레이했던 전설의 게임!

※ 영상  출처: 가상현실 멀미왕 VR 유튜브 페이지

(https://www.youtube.com/channel/UCZr7BcQMia_aVJtHJk63lG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