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는 유기물질 박막에 양극과 음극을 통하여 주입된 전자와 정공이 재결합하여 여기자(exciton)를 형성하고, 형성된 여기자의 에너지로 특정한 파장의 빛이 발생하는 자체 발광형 디스플레이 소자입니다.

발광층을 구성하고 있는 유기물질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빛의 색깔을 달라지게 되며, Red, Green, Blue를 발광하는 각각의 유기물질을 이용하여 Full Color를 구현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Pixel을 열고 닫는 기능을 하는 TFT-LCD와는 달리 스스로 발광하는 유기물을 이용합니다. OLED는 구동방식에 따라 수동형 구동방식(Passive Matrix)과 능동형 구동방식(Active Matrix)으로 구분하는데요. 갤럭시S, 아몰레드폰 등과 같이 요즘 핸드폰에 적용되는 것이 바로 능동형 구동방식인 AMOLED입니다.
국내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아몰레드로 부르고 있습니다.
PMOLED의 경우 휴대폰의 서브 디스플레이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폴더형 휴대폰의 경우 외부 디스플레이 창으로 적용되었었죠.

수동형인 PMOLED는 한 라인 전체가 동시에 발광하는 라인 구동방식입니다.
PMOLED는 화면표시영역에 양극과 음극을 매트릭스 방식으로 교차 배열하여 전압을 가하면 양극과 음극이 교차되는 부분(화소)에서 빛이 발생하여 화면을 표시해줍니다.
PMOLED는 신호를 순차적으로 인가하여 Dot들이 한줄씩 발광합니다.

능동형인 AMOLED는 각 발광소자가 개별적으로 구동하는 개별 구동방식입니다.
능동형은 각 화소마다 박막트랜지스터(TFT)를 배치해 각 화소를 TFT로 제어하는데요.
R,G,B가 각각 독립적으로 구동됨에 따라 소비전력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동형은 능동형방식에 비해 제조법이 간단하지만 상대적으로 수명이 짧고 전력소모량이 많아서 대화면 보다는 소형디스플레이에 적합합니다. 이에 비해 능동형인 AMOLED는 빠른응답속도, 광시야각 뿐 아니라 초박형의 얇은 디스플레이 구현이 가능하지만 수동형인 PMOLED보다 장비 및 제조원가가 높은편이지요~
또한 수동형에 비해 수명도 길고 해상도도 높아 여러 장점을 두루 갖추었기 때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기기에 활용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