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공을 이끄는 또 하나의 키워드!!!

창의적 상상력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고 때론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누구나 쉽고 빠르게 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식사회에서 상상력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게 마련인데요.

남다른 상상력이 곧 경쟁력이 되는 시대, 상상으로 성공을 거둔 사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꿈을 현실로 바꾸는 상상의 힘 “마에다건설” 

1919년에 설립해 명실상부한 일본 최대의 종합건설회사로 성장한 마에다건설공업주식회사.

지난 2003년 마에다건설에 특수한 부서가 하나 생겼는데요. 이름도 생소한 판타지영업부!

이 부서의 업무는 상상 속 구조물의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일명 공상과학 현실화 프로젝트^^;;

엉뚱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공상 속에만 존재하는 가상의 구조물을 현실화하여 웹 기반으로 제작하는데 도전한 것인데요.

마에다건설 판타지영업부의 첫 작품은 “마징가Z 지하기지” 건설!!

다소 황당하면서도 획기적인 발상의 프로젝트로 세간에 일대 화제를 몰고 왔습니다.

두 번째 도전인 “은하철도999의 우주레일” 건설에 이어… “기동전사 건담의 지구연방군 기지인 자브로” 건설에 도전!!!

지난 3월 웹 기반의 가상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난관에 부딪혔을 때는 다른 부서의 도움을 받거나 유관업계의 내로라하는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는 등 만화 속 모습 그대로의 구조물을 건설하기 위해 애썼다고 합니다. 이 과정은 한 달에 한 번 업데이트되는 판타지영업부의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소개됐고, 수많은 누리꾼들과 매스미디어로부터 격찬을 받았다고 합니다.^^

얼핏 보면 허무맹랑해 보이는 이 가상 프로젝트를 통해 꿈을 현실로 끄집어냈습니다

 

상상력에 스토리텔링을 더한 제품 “러쉬” 

향이 강한 비누로 잘 알려진 러쉬(LUSH)는 영국의 단일브랜드 종합화장품 회사인데요.

1995년 문을 연 이 회사는 거대한 조직이나 자본 없이 40여 개국에서 450개 이상의 점포를 열었답니다. 특이한 점은 사내에 마케팅 부서가 따로 없다는 것.

대신 러쉬의 모든 직원들이 친환경과 신선함, 핸드메이드 등의 가치를 신념으로 삼고 여기에 상상력을 더해 ‘재미’라는 키워드로 제품을 풀어낸다.

일례로, 친환경이라는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직원들은 과대 포장을 줄이자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포장을 안 할 수 있다면?’이라고 상상했다. 그 결과, 향수를 바(bar) 형태로 만들고 비누도 큰 치즈덩어리를 자르듯 원하는 만큼 잘라서 팔게 됐다.

러쉬의 제품 개발실에서는 이런 대화들이 오간다.

“별똥별이 땅으로 떨어져 사람으로 변하면 어떤 향이 날까?”

“4차원 우주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볼까?”

“화사하게 빛나는 봄처럼 잠에서 깨어나는 느낌을 제품으로 표현한다면?”

실제로 4차원의 우주세계를 경험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입욕제 ‘스페이스걸’은 보랏빛 토성 모양에 우주먼지를 더하는 식으로 구체화돼 상품으로 출시됐다.

이처럼 직원들의 넘치는 상상력은 제품에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부여하면서 러쉬만의 독특한 문화와 제품을 만들었다.

 

성공의 장면을 반복적으로 떠올려라 “조 지라드” 

12년 동안 약 1만 3,000대의 자동차를 판매한 세일즈업계의 신화적인 인물 조 지라드!!

세계 최고의 세일즈맨으로 12년 연속 기네스북에 올랐으며, 그가 갖고 있는 하루 평균 6대의 자동차 판매 기록은 아직도 깨지지 않고 있다.

1928년 디트로이트의 빈민가에서 태어난 조 지라드의 인생은 불운과 실패의 연속이었다.

구두닦이를 시작으로 35세까지 40여 개의 직업을 전전한 끝에 자동차 판매를 시작했다.

그가 세일즈맨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성공의 장면을 반복해서 상상하는 긍정적 자기 최면 덕분이었다.

어느 날 매장을 지키고 있던 그에게 한 명의 고객이 들어왔는데 아직 차를 구입할 생각이 없다고 밝힌 고객은 차를 구경하겠다며 매장을 이리저리 둘러보았다고 합니다.

손님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던 그의 머릿속에 순간, 차를 구입한 후 행복해하는 고객의 모습이 섬광처럼 스쳐 지나갔다고 합니다. 조 지라드 손님을 돕기 위해 정성을 다했고 마침내 고객은 그에게서 차를 구입했다.

그 순간 조 지라드는 자신을 업계의 전설로 만들어준 세일즈의 비밀을 발견했다.

바로 상상이었던 것입니다.. 고객이 차를 구입한 후 행복해하는 모습과 자동차 세일즈로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반복적으로 상상함으로써 긍정적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고, 결국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답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