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주로 사용하는 가전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으신가요?

(출처 : 삼성전자 블로그)

가전제품 하면 TV, 냉장고, 세탁기가 제일 먼저 떠오르실텐데요~

일본에서는 TV나 백색가전 외에 기존의 개념으로는 분류하기 어려운 틈새가전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틈새가전 인기의 비결에는 일본 TV 업체들의 부진도 한 몫 했는데요.

2012 회계연도에는 파나소닉이 7650억엔, 샤프는 4500억엔의 적자를 전망하는 가운데, 한 때 세계적인 TV 업체로 주목받았던 일본 가전업체들은

불황의 늪에서 헤어나오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일본 가전업체들은 새로운 성장분야, 가격하락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시장, 즉 '블루오션'을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데요~

파나소닉은 기존 핵심사업이었던 TV 사업을 과감히 축소하고 이익률이 높은 미용 가전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 파나소닉 홈페이지)

파나소닉의 '눈가 에스테(目もとエステ)' 는 스팀 발생 기능과 눈가를 마사지하는 진동 기능을 탑재한 마사지 제품인데요~

에스테 전문가의 자문을 구해 눈 주위를 Tapping하는 기법을 진동장치로 재현하고, 온열과 스팀이 피로한 눈에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안과 전문의로 부터 조언을 얻어 이 두가지 기능을 상품에 반영했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지난 9월 출시 이후 프로모션 효과 등으로 커다란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한달에 1만대 정도의 생산을 계획했으나, 판매는 예상의 2.5배를 넘는 8만대에 이를 전망이라고 하네요!

(출처 : 니케이 비즈니스)

가격은 한화로 약 1만 8000엔 (23만원)정도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미용가전제품은 기능을 최우선으로 구입하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가격하락 현상 또한 잘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

이정도면 TV 부럽지 않은 효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죠~? ^^

도시바는 '뷰티 & 라이프 퀄리티 사업부'를 출범시켜 미용, 건강 관련 가전제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는데요.

(출처 : 구글 이미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피코 이온 발생기'는 업무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PC를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공기청정기 '우루오스'는 가습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제품을 분해해 내부를 청소할 수 있어 위생적이며, 타사 제품과 다른 원형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소니는 지난 10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HMZ-T2'를 출시했는데요.

 

(출처 : 구글 이미지)

OLED 패널을 이용한 고화질 영상과 두 눈을 완전히 덮음으로써 몰입도를 향상시킨 것이 특징!!

(출처 : 소니 홈페이지)

T2는 이전 모델에 비해 20% 정도 가벼워져 장착 시 사용편의성을 제고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출처 : 니케이 비즈니스)

출시일 당시 일부 매장에서 재고가 바닥나 제품을 구입하지 못한 고객이 속출했다고 하는데요~

연말 판매기간에는 매장에 체험코너를 운영해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소비자들도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

경영난에 직면한 샤프 또한 틈새가전 사업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목표의식으로 관련사업을 추진 중인데요.

(출처 : 구글 이미지)

샤프는 로봇 청소기 'COCOROBO' 개발을 사내 긴급 프로젝트로 지정하여 전사적으로 자금과 유능한 인재를 모아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COCOROBO'는 단순히 청소기의 역할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제품인데요.

(출처 : 니케이 비즈니스)

영어와 일본어로 사용자와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스마트폰과 시스템 연동을 통해 무선 조종할 수도 합니다!

청소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니!!! 상상만으로도 정말 신기한 제품이네요~ ^^

여러분 어떻게 보셨나요?? ^^

틈새가전 제품은 브랜드 파워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제품 아이디어와 디자인이 더욱 중요하겠죠??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디자인으로 우리 생활 속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색 가전 제품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내용 참고 : 코트라, 니케이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