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인터넷으로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다 아시는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률은 세계 수준을 자랑하죠!!

한국인터넷 진흥원에서 발표한 2012년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를 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무려 3천 8백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3세이상 인구의 78.4%인 38,120천명이라고 하니 정말 놀랍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그래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천명), 한국인터넷진흥원

 

요즘은 지하철을 타나, 길거리를 걸어가나 사람들이 조그마한 스마트폰을 쥐고서는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기도 하죠!!

인터넷 이용자의 58% 이상이 사실 스마트폰 등을 통해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을 즐긴다고 합니다!! 이것이 모두 인터넷 강국이 된 덕분이겠죠!!

다른 나라보다 훨씬 잘 갖춰진 인터넷 인프라를 가지고 그럼 사람들은 무엇을 할까요?

조사 자료에 따르면, 정보의 바다 답게.. 자료 및 정보 획득을 위해 가장 많이 애용한다고 합니다. 뒤를 이어 인터넷 구매나, 파일 공유 서비스, 금융 서비스 등도 이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예전에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금융 서비스(보안 문제가 크겠죠!!) 등과 같은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게 되다니.. 정말 인터넷을 통해 우리의 삶이 편리해졌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프> 인터넷 이용 용도(복수응답,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 활성화 됨에 따라 또 하나의 중요한 사회적 현상이 생겨났죠!! 바로 첫번째로 소개할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입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만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67% 이상이 최근 1년 내에 SNS를 이용한 것으로 파악되었다고 합니다.

유형별로는 역시!! 블로그가 다른 SNS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률을 자랑하는 데요~~ 물론 2011년에 비해서는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그래도 80%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블로그를 애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뒤를 이어서.. 쭉!!! 보면.. 프로필 기반 서비스인 페이스북도 2011년 대비 3% 가까이 상승하면서 21%를 수준을 보여주고 있네요!!

마이크로 블로그로 대변되는 트위터 역시 14% 수준!! 인터넷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서비스들도 점점 활성화가 되는 것 같네요^^

<그래프> SNS 유형별 이용현황(복수응답, %), 한국인터넷진흥원

 

두번째로 소개할 내용은 인터넷 쇼핑인데요!!

사실 한번도 인터넷으로 물품을 구매해보지 않은 사람에겐 이해가 안갈지 모르겠지만 인터넷 쇼핑은 집안에서 컴퓨터만 있어도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한 것 같습니다.

조사 결과를 보면 20~30대 여성이 주로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조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죠~~!!

그리고 아무래도 인터넷 이용에 있어 훨씬 자유로운 20~30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프> 만 12세 이상 인터넷 쇼핑 이용률(%), 한국인터넷진흥원

 

소셜 커머스도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활성화된 서비스죠!!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약 12%가 최근 1년 내에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소셜 커머스 역시 20~30대가 다른 연령층에 비해 활발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60세 이상의 연령층 역시 1.6%의  아주 적은 비율이지만 그래도 소셜커머스를 애용하고 있다니.. 미래엔 전 연령층에 보편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프> 소셜커머스 이용률(%), 한국인터넷진흥원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서비스는 바로 '인터넷 뱅킹' 인데요~~ 저 역시 자주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만약 인터넷 뱅킹이 안된다면 정말 불편하겠죠!! 회사나 아님 학교에서 다른 일을 하는 와중에 급히 은행 업무를 봐야한다면.. 난감 그 자체가 아닐까요?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뱅킹 이용률은 43%라고 조사가 되었습니다. 이 역시 다른 연령층에 비해 20~30대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습니다.

50~60대 연령층에 계신 분들 역시 인터넷으로 자유롭게 은행 업무를 이용하고 계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 및 여성간 이용 비율은 다른 서비스에 비해서는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 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도 동감하시나요?

전 인터넷 진흥원에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면서 정말 인터넷을 통해 우리는 점점 편리해지는 구나 하고 새삼 느꼈답니다. 물론 보안상의 문제나 각종 사회 이슈도 함께 생겨나지만 말이에요~~

하지만 우리에게 정말 이로운 인터넷~~!!  여러분은 과연 어떤 목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시나요?

여러분의 관심을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