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美 디스플레이메이트 화질평가서 역대 최고점 화질 신기록

◆ 풀스크린·코너라운딩·엣지 디스플레이로 디자인 패러다임 전환

◆ 갤럭시S8, 최초의 ‘모바일HDR프리미엄’ 인증 스마트폰으로 기록

“삼성디스플레이의 갤럭시S8 OLED는 가장 혁신적이며 고성능을 갖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로 역대 최고등급을 넘어선 ‘Excellent A+’로 평가됐다.”

갤럭시 S8이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전문 기관인 미국 디스플레이메이트의 화질평가에서 기존 기록을 경신하며 역대 최초로 종합점수 ‘Excellent A+’등급을 획득, 최고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임을 입증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가 4일(현지시간) 공개한 평가 결과에 따르면 갤럭시S8은 주요 평가항목인 밝기, 야외시인성, 색재현력 등에서 전작인 갤럭시S7의 디스플레이 성능을 뛰어넘으며 최고 디스플레이의 기준을 다시 한번 끌어올렸다.

□ 해상도, 밝기 개선에 ‘모바일HDR프리미엄’ 인증 획득

갤럭시S8(5.8형)과 갤럭시 S8플러스(6.2형)는 스마트폰 OLED 최초로 3K QHD+(2960×1440) 해상도를 갖췄다. 갤럭시S7의 2.5K QHD(2560×1440)보다 높은 해상도를 구현해 화질의 선명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디스플레이메이트에 따르면 갤럭시S8의 최고 밝기(휘도)는 1,020cd/㎡로 측정돼 전작인 갤럭시S7의 855cd/㎡ 대비 19%가 증가했으며, 색재현력도 최대 113%(DCI-P3 기준)를 달성해, 보다 생생한 색표현이 가능해졌다.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밝기)

또 갤럭시S8은 고화질 디스플레이 규격 인증 기관인 ‘UHD 얼라이언스’로부터 고품질 HDR 영상 재생을 지원하는 기기에 부여하는 ‘모바일HDR프리미엄’ 인증을 받았다. 스마트폰으로는 최초로 사용자들이 초고해상도 HDR 콘텐츠를 보다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게 됐다.

HDR(High Dynamic Range)은 고화질 영상 기술로, 색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하고 영상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해 화질을 높이는 최신 기술이다. 갤럭시 S8은 고휘도(최소 540cd/㎡), 고색재현력(DCI-P3 90% 이상), 고해상도 등 ‘모바일HDR프리미엄’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기준을 모두 충족한 최초의 스마트폰으로 기록됐다.

□ 풀스크린, 코너라운딩, 듀얼 엣지로 디자인 혁명

갤럭시S8은 스마트폰 최초로 듀얼엣지 풀스크린 플렉시블 OLED로 베젤을 최소화한 베젤리스 디자인을 구현해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의 일체감을 높였다. 또 직사각형으로 90도의 각을 이루던 디스플레이의 모서리 부분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한 코너 라운딩 기술을 적용했다. 풀스크린 엣지와 함께 디스플레이의 전반적인 디자인 감성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 S8이 전작인 갤럭시S7에 비해 스마트폰의 크기는 비슷하게 유지하면서도 디스플레이 면적은 18%나 늘어나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 앞면의 전체에 가까운 면적을 채웠다”고 분석했다.

특히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S8의 화면비율이 과거의 16대9에서 18.5대9로 높아져 영화감상, 멀티윈도우 및 각종 알림 정보 확인에 대한 효용이 향상된 점을 높게 평가했다. 사용자가 자신의 기호에 맞게 화이트컬러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고 블루라이트 저감 기술인 나이트모드 향상 등을 채택한 점도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레이몬드 소네이라 디스플레이메이트 대표는 “삼성의 갤럭시S8과 갤럭시S8플러스의 디스플레이는 가장 뛰어난 최신기술의 플렉서블 OLED”라며 “하드웨어적 성능의 향상뿐 아니라 다양하고 우수한 신기능들도 탑재됐다”고 총평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