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시작되는 3월은 새 출발을 의미합니다.

취준생들에게는 사회에 첫 발을 디디기 위한 준비로 바쁜 시기이기도 한데요. 학창 시절 다양한 경험을 하고,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해 미래를 향해 열심히 달려가는 신입사원들의 회사 생활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있다' - 마하트마 간디 -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송형욱) 저는 화학 공학을 전공하고, 현재 신규 모니터 패널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유도리) 메카트로닉스 공학부를 졸업 후 작년에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했어요. 현재 OLED 설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윤정) 전 OLED 패널 상품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패널 분석 관련 여러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배우고 있습니다.

송사랑) 저 역시 작년에 입사하여 현재 LCD TV 패널 개발을 담당하고 있어요.

 

삼성디스플레이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랑)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디스플레이 산업이 매우 매력적이었어요. 또한 공학도로서 신공정, 신기술을 직접 개발하고 싶다는 욕심도 있었고요.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인턴으로 있었는데 수석부터 사원까지 벽 없이 지내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업무나 사적으로도 소통이 잘 되고 서로 잘 챙겨주는 모습에 꼭 삼성디스플레이에 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윤정) 수업 중 반도체/디스플레이 공학이 있었는데 매우 재미있었어요. 교수님 연구실에 있었던 디스플레이 관련 연구 설비를 보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삼성디스플레이가 교내에 '디스플레이 제품 전시'를 한 것을 보고 여기에 지원해야겠다고 마음먹었지요.

도리) 저는 대학에서 산학 협력생이었는데요. 삼성디스플레이 개발자들이 16주 동안 설비 및 관련 내용을 강의해주셨는데, 매우 재미있었고 인상적이었습니다.

형욱) 전 학교 동기들이 먼저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했어요. 동기들의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들을 듣다보니 나도 지원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나요?

형욱) 대학 때 학생회장을 하면서 리더십, 사람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경험을 쌓았어요. 그리고 말할 때 살짝 더듬는 경향이 있어서 이를 극복하고자 발표/PPT 동아리에 가입해 많은 연습을 했습니다. 덕분에 신입사원 수료식에서 발표하게 되었고,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없앨 수 있었습니다.

윤정) 전 대학시절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전직 임원이셨던 분에게 한 달에 한 번씩 자기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배웠는데요. 그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어릴 때 베트남에서 오랫동안 살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혼자 해외 여행을 많이 다니게 되었습니다. 혼자 여행하다 보니 무엇이든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겼고, 여러 문화권의 사람을 접하면서 가치관, 세계관도 바뀌었어요.

 

사회 초년생으로 첫 회사 생활 적응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도리) 군대 이등병의 마음가짐으로 항상 물어보고 행동도 빨리 빨리하려고 노력했어요! 능숙하진 않아도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선배들이 더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부서 분위기가 좋아 선배와의 호칭도 형 동생으로 편하게 할 수 있었는데 덕분에 친해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사랑) 잘 웃고 인사 잘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형욱) 전 부서분들과 사내 운동장에서 축구하면서 친해졌어요. 덕분에 업무 도움도 많이 받고 잘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윤정)  모르는 것은 무조건 물어봤어요! 그런데 제 지도 선배님이 세세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업무를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알려주세요!

형욱) 연휴 전날 개발 중인 물량을 급히 공정에 투입해야 해서 정말 힘들었어요! 밤늦게까지 개발 물량을 직접 출하 운반까지 마친 후 부서원들과 함께 먹었던 피자가 정말 맛있었던 기억이 나요. 서로 깊은 대화를 나누면서 힘들었던 업무 스트레스도 단숨에 털어낼 수 있었습니다.

도리) 처음으로 혼자 설비를 만졌을 때 비싼 장비들이 혹여 고장 나면 어떡하나 하는 생각에 가슴이 쿵쾅 쿵쾅, 손이 바들 바들 떨렸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만큼은 아니지만 지금도 설비 조작할 때는 늘 긴장하고 있어요!

사랑) 작년 IMID 전시 때 제가 개발에 참여했던 37인치 PID 제품이 전시되어 있어서 정말 뿌듯했어요. 아~ 이 맛에 개발하는구나 싶었죠!

 

회사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제도/인프라/ 활동 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사랑) 회사에서 동호회 활동을 지원해주고 있어서, 저는 마음 맞는 동기들과 댄스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어요. 퇴근 후나 주말에 함께 취미생활을 공유할 수 있어서 회사 생활에 정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과 체형관리를 신경 쓰고 있는데, 사내 식당에 야채과일을 갈아 만든 헬스 주스와, 샐러드, 저염식 중심의 건강 식단이 있어서 항상 애용하고 있어요.

형욱)  저는 24시간 운영되는 헬스장이 마음에 들어요. 헬스장이 기숙사와 사업장에 각각 있어서 여가 시간엔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고요. 시설도 정말 좋답니다. 또 허리디스크가 조금 있어서 사내 근골격센터를 자주 이용하고 있어요.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고 함께 운동하다보니 큰 효과를 봤습니다.

도리) 회사의 사내셔틀 버스제도가 정말 잘되어 있어요! 서울과 근처로 가는 출퇴근 버스도 하루에 수십대 운행되고, 고속버스 터미널이나 KTX역으로 가는 버스도 매시간 2대씩 있어 출퇴근이나 기숙사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윤정) 사내에 병원과 은행이 있어서 자주 이용하고 있어요. 전 가벼운 잔병이 많은데 점심시간에 밖에 나갈 필요 없이 사내병원에서 무료로 진료를 받아서 매우 편해요.

 

즐거운 회사 생활을 위해 추천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윤정) 전 여가시간, 점심시간에 친한 사람들이나 부서분들과 사내 소통 카페에서 종종 티타임을 갖고 있어요. 함께 차를 마시면 마음에 여유도 생기고, 리프레시 되는 느낌이에요.

형욱)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바쁘게 일하다 보면, 정작 혼자 조용히 생각하는 시간이 부족하더라고요. 그래서 가끔은 일부러 혼자 산책을 나가요. 사업장 근처에 가락바위 저수지는 풍경이 좋아서 혼자 산책하기 안성맞춤이에요. 사내에도 산책로들이 마련되어 있어 점심시간, 휴식시간에 종종 이용하곤 합니다.

도리) 저는 운동하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농구로 스트레스를 풀어요. 사내나 기숙사에 있는 농구장에 종종 모여 운동을하다 보면 몸의 피로가 싹 가시는 느낌입니다. 몸이 편해야 마음도 즐겁거든요. 그리고 가끔 기숙사에서 뜨개질도 하고 있습니다. 이게 정신집중에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사랑) 자기개발에 힘쓰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전 회사에서 제공하는 사이버 강의로 중국어를 배우고 있는데요.

공부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발음 배우는데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뭐든 배워서 자신감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또한 본인에게 맞는 Work & Life Balance를 찾는 것도 중요해요! 전 휴일계획도 미리 짜두는 편인데, 즐거운 계획덕분에 업무에 활기가 생기더라고요!

 

앞으로의 계획,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요?

형욱) 친구들에게 '어 이거 내가 만든 패널이 들어간 제품이야' 라고 자주 말하고 싶어요! 제가 하고 있는 개발 과제들이 더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 할겁니다.

도리) 부서의 과장, 책임님들의 업무처리를 보면 멋지다는 생각이 종종 들어요. 앞으로 선배님들께 많이 배워서 팀의 중심이 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윤정) 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겁니다. 그냥 단순히 일 잘하고, 지식이 풍부한 것이 아니라 즐기면서 일을 하고 싶습니다. 주변에 롤모델로 삼을 만한 선배분들이 정말 많아요. 많이 배우고 노력할 거에요!

사랑) 개발 엔지니어로서 계속 실력을 쌓아서 삼성디스플레이 패널의 네임밸류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겁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열정 넘치는 신입사원들은 오늘도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연구개발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이끌어갈 이들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