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이 콘텐츠를 VR로 즐기면서 콘텐츠가 굉장히 빠르게 늘어날 것이고, 더욱 개선된 하드웨어로 VR은 대중화될 것. 결국 시간 문제                                                       

                                                                                                                                                   -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

 

오큘러스 리프트는 컴퓨터의 미래에 또 다른 거대한 이정표가 될 것

                                                                                                                               - Mark Zuckerberg, 페이스북 CEO

 

스마트폰이 중요하지만, 웨어러블과 VR 같이 다른 연결된 기기들에 자연적 확장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

                                                                                                                                                - Cher Wang, HTC CEO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의 대중화와 관련된 글로벌 IT 기업 CEO들의 최근 발언들입니다. 그만큼 VR이 우리의 일상 속으로 성큼 다가왔다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2016년이 가상현실기술이 본격적으로 꽃피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VR기기 3가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오늘 비교할 VR제품들은 오큘러스 리프트, HTC 바이브, 삼성 기어 VR입니다. 이 3가지 제품 모두 OLED를 사용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VR에서 가장 중요한 현실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화질이 필수적인만큼 최고의 성능을 가진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3가지 VR기기 모두 화면에 딜레이가 없고 높은 해상도를 소화할 수 있는 OLED를 채택했습니다. LCD를 사용한 초창기의 VR기기들은 디스플레이의 느린 반응속도와 낮은 해상도 등으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던데 비해 OLED를 사용한 최신 VR기기들은 이러한 단점이 상당히 개선돼 화질 저하와 어지러움증을 느끼기 어렵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는 헤드셋, 스탠딩 센서, Xbox One 컨트롤러, Remot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헤드셋에는 OLED가 장착된 HMD(Head Mounted Display), 스피커와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고 스탠딩 센서와 교신해 위치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센서들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는 정면에 스탠딩 센서를 두고 그 앞에서 일정 공간을 VR공간으로 인식합니다. 아래 영상처럼 VR공간에서 유저의 움직임을 인식해 가상현실 세계에서 그 움직임을 반영합니다.

HTC 바이브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유사한 구성을 보여주면서도 차별화된 구성품을 제공합니다. 헤드셋, 2개의 모션 센서, 2개의 무선 컨트롤러가 기본 제공됩니다.

2개의 모션 센서는 VR공간을 설정하고 사용자의 위치와 동작을 인식하는데 특히 함께 제공되는 무선 컨트롤러는 VR 콘텐츠에 따라 가상현실 공간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영상처럼 액션 게임에서는 총을 든 모습으로 보이고, 그림 그리기 콘텐츠에서는 붓과 팔레트로 보입니다.

HTC 바이브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는 바로 스팀VR이라는 게임 플랫폼입니다. 세계 최대 온라인 게임 유통망인 스팀에 VR을 접목한 플랫폼을 만들어, 온라인 VR게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VR을 통해 전 세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실감나는 게임을 즐길 수있다는 점은 분명 강력한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오큘러스 리프트가 비슷한 무선 컨트롤러인 오큘러스 터치를 올해 하반기에 판매할 예정인데 비해 HTC 바이브는 조금 더 다양한 VR 컨트롤의 영역을 더 일찍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물론 오큘러스 리프트가 $599인데 비해 HTC 바이브가 $799로 더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지만, 구성품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의견들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삼성 기어 VR은 헤드셋 만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문 VR기기인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에 비하면 상당히 심플한 구성입니다. 기어 VR은 별도의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활용하면 기본 세트보다 더욱 실감나는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전문 VR기기들이 모션 센서와 컨트롤러를 활용한 다양한 입력을 지원하는 것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면, 기어 VR은 기존 스마트폰만 가지고도 간편하게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호환되는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99라는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전문 VR기기들에 버금가는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어서 간단한 VR을 즐기거나 가성비를 추구하는 유저들 사이에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 그리고 기어 VR의 공통점은 모두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를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차이점도 있습니다. 바로 콘텐츠 구동을 위한 강력한 성능의 컴퓨터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는 반드시 고성능의 CPU와 GPU(그래픽카드)를 장착한 컴퓨터와 VR기기를 연결해야만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기기를 연결하는 길다란 케이블이 필수적입니다. 반면 기어 VR은 스마트폰이 컴퓨터 역할을 하므로 별도의 하드웨어나 케이블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근 출시된 VR기기들을 간단히 비교해 봤습니다. 올해를 시작으로 앞으로는 더 많은 VR기기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멀게만 느껴졌던 가상현실이 이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현실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하는 VR기기들의 진화. OLED와 함께 더욱 현실감 넘치게 다가올 VR세계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