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FHD 수퍼아몰레드의 우수한 화질 특성 파헤치기!

요즘 스마트폰을 구매하실 때 소비자 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아마도 '디자인'이나 '디스플레이 화질' 일 텐데요.

그래서 요즘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제를 몰고 온 갤럭시노트3의 'FHD 수퍼아몰레드 화질'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화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제일 좋은 건 전문가들의 의견이겠죠?

지난 화요일(한국시간 10월2일) 미국 디스플레이 전문평가기관인 디스플레이메이트(Display Mate)에서 갤럭시노트3에 탑재된 삼성디스플레이의 FHD 수퍼아몰레드를 현존 최고의 화질을 갖춘 디스플레이라고 평가한 소식이 홈페이지에 게재되면서 FHD 수퍼아몰레드의 우수성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기사를 본 소비자들은 아마도 어떤 기준에서 최고라는 평가를 내렸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사실 화질에는 '명암비', '색재현력' 등 여러 기준이 있죠. 그래서 한 부분만 우수하다고 화질이 전반적으로 최고라고 말하긴 힘들 것입니다.

그렇다면 디스플레이메이트 평가에서 FHD 수퍼아몰레드는 어떤 기준을 만족해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최고라는 극찬을 받았는지 평가 내용을 한 번 요약해서 살펴볼까요?

◈ 먼저 밝기 개선으로 야외 시인성이 대폭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FHD 수퍼아몰레드는 측정 결과 기존 갤럭시노트2에 탑재된 디스플레이 대비해서 55%, 갤럭시S4 대비 25% 수준으로 밝기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모든 컨텐츠나 이미지 화면에서 400cd/㎡ (1cd는 통상 양초 1개의 밝기 수준) 이상의 밝기를 기록했으며, 자동 밝기 모드에서는 노트2 대비 85%이며, S4 대비해서는 무려 40% 수준으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정도면 지금까지 평가한 모바일용 디스플레이 중에서 아마 최고 수준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 뛰어난 시야각 및 낮은 소비전력도 최고 수준

어느 각도에서나 선명한 화질을 볼 수 있는 우수한 시야각 특성은 OLED의 특장점 중 하나인데요.

평가결과를 보면 FHD 수퍼아몰레드는 30도 수준의 기울기에서 22% 수준의 밝기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같은 각도에서 55% 수준인 LCD에 비해 무려 2배 이상 시야각 성능 우수한 것으로 볼 수 있겠죠.

또한 갤럭시 노트2 대비해서 소비전력도 26% 개선 되었으며 특히 요즘 제일 Hot한 제품인 FHD 화질의 디스플레이 중에서 OLED는 LCD 대비해서 소비전력 성능 31% 우수하다고 하네요^^ 이정도면 어디 가실 때 항상 배터리 걱정하시는 분들께 정말 희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손안에 TV 화질인 FHD(1920x1080) 해상도 구현

사람들은 디스플레이 선명도를 얘기할 때 보통 정해진 규격에 몇 개의 색깔을 내는 화소가 있는지를 기준으로 삼는데요. 갤럭시노트3 FHD 수퍼아몰레드에는 인치당 338개의 화소가 밀집되어 있어 아주 선명한 화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전문가들은 다이아몬드 구조를 고해상도 화질 구현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화소 구조라고 강조한 부분이 인상적이네요^^

다이아몬드 픽셀 구조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서 확인해주세요 >> FHD 슈퍼아몰레드의 놀라운 기술

◈ 색표현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사용자 선택 모드 다변화

갤럭시노트3 FHD 수퍼아몰레드에는 사용자가 선택 가능한 총 5가지 종류의 디스플레이 모드 제공하는데요. Adapt Display, Dynamic, Standard, ▲Professional Photo, ▲Movie 이렇게 5가지 기능별 모드에서 색감 조정 및 보정기능을 통해 최적화된 색깔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Adapt Display, Dynamic, Standard 모드는 기본적으로 높은 색선명도(채도)를 구현해 밝은 곳에서 볼 때 우수한 야외시인성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Movie 모드에서는 가장 뛰어난 색정확도 구현한다고 하는데요. 평가결과 전문가들로부터 'Excellent'를 받았다고 합니다. Professional Photo 모드는 하이앤드급(고급형) 디지털 카메라에 주로 사용되는 Adobe RGB 색상 영역 표현에 최적화되었다고 하니 사진 촬영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디스플레이메이트가 평가한 FHD 수퍼아몰레드 화질에 대해 파헤쳐 봤는데요. 이정도면 현존하는 최고 디스플레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죠. 갤럭시노트3의 FHD 수퍼아몰레드에 대한 평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디스플레이 메이트 홈페이지에 게재된 평가글 원본링크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www.displaymate.com/Galaxy_Note3_ShootOut_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