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0일 온라인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22 (Samsung Galaxy Unpacked 2022: Unfold Your World)’ 행사에서 삼성의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4’와 ‘갤럭시 Z 플립4’가 공개됐습니다. 전작에 비해 더 새롭고 탁월해진 제품 성능을 중심으로 이번 언팩의 주요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확장된 사용성으로 가치를 높인 ‘갤럭시 Z 플립4’

▲ 갤럭시 Z플립4 (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갤럭시 Z플립4의 메인 디스플레이에는 6.7형(170.3mm) FHD+(2,640X1,080) 폴더블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화면주사율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어댑티브 프리퀀시(가변주사율)’ 기술도 적용됐는데요. 콘텐츠에 따라 1~120Hz(헤르츠) 사이에서 주사율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배터리 소모를 줄이고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 갤럭시 Z플립4 커버 디스플레이 (출처: 삼성 갤럭시 온라인 언팩 2022 영상)

커버 디스플레이에는 1.9형(48.2mm) 크기에 512X260 해상도의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는데요.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 이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고화질 후면 카메라를 활용해 촬영하는 '퀵샷' 기능의 뷰파인더 역할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Z플립4 ‘플렉스 모드’ 핸즈프리 관련 이미지 (출처: 삼성 갤럭시 온라인 언팩 2022 영상)

폴더블폰에서만 가능한 ‘플렉스 모드(Flex mode)’를 활용해 새로운 촬영 경험도 가능합니다. 갤럭시Z플립4의 ‘플렉스캠(FlexCam)’ 기능을 사용하면 두 손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여럿이서 셀피를 찍는 등 편리한 촬영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 스마트폰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촬영 각도도 구현할 수 있죠. 카메라에는 전작 대비 65% 더 밝은 센서가 탑재돼 야간 촬영 기능이 향상됐고, 나이토그래피 기능을 지원해 야간 촬영에서도 훨씬 더 향상된 화질의 장면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Z 플립4는 1.5 m 물 속에서도 30분 정도 버틸 수 있는 IPX8 방수 등급도 갖췄는데요. 다양한 기능 업그레이드와 함께 배터리 용량도 약 12% 증가해 더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품을 접었을 때의 크기는 오히려 더 작아졌는데요. 힌지의 성능은 유지하면서 두께는 더욱 얇게 줄이는 혁신을 통해 제품 크기를 가로 1.2mm, 세로 1.5mm 줄일 수 있었습니다.

궁극의 디스플레이 경험 ‘갤럭시 Z 폴드 4’

▲ 갤럭시 Z폴드4 (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갤럭시 Z폴드4는 7.6형(192.1mm) QXGA+(2,176X1,812) 폴더블 OLED를 메인 디스플레이로 탑재했는데요. 갤럭시Z플립4와 마찬가지로 1~120Hz의 가변주사율 기능이 적용돼 저소비전력의 장점을 갖췄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6.2형(157.3mm) HD+(2,316X904) OLED 디스플레이로, 전작인 갤럭시Z폴드3 보다 화면이 더 커졌고, 가변주사율 기능(48~120Hz)도 함께 적용됐습니다.

▲ 갤럭시 Z폴드4  UPC(UDC) 관련 이미지 (출처: 삼성 갤럭시 온라인 언팩 2022 영상)

갤럭시 Z폴드4는 한층 더 얇아진 베젤과 더욱 진화한 폴더블 OLED 디스플레이, 그리고 그 화면 아래로 숨어버린 카메라(UPC, Under Panel Camera)를 통해 대화면의 영역을 한 번 더 확장했습니다. 뉴스를 볼 때도 게임을 할 때도 베젤과 카메라 홀로 인한 방해가 최소화 돼 더 큰 몰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갤럭시 Z폴드4 나이토그래피 관련 이미지 (출처: 삼성 갤럭시 온라인 언팩 2022 영상)

갤럭시 Z폴드4는 전작 대비 23% 더 밝아진 이미지 센서를 장착해 사용자들은 밤에도 고품질의 야간 촬영에도 최적화되었습니다. 또 손떨림 방지 기능인 OIS와 VDIS(Video Digital Image Stabilization) 연동을 통해 보다 부드럽고 생생한 영상이 가능한데요. 여기에 특히 12MP(메가 픽셀) 초광각, 50MP 광각, 10MP 3배 망원 카메라를 갖춰 프로급 카메라를 구현했습니다.

▲ 갤럭시 Z폴드4 제품 이미지 (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 새롭게 디자인 된 힌지 (출처: 삼성 갤럭시 온라인 언팩 2022 영상)

내구성도 탁월한데요. 폴드4와 플립4 두 제품 모두 프레임과 힌지 커버에 아머 알루미늄(Armor aluminum)을 적용했고, 디스플레이 커버 스크린과 후면 글라스에는 코닝의 고릴라 빅투스 플러스(Gorilla® Glass Victus®+)를 적용해 외부 충격에 강합니다.

무게는 전작 대비 8g 줄여 역대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가벼운 무게(263g)로 휴대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폴드3부터 적용된 ‘S펜’ 기능을 이번에도 지원해 이동 중에도 드로잉, 노트 필기가 가능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계속되는 진화, '갤럭시 워치5 시리즈', ‘갤럭시 버즈2 프로’

이날 행사에서는 갤럭시Z폴드4, Z플립4와 함께 웨어러블 기기인 '갤럭시 워치5 시리즈'와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2 프로(Galaxy Buds2 Pro)’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 갤럭시 워치 5 시리즈 (출처: 삼성 갤럭시 온라인 언팩 2022 영상)

이번 '갤럭시 워치5 시리즈'는 체성분 측정기능이 추가 돼, 개인의 건강 상태에 대한 이해를 더 높이도록 돕고, 운동 후 자동으로 심박수를 측정하고 휴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코골이와 산소포화도를 측정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번 워치 시리즈에는 더 강화된 사파이어 크리스탈과 티타늄 프레임으로 내구성을 높이고GPS 성능 향상 등 아웃도어 사용성을 강화한 ‘프로’ 라인업이 새롭게 추가돼 아웃도어 스포츠에서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갤럭시 버즈2 프로’는 24 비트(bit) Hi-Fi 오디오를 통해 사용자에게 고품질의 선명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콤팩트하고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전작 대비 크기가 15% 작아져 보다 나은 착용감을 선사합니다.

▲ 갤럭시 버즈2 프로 (출처: 삼성 갤럭시 온라인 언팩 2022 영상)

특히, 삼성의 자체 코덱 기술 SSC(Samsung Seamless Codec)를 도입해 기기간 끊김 걱정없이 고품질의 음악 전송이 가능하며, 2-way 스피커는 중저음과 고음을 분리 재생해 보다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특히 전작 대비 40% 이상 개선된 ANC(Active Noise Cancelling) 기능 덕분에 외부 소음을 차단한 상태에서 고감도(High-SNR) 마이크와 AI 기반의 소음 제거 솔루션을 통해 보다 선명한 전화 통화가 가능합니다.  

해외 전문지들의 평가는?

이날 삼성 갤럭시 언팩 2022(Samsung Galaxy Unpacked 2022: Unfold Your World)에 대해 폴더블폰의 본격적인 대중화를 알리는 현장이었다는 전문가들의 평이 많았는데요. 향후 더 많은 소비자들이 폴더블폰 특유의 확장성과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그 혁신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언팩 행사 전체 영상은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