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미국 영화 산업의 메카이자 상징이죠. 창의성은 물론, 3D, 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람객 행동 분석 등 첨단 기술을 동력으로 영화 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할리우드에 삼성디스플레이가 QD디스플레이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쉐라톤 유니버설호텔에서 5월 17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할리우드 리빌(Hollywood Reveal)’은 영화 산업계 리더 및 전문가들에게 QD디스플레이와 OLED 기술로 영화 제작의 미래를 어떻게 구상할 수 있는지를 강조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디즈니부터 넷플릭스까지, 할리우드 영화 산업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 할리우드 영화 산업계 전문가들에게 QD디스플레이를 설명하는 모습

이번 행사에는 내로라하는 글로벌 스튜디오 및 영상 업체가 참여했는데요. 디즈니, 유니버설 스튜디오, 워너 브라더스, 넷플릭스 등 총 12개 주요 영화 제작사가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 소개 자리에 한 데 모였습니다. 먼저 QD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제품·기술 설명과 함께 직접 제품 관람 코너가 이어졌는데요. 참석자들은 QD디스플레이의 현재 과제와 앞으로 기대되는 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미래 영화 산업에 끼칠 디스플레이 기술의 진보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QD디스플레이의 경우 영화를 만드는 제작팀으로서 경험하는 공간 그리고 집에서 영화를 보는 소비자로서 QD디스플레이를 즐기는 공간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개한 65인치 QD디스플레이

다양한 시청 환경을 재현해 놓은 65인치 QD디스플레이 TV 전시 부스를 통해 QD디스플레이의 생생한 화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고, 함께 전시된 34인치 QD디스플레이 모니터는 우수한 성능을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같은 크기의 고성능 LCD와 비교하는 코너가 마련됐습니다.

QD디스플레이가 갖춘 90% 수준의 우수한 색 표현력(BT.2020기준)과 120%에 달하는 컬러 볼륨*(DCI-P3 기준) 그리고 완벽에 가까운 HDR(High Dynamic Range) 성능은 참석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 컬러 볼륨 : 화면의 밝고 어두운 정도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 색 영역

▲ 참가자들이 암실에서 QD디스플레이의 화질을 관찰하는 모습

탁월한 색재현율, 완벽한 HDR을 선보인 QD디스플레이

이번 ‘할리우드 리빌’에 참가한 영화 산업계 전문가들은 “QD디스플레이의 선명한 화질과 깊이감이 상당히 놀랍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밝기, 색상 깊은 블랙 컬러 모든 담아내는 디스플레이네요. 색상 정확도와 균일성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 QD디스플레이는 깨끗한 시야각, 생생한 색상 HDR 새로운 차원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QD디스플레이는 디테일이 살아있고 깊이가 느껴져요. 깊은 블랙과 높은 휘도로 더욱 몰입할 있는 화질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래서 이미지가 선명하고 또렷해 보입니다."

"QD디스플레이는 제가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프로페셔널 모니터에 가장 가깝고, 컬러의 생생함은 제가 어떤 것보다 우수합니다."

QD디스플레이는 색의 삼원색인 고유의 RGB만으로 구성된 픽셀이 설계돼, 기존보다 더 넓은 범위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HDR 범위에 걸쳐 더 많은 색을 재현해 낼 수 있게 해, 디스플레이의 이미지가 더 현실감 있게 보이도록 합니다.

▲ QD디스플레이와 LCD의 Dynamic Range 성능 비교

HDR은 사용자의 화질 경험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디스플레이 성능 중 하나입니다. 시청자는 밝음과 어두움 사이에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세밀할수록 더 화질이 좋다고 느끼는데요. QD디스플레이는 0.0005니트(nit)라는 업계 최고 수준의 딥 블랙 성능과 1,500니트(nit)의 뛰어난 최대 밝기 성능을 함께 갖췄습니다. QD디스플레이를 통해 보는 HDR 콘텐츠는 밝은 주요 장면과 어두운 장면의 조화 그리고 색상의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그러데이션까지 어우러져 보다 단순한 스토리 이상의 현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QD디스플레이는 최근 제60회 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디스플레이 위크 2022에서 ‘People’s Choice Awards’ 부문 'Best New Display Component’ 상을 수상하는 등 디스플레이 업계에서 이미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 OLED가 이끄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폼팩터

“플렉스S와 G는 큰 화면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고품질의 콘텐츠를 즐기는 새로운 세상을 열어 줄 잠재력이 충분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새로운 OLED 폼팩터를 통해 모바일과 노트북 디스플레이 분야의 혁신도 이끌고 있습니다. OLED 소개 부문에서 참석자들은 최첨단 기술이 담긴 폴더블 OLED 제품들을 가까이서 관찰했습니다. 화면 안쪽과 바깥쪽으로 모두 접을 수 있는 플렉스S와 안쪽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플렉스G는 지난 CES 2022에서 공개되며 화제를 모았는데요. 업계는 삼성 갤럭시 폴드 시리즈가 상용화 이후 이처럼 진화하는 멀티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이, 차세대 모바일 제품에 어떤 혁신을 가져다 줄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 삼성디스플레이의 최신 OLED 기술을 탑재한 Flex S(좌), Flex G(우) 제품

한편, 행사 참가자들은 기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노트북과 OLED 노트북을 나란히 비교된 모습도 관람했습니다. OLED는 픽셀을 독립적으로 끌 수 있어 트루 블랙 표현이 가능해 1,000,000:1의 명암비를 구현하며 우수한 HDR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 영화관 수준의 높은 색 재현율로 현실에 가까운 색상을 표현함으로써 기존 디스플레이보다 뛰어난 성능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습니다. 일부 참석자는 이미 OLED 노트북을 사용해 본 적이 있었고, 이들은 OLED의 우수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화 제작 산업에서 더욱 부각될 디스플레이의 미래

이번 '할리우드 리빌'을 통해 영화 산업계 전문가들과 리더들은 QD디스플레이의 우수한 시야각, 높은 명암비, 넓은 색재현율과 더불어 혁신적인 폴더블 OLED 기술을 실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교류와 토론, 장기적인 협업을 통해 삼성디스플레이는 영화 산업계 리더들과 관계를 계속 구축하고 더욱 멋진 화면을 디스플레이에서 보여주기 위한 기술 혁신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