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SID 2022’에서 양방향 슬라이더블, 게이밍용 폴더블, QD 등 시장 패러다임 바꿀 혁신 제품 대거 전시
□ 3년 만의 오프라인 행사, 첫 선보이는 혁신 기술로 관람객 맞이
□ 대형 시장의 판도 바꿀 QD부터 모바일 폼팩터 혁신을 선도하는 폴더블/슬라이더블 OLED 등 세계 최고의 기술 리더십 확인

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최주선)가 차세대 혁신 기술로 SID(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 ‘디스플레이 위크(Display Week) 2022’를 빛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0~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열리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2’에 참가, ‘Meet amazing techverse in Samsung Display’라는 주제로 다양한 차세대 제품을 전시,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새로운 컨셉의 양방향 슬라이더블, OLED로 구현한 디지털 콕핏, 게이밍용 폴더블 및 최근 시장에서 탁월한 화질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신제품 QD디스플레이까지 전시, 새로운 시장 창출의 원동력이 될 삼성의 우월한 자발광 기술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 위크’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가 매년 북미지역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전문 전시회로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관람객을 맞이한다.

□ 폴더블 넘어 슬라이더블… 모바일 디자인 혁신을 이끄는 삼성 OLED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기술 중 하나는 ‘플렉스(Flex) OLED’ 존(Zone)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폼팩터의 OLED 제품들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안으로 두 번 접는 ‘플렉스G’, 안팎으로 두 번 접는 ‘플렉스S’를 비롯해 새로운 컨셉의 슬라이더블 제품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첫 선을 보이는 6.7형 슬라이더블 제품은 가로로 확장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위로 화면이 확장되는 형태로, 문서작업이나 웹서핑에 최적화된 컨셉이다. 12.4형 슬라이더블 제품 역시 올해 처음 공개되는 컨셉 제품으로, 가로 양방향으로 화면이 확장되는 타입이다. 이 제품은 8.1형 크기로 작게 만들어 휴대성을 높일 수도 있고 12.4인치까지 화면 크기를 확장해 영상을 감상하거나 멀티태스킹을 즐길 수도 있다.

▲ 플렉스 존(Flex Zone)

▲ 안팎으로 두번 접는 플렉스S 제품

▲ 가로 양방향으로 확장되는 슬라이더블(Slidable Wide) 제품

□ 게이밍용 폴더블, 디지털 콕핏… 새로운 시장을 향한 OLED의 도전

게이밍용 폴더블 제품도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는 제품 중 하나이다. 올해 ‘SID 2022’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이 제품은 양쪽에 컨트롤러가 달려 있지만 반으로 접을 수 있어 게임 중에는 대화면으로 사용하다가 평소에는 스마트폰 크기로 휴대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기기를 수직으로 사용할 때는 상단에는 게임 화면을, 하단에는 컨트롤러를 구현해 다양한 게이밍 환경을 연출할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디지털화된 자동차 조종석) 제품도 일반에 공개한다. 실제 차량 내부를 형상화한 OLED 오토존에 전시되는 디지털 콕핏 제품은 잔상 없는 화면으로 정확한 주행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7형, 12.3형, 15.7형 등 다른 크기의 리지드 OLED를 활용한 멀티스크린 제품이다. 삼성디스플레이 측은 “OLED를 탑재한 디지털 콕핏은 완벽한 블랙 표현력과 슬림 베젤 덕분에 마치 하나의 패널인 것처럼 유려한 곡선미를 자랑한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회에서 세계 최초로 240Hz 고 주사율의 노트북용 OLED 제품을 공개, 게이밍을 즐기는 젊은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평이 예상된다.

▲ 게이밍용 폴더블 제품

□ ‘화질 끝판왕’ QD, 자연 가까운 색표현력으로 관람객 발길 잡는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작년 말에 양산을 시작해 글로벌 고객사에 본격 공급을 시작한 QD디스플레이도 이번 전시회를 통해 일반 관람객들에게 공개된다.

QD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퀀텀닷을 내재화한, 백라이트가 없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날 55, 65형 TV용 패널과 34형 모니터용 패널 등 3종의 제품을 선보인다.

순도 높은 RGB 색상을 구현하는 퀀텀닷의 특성으로 QD디스플레이는 현존 가장 넓은 색영역을 지원하여 인간의 눈으로 보는 듯 자연의 색을 그대로 표현한다. 특히 빛을 넓게 분산시키는 퀀텀닷의 광학적 특성으로 QD디스플레이는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보더라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회에서 QD디스플레이와 LCD를 탑재한 게이밍용 모니터의 화질을 비교 전시하며 빠른 응답 속도로 어떤 장면에서도 끊김이나 끌림 없는 선명한 QD디스플레이의 화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 QD-Display Zone

▲ 차별화된 화질의 65형 QD-Display

▲ 빠른응답속도와 끊김없는 화면의 34형 QD-Display 모니터

또한 SID 디스플레이 위크 사전행사로 9일(현지시각) DSCC 비지니스 컨퍼런스 “TV Market and Technology Outlook” 세션에서 QD디스플레이의 우수성을 발표하며 컬러, HDR, 시야각 등의 장점을 소개 하였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리는 만큼 산업 종사자들과 미디어, 소비자들이 어느 때보다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삼성디스플레이의 혁신 제품을 통해 미래 디스플레이 산업의 가능성과 비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