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 시간에는 QD디스플레이의 구조를 LCD와 비교해 살펴보고 QD디스플레이의 장점 중 QD 입자 사용에 의한 장점을 먼저 설명드렸습니다. ☞ 이전편 바로가기 : [디스플레이 심층 탐구] QD디스플레이 기술 원리 ① 이번 시간에는 QD디스플레이의 장점 중 Blue 발광원 사용에 따른 장점과 삼성디스플레이만의 차별화된 기술에 의해 구현되는 장점을 소개해 드립니다.


QD디스플레이 장점 2 – Blue 발광원

Blue 발광원 사용에 따른 장점으로는 대표적으로 ① 명암비 ② Halo Free ③ 응답속도 ④ Eye Health를 꼽을 수 있습니다.

① 높은 명암비

명암비는 말 그대로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밝은 화면과 가장 어두운 화면의 차이를 숫자로 나타낸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는 광원의 제약이나 소비전력 등의 문제로 화면을 밝게 보여주는 데 한계(최대 3,000nit 이하 수준)가 있는 반면, 어둡게 보여 주는 데는 한계가 없습니다. 그냥 광원을 꺼서 완전한 블랙을 만들면 되기 때문이죠. 굉장히 쉬운 얘기지만 LCD에서는 불가능한 얘기가 됩니다.

LCD는 백라이트유닛(BLU; Back Light Unit)을 광원으로 사용하는데, 백라이트유닛은 픽셀마다 밝기를 개별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일정 영역별로 조절(디밍)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완전한 블랙이 포함된 화면을 보여주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QD 디스플레이의 Blue 발광원은 LCD와 달리 개별 픽셀 단위로 광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K 해상도의 QD디스플레이는 약 830만 개(3840 X 2160)의 광원을 별도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QD디스플레이의 완벽한 블랙은 1,000,000 : 1의 높은 명암비를 가능하게 해 보다 깊고 세밀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② Halo Free

앞서 명암비 부분에서 설명했듯이 LCD는 미세한 광원 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밝은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 빛이 어두운 부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Halo 현상이라고 하며, 특히 어두운 배경의 대상을 화면에 표현할 때 뚜렷하게 인지됩니다. 하지만 픽셀 단위로 광원 조절이 가능한 QD디스플레이는 원하는 부분에만 밝고 어두움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이런 현상에서 자유롭습니다.

③ 빠른 응답속도

지난 시간에 LCD 구조를 설명했듯이, LCD는 기본적으로 백라이트유닛에서 빛을 만들고, 액정(Liquid Crystal)을 움직여 그 빛의 양을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 화면을 구현합니다. 그래서 회로가 액정에 신호를 주고 액정 자체가 물리적으로 움직이게 하는데 시간이 필요하게 되죠.

하지만 QD디스플레이는 회로의 신호가 곧바로 QD 발광층에서 필요한 만큼 빛을 만들기 때문에 빛 조절에 필요한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이렇게 신호에 따라 조절되는 빛의 양으로 구현되는 화면의 변화 속도를 응답속도라고 하며, 응답속도가 늦으면 원하지 않는 잔상이 화면에 남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사물의 이동이 빠른 화면(자동차 경주, 스포츠 경기 등)의 경우 잔상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QD디스플레이의 빠른 응답속도는 잔상 없이 깨끗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④ Eye Health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에서 ‘블루라이트’라고 부르는 영역은 가시광선에서 파란색 빛을 내는 380~500nm(나노미터) 파장의 구간을 말합니다. 빛은 파장이 짧을수록 강한 에너지를 갖는데, 이 블루라이트 구간의 빛은 가시광선 중에서 파장이 짧은 영역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강한 에너지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블루라이트 영역 중 415~455nm 구간의 파장은 눈의 피로를 높이고, 멜라토닌(수면유도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수면을 방해하는 등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유해 블루라이트’라고 부릅니다.

QD디스플레이는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유해 블루라이트’가 LCD 대비 40~50% 적고, 이는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QD디스플레이 자발광층의 블루광은 유해 블루라이트 비중을 크게 줄여 빛을 만들기 때문에 눈 건강의 위협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할 수 있습니다.


QD디스플레이 장점 3 – 삼성디스플레이의 차별화 기술

삼성디스플레이만의 차별화된 기술에 의한 QD디스플레이의 장점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반사율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 중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접하게 됩니다. 집안에서 TV와 모니터를, 매장에서 광고 화면을, 버스 정류장에서는 운행 정보 스크린을 보는 등 우리 생활 곳곳에서 디스플레이를 보게 되죠. 그런데 이러한 디스플레이들을 볼 때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 천장의 전등, 매장의 조명 등 다양한 빛들이 화면에 반사되어 여러분의 시야를 방해하는 경우가 있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유리를 재료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들은 이런 반사에 대한 문제를 태생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QD디스플레이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반사 저감 기술을 통해 이런 빛 반사를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줄여 어떤 장소에서도 보다 깨끗하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지금까지 QD디스플레이의 구조와 기술 원리 및 다른 디스플레이 대비 차별화된 장점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보다 진화한 디스플레이 기술로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 줄 QD디스플레이를 여러분과 함께 직접 만나볼 날을 기대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