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 5월, 세계정보디스플레이 학회 SID(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의 마케팅 책임자인 Sri Persuvemba 가 ‘디스플레이 10대 트렌드’를 발표하였는데요. 혁신적인 IT 제품들의 등장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알 수 있답니다.

 

★ Wearble

피트니스 밴드, 스마트 글래스, 스마트 워치 등의 웨어러블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용 디스플레이는 작은 공간에 많은 양의 정보를 표시하기 때문에 고해상도, 고휘도, 높은 명암비, 저소비전력 사용이 필수랍니다. 또한 얇고, 가벼운 디스플레이가 적합하지요. 이런 점에서 플렉서블 AMOLED의 미래가 밝은데요. 삼성디스플레이는 작년에 세계 최초로 웨어러블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양산했습니다. 기어 핏과 기어 S에 적용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휘어질 뿐 아니라 탁월한 색재현력, 무한대에 가까운 높은 명암비로 웨어러블 기기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로 평가받았답니다.

 

★ Curved Screens

삼성디스플레이는 2014년 세계 최초로 TV용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양산하였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커브드 제품은 뛰어난 화질, 높은 명암비, 실제 화면보다 커 보이는 파노라마 효과로 생동감있는 영상을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계 최고 곡률인 4000R을 구현하며 그 기술을 인정받고 있답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갤럭시 노트 엣지나 갤럭시 S6 엣지는 화면의 사이드가 휘어지면서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특히 갤럭시 S6 엣지용 디스플레이는 현존 스마트폰 최고 수준인 QHD 해상도를 구현하고 소비전력 효율도 20%나 증가하는 등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최고 기술력을 선보였답니다.

 

★ More Pixels/ Enganced Readability

최근 고퀄리티의 이미지와 영상들이 많아지면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항공교통관제, 엑스레이와 같이 전문 분야에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뿐 아니라 일반 제품에서도 시인성이 강조되고 해상도가 높은 디스플레이가 사랑받고 있는 것이지요. 삼성디스플레이는 뛰어난 기술력으로 고해상도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답니다. 지난 1분기 UHD TV 패널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을 뿐 아니라 지난해 FHD 이상의 고해상도 스마트폰에서도 점유율 46%를 기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답니다.

 

★ Immersive Virtual Reality

오큘러스 리프트는 대표적인 VR(가상현실) 기기로 유명합니다. 헤드셋을 머리에 쓰면, 머리의 움직임에 따른 영상을 보여주어 마치 가상 세계에 온 듯한 착각을 느끼게 해주지요. VR 기기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는 삼성의 기어 VR은 갤럭시 노트4나 갤럭시 S6와 연동하여 사용합니다. 기어 VR과 오큘러스 리프트 ‘DK2’의 공통점은 모두 삼성디스플레이의 AMOLED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삼성의 AMOLED는 고해상도, 빠른 응답속도, Adobe RGB 100%의 컬러 영역으로 VR 기기와 찰떡궁합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 Flexible & Foldable/ Rollable Displays

시장조사기관 IDTechEx는 플렉서블 AMOLED 디스플레이의 시장규모가 2020년엔 16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디스플레이가 내장된 옷이나 웨어러블 제품을 만나보았는데요. 앞으로는 접거나, 두루마리처러 둘둘 말아서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출시될 날도 머지않아 보입니다.

 

★ Secondary Display

최근 흥미로운 트렌드 중 하나는 메인 디스플레이 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가 제품에 탑재된 것입니다. 2014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APEC 정상 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에게 보여준 ‘요타폰2(YotaPhone2)에도 2개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앞면은 5인치 FHD 아몰레드, 뒷면은 4.7인치 E-ink 디스플레이였는데요. 8.9mm의 얇은 두께를 유지하면서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수 있었던 이유는 BLU가 필요없는 단순한 구조의 AMOLED 덕분이었겠지요?

그 밖에 ‘Qauntum Dots’, ‘Better Image Quality’, ‘Displays for Writing’, ‘Haptic Enabled display’가 10대 트렌드로 선정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10대 트렌드를 보니 끝없이 발전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의 기술력을 볼 수 있는데요. 덕분에 우리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능의 IT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것이랍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