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개구율이란 디스플레이의 기본 구조인 화소(Pixel)에서 빛이 나올 수 있는 부분(개구부)의 비율을 의미합니다개구율이 높다는 것은 동일한 디스플레이 면적에서 더 많은 빛이 표출된다는 것입니다.

또한에너지 소비 관점에서 개구율이 높다는 것은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것으로 적은 전력 소모로도 같은 밝기의 빛을 표출할 수 있다는 뜻이며 전력의 소모량에 따라 디스플레이 수명이 반비례하는 만큼 디스플레이 수명도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구율은 디스플레이 패널 성능에 대한 주요 지표로 사용됩니다.

개구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인자 중 하나는 디스플레이 발광 방향입니다발광 방식에는 전면형과 배면형 방식이 있는데 구조적 특성상 디스플레이를 전면으로 발광하는 형태가 개구율이 높습니다따라서동일 영상을 동일한 전력을 사용하여 구동한다면 전면 발광 방식이 더 밝게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화소 구동을 위해서는 TFT(박막트랜지스터)가 있어야 하며 전면 발광의 경우 TFT가 발광부 뒷면에 있는 반면배면 발광의 경우 TFT가 발광부 앞 쪽에 위치하여 발광부에서 나오는 빛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는 개구율을 높이고자 전면형 발광 방식 적용발광부 확대, TFT 선폭 최소화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