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이동훈)가 야외에서는 더 밝고 선명하며 유해한 블루라이트 비중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새로운 스마트폰 OLED를 선보이면서 5G 시대 최적의 디스플레이로 평가받았다.

지난 17(현지시간세계적인 화질평가 전문 업체 디스플레이메이트(Displaymate)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갤럭시노트20 울트라를 대상으로 실시한 화질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Excellent A+를 부여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디스플레이의 주요 화질 항목 가운데 밝기(휘도)와 유해 블루라이트 1) 비중이 전작인 갤럭시노트10+에 비해 큰 폭으로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메이트에 따르면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디스플레이의 최고 밝기는 1,609cd/㎡ 2)로 측정되어 노트10+(1,308cd/)보다 23% 더 밝은 빛을 낼 수 있다고 평가됐다밝기 성능 향상으로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도 또렷하고 선명한 화질을 볼 수 있는 야외 시인성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사용자들이 실내외 관계없이 효과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메이트는 사용자의 눈에 유해한 블루라이트 비중이 노트10+대비 13% 줄었다고 밝혔다이는 업계 최저 수준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어지는 5G 시대에 사용자들의 피로감을 크게 덜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디스플레이의 색재현성색 정확도반사율소비전력 등의 주요 항목에 대해 평가를 실시했으며 전반적인 결과에 대해 삼성이 OLED 디스플레이를 체계적으로 개선시키고 있다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라는 평으로 업계 최고의 디스플레이임을 강조했다.

이호중 삼성디스플레이 상품기획팀 상무는 “5G 시대를 맞아 실내외 구분 없이 밝고 어두움을 또렷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면서 눈의 피로는 덜어주는 사용자 친화적 디스플레이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번에 선보인 삼성디스플레이 OLED는 최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이 접목된 만큼 사용자들의 5G 모바일 사용 환경에 가치를 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최근 공개한 갤럭시노트20 시리즈는 6.9형과 6.7형 크기의 OLED로 각각의 해상도는 WQHD+(3,088×1,440), FHD+(2,400×1,080)이다전작과 마찬가지로 전면 카메라 홀을 제외한 앞 부분을 화면으로 채운 홀 디스플레이가 특징이다특히 홀 디스플레이는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 및 게임 콘텐츠 수요가 많은 5G 시대 사용자들에게 더욱 몰입감을 주는 혁신적 디자인의 디스플레이로 평가받고 있다.

 

참 고 ]

1) 유해 블루라이트는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블루 가시광선 영역(380~500nm 파장대중 415~455nm에 속한다유해 블루라이트에 과다 노출 시시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1cd/(칸델라) 1제곱 미터의 크기에 촛불 1개를 켜 놓은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1,000cd/㎡의 경우가로세로 1미터 안에 촛불 1,000개를 켜 놓은 밝기를 의미한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 궁금하네요 says:

    노트20 울트라 말고 그냥 노트20 디스플레이 평가는 어땠나요? 울트라랑 일반모델에 다른 AMOLED가 사용되었다는 이야기를 본거같은데 말입니다.

  2. 궁금하네요 says:

    그리고 블루라이트가 사용자의 눈에 유해하다고 나와있는데, 제가 마지막으로 찾아봤을때는 그 어느 논문에서도 블루라이트가 사용자의 눈에 유해할 수 있다고 추측하는쪽이였지 유해하다고 입증한 논문은 본적이 없었는데 관련 자료도 좀 볼 수 있을찌 여쭈어봅니다.

  3. 궁금하네요 says:

    그 외에는
    삼성에서 매년 나오는 신제품마다 AMOLED의 품질이 좋아지는게 체감이 되어서
    요즘엔 AMOLED의 단점인 번인조차 거의 인지하지 못하고 있고, 야외 시안성 또한
    초창기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한것이 느껴져서 이부분은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플립과 폴드에 사용되는 UTG의 내구성이 많이 증가하였으면 하는 바람이고,
    언더스크린카메라도 빨리 제품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