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0
  • 0
  • 0
  • 0
  • 0
  • 0

최근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개한 55인치 투명 OLED는 세계 최고의 투과율(45%)과 NTSC 100% 색재현력이 주는 생생한 칼라, 높은 명암비로 주목받았습니다.

특히 투명디스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과율인데요. 투과율은 빛이 물체를 통과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유리에 썬팅 필름을 붙이면 햇빛의 투과율이 떨어져서 어둡게 보이게 됩니다.

기존에 상용화된 투명 LCD는 투과율이 10~20%대로 낮아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LCD의 구조상 편광판, 액정, 칼라필터 등을 거치다 보면 투과하는 빛의 양이 줄어들게 되지요.

또한 LCD는 액정 자체로는 빛을 낼 수 없어 외부 광원이 꼭 필요한데요.

디스플레이의 뒷부분이나 옆에 광원을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 디자인 및 구조를 설계할 때 제약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OLED는 스스로 빛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라 외부 광원이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구조적으로 투과율을 높이기에 유리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최적화된 설계, 투명도가 높은 재료 개발로 세계 최고의 투명 OLED를 만들어 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뛰어난 투명 OLED기술력과 사물인터넷, 증강현실이 결합하면 혁신적인 제품들이 등장할 수 있을텐데요.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더해줄 투명 OLED!! 과연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창문의 변신 | Smart Window

창문이 투명디스플레이라면 시간, 달력, 날씨, 주가 등의 정보를 항상 띄워두어 필요할 때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 전체의 색상이나 패턴을 바꾸면 햇빛을 차단하는 커텐의 역할도 대신할 수 있지요.

전망대에서는 창밖으로 보이는 건물을 터치하여 관련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건물 층수, 내부지도, 입점한 상점, 역사 등의 정보도 확인 가능하겠지요.

사무실에선 회의용 칠판 대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주제를 쓰고, 지우고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으로 옮기는, 최근 사물인터넷 시대에서 각광받는 ‘끊김없는 연결(seemless connedtion)’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리와 안전을 더 해주는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 Automobile Display

자동차 전면 유리에 증강현실(AR) 기술이 결합된 투명디스플레이가 사용된다면 어떨까요?

차량 속도, 연료잔량, 목표까지 남은 거리, 현재 위치 등의 정보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목적지까지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할 수 있을텐데요.

야간에는 적외선 카메라로 탐지한 보행자의 위치를 표시하여 운전자에게 주의를 줄 수 있겠죠.

자동차 후면 유리에서는 비상 경고등, 속도 정보, 메시지 창 등을 표시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물과 결합한다면?

백화점 등의 매장에서 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쇼윈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감각적인 영상과 제품이 어우러지면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제품 판매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식자재를 담는 밀폐용기에 투명디스플레이가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음식의 신선도, 유통기간을 표시해 줄 수 있지요.

투명디스플레이로 유리컵을 만든다면 어떨까요?

컵에 담긴 음료수의 온도, 용량 표시도 가능하며 다양한 이미지를 표시하여 컵 디자인을 더 아름답게 할 수 있답니다.

또한 인테리어용 조명을 투명디스플레이로 사용한다면 은은한 빛과 생동감 있는 이미지가 결합해 아름다운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나온 영화 ‘어벤져스2’를 비롯하여 ‘마이너리티리포트’, ‘아바타’와 같이 미래를 배경으로 한 영화들에서 투명디스플레이는 자주 등장하는 대표적 미래 기술입니다.

삼성의 뛰어난 OLED 기술은 먼 미래 기술로 여겨졌던 투명디스플레이를 현실로 만들었는데요.

지난 9일 열린 리테일 아시아 엑스포에서 삼성의 투명 OLED는 인텔의 증강현실기술 ‘오토 모바일 리얼센스 솔루션’과 연계하여 관람객이 실제 자동차를 직접 보며 제품의 상세한 정보, 옵션의 탈부착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시장조사기관 IHS는 투명디스플레이 시장은 2025년엔 870억 달러(89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우리 삶을 스마트하게 변화시켜 줄 삼성의 투명OLED, 앞으로 어떤 기술과 결합하여 획기적인 제품으로 탄생할지 기대되는데요.

얼마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투명디스플레이로 사용될 수 있을지 상상해보세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투명디스플레이가 보인답니다!

★ 관련 콘텐츠 보기

우리의 일상으로 다가온 투명& 미러 OLED (투명디스플레이, 미러디스플레이)

‘IMID 2015’에서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선보인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의 투명& 미러 OLED, 새로운 미래디스플레이 시장을 열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