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입사원과 함께 푸는 SDC 채용 모의고사

삼성디스플레이 2020년 상반기 채용이 시작됐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문을 두드리는 여러분을 위해 입사 2개월차 따끈따끈한 뉴페이스 신입사원들이 나만의 ‘팁’을 들고 나왔습니다. 그럼 신입사원들과 함께 ‘삼성디스플레이 채용 모의고사’를 풀어보며, 합격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가 보겠습니다!

 

입사 2개월차 신입사원입니다.

[강우승 프로] 안녕하세요. 신소재 공학을 전공했고 중소형 공정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우승 프로입니다.

[오영택 프로] B/P개발그룹에서 근무하고 있는 오영택 프로입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했고, 현재 BP 성능 및 특성 향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서지 프로] 신제품 개발 그룹의 전서지 프로입니다. 저는 학, 석사 모두 통계학 전공으로 데이터 마이닝, AI 등을 공부했어요.

[차순규 프로] QD 제품개발팀에서 근무하는 차순규 프로입니다. 학사 때는 물리학을 전공했고, 석사 때는 QD 광소자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7개월 전 취준생 시절, 삼성디스플레이 입사를 희망했습니다.

[전 프로] 캠퍼스 리크루팅에서 삼성디스플레이가 미래 사업에 AI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저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해 입사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차 프로] 저는 대학원에서 QD관련 연구를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QD 디스플레이에 투자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에 눈길이 갔어요. 먼저 입사한 선배들로부터 회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얻기도 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이렇게 작성했어요!

[강 프로] 자기소개서는 팩트를 근거로 소신 있게 작성했습니다. 적힌 내용이 100% 제 것이어야만 면접에서도 자신 있게 바로 답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특히, 엔지니어로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일할 것인지, 어떤 계기로 이런 생각을 했는지 솔직하게 적었습니다.

[오 프로] 각 항목별로 키워드를 선정해 소제목을 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봉사동아리 회장을 맡았을 때 회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소통 활동을 통해 회원들과 서로 마음의 문을 열면서,‘같이의 가치’를 창출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 내용을 작성한 문항에는 ‘Together To get Worth’라는 소제목을 달아 핵심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 [Tip’s PLAY]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될까? 삼성디스플레이 신입사원 자소서 대공개

 

GSAT 뚫기! 제가 해냈습니다

[강 프로] GSAT는 시험 당일의 컨디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시간에 쫓기며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엄청난 집중력이 필요한데,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야 완전히 집중할 수 있거든요. 저는 시험이 가까울수록 수면 시간을 조절해 컨디션을 관리했어요.

[차 프로]저는 두 번의 GSAT 불합격 경험이 있습니다. 많이 푸는 것에만 집중하느라 정답률을 신경 쓰지 않은 것이 원인이라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취약한 유형은 과감하게 버려서 풀이 시간을 확보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렇게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정답률을 높일 수 있었어요.

 

면접은 이렇게 준비했어요!

[오 프로]저는 면접 준비를 혼자 했습니다. 혼자서 면접관과 면접자 두 명의 역할을 번갈아 해보는 상황극을 했어요. 목소리 톤도 다르게 하면서 실제 면접 분위기와 비슷하게 하려고 노력했죠. 답변 할 때는 시선 처리도 신경 썼는데, 책이나 액자 등 눈에 띄는 소품을 보고 말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전 프로]모든 답변을 준비할 수는 없으니 면접의 전체적인 컨셉을 잡자고 생각했어요. 저는 ‘다양한 데이터 속에 존재하는 통계적 난제를 해결하는 데이터 분석가가 되겠다’는 컨셉으로 답변을 연결 지으려 노력했습니다. 이를 위해 디스플레이 공정에서 나오는 데이터는 어떤 형태일지, 어떤 통계적 난제가 존재할지 분석을 해 갔고 실제로 관련 질문을 받았습니다.

▶ [Tip’s PLAY] 이렇게 하면 합격?! 삼성디스플레이 신입사원 면접팁 공개!

 

[보너스 문제] 진짜? 가짜? 신입사원의 뇌피셜 O/X

스펙(외국어, 학점, 자격증, 인턴 등)이 중요하다?

[강 프로] O. 스펙이 얼마나 많은지 보다 그 스펙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필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스펙이 남들보다 부족하다고 느껴져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오 프로] X. 스펙이 합격의 당락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어학 성적은 지원 자격 요건만 맞추고 들어온 동기들도 많고, 동기끼리 학점 편차도 크더라고요. 스펙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지레 겁먹고 물러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GSAT 잘 푸는 머리는 타고나야 한다?

[전 프로]  X. 공부 머리가 있으면 조금 수월할 수는 있지만, 없다고 해서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차 프로] X. 누구나 저처럼 꾸준한 연습을 통해 충분히 실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인물에 박새로이 가능?

[오 프로] O. 본인이 그 인물을 존경하는 이유만 뚜렷하다면 상관 없다고 생각해요. 특히 남들이 잘 안 쓰는 인물이 면접관 분들의 관심을 끌기 좋은 것 같더라고요. 저는 제 친형을 존경하는 인물로 적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면접관들이 특이하다며 관련 질문을 하셨던 기억이 남습니다.

[강 프로] X. 면접관이 박새로이에 대해 물어봤을 때‘이태원클라쓰’의 내용을 하나하나 설명할 수는 없을 거예요. 다른 사람들도 같이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을 적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원자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파이팅!

[강 프로] 전형 기간 동안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스로에게 모두 잘 될 거라고 이야기하는 게 도움이 되더라고요. 예비 프로님들 모두 잘 되실 겁니다. 오늘도 파이팅!

[오 프로] “Can you play Display? 디스플레이 그 자체를 즐길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Yes I Can을 외칠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 면접 당시 저의 마지막 한 마디였는데요. Let’s play This Play! 너무 급하게만 생각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 마저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전 프로]: 지금은 막막하고 어두운 터널 속에 있지만 반드시 이 터널의 끝은 반드시 있습니다. 예비 프로님들의 삼성디스플레이 합격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차 프로] 취준 생활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스스로의 자존감, 자신감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 모두 삼성디스플레이에 들어올 자격이 충분하니 자신감을 갖고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