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캡슐레이션(Encapsulation, 봉지)' 공정은 OLED 패널이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마감하는 단계입니다.
OLED의 유기물질과 전극은 산소와 수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 이들이 침투하면 발광 특성을 잃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인캡슐레이션 공정은 OLED 제조 과정에서 산소와 수분이 유기물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밀봉해 제품의 수명을 향상시키도록 합니다. 이들이 침투하면 픽셀이 빛을 내지 못하는 현상(암점)이 나타납니다. 인캡슐레이션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산소와 수분이 계속 유입되어 디스플레이 암점이 확산되는 진행성 암점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매우 중요한 공정입니다.
일반(Rigid Type) OLED 제품의 인캡슐레이션은 증착을 마친 OLED 패널 위에 봉지 글래스를 덮는 공정입니다.
글래스와 패널층 사이에 공기와 수분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유리재질의 Frit을 바르고 레이저로 녹여서 글래스와 패널을 합착시킵니다. 이를 통해 산소와 수분을 막아 OLED 패널 안의 유기물들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인캡슐레이션 공정은 셀 단위별로, 커다란 원장 상태에서도 각각 진행되며 크게 4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① Cell Seal Glass 제작
② 원장 Glass Seal 도포
③ Glass 합착
④ Laser Sealing
Cell Seal Glass 공정은 셀 패널 단위의 봉지 공정입니다.
각 Cell 마다 접착물질인 Cell Seal을 둘러 바르고, 건조시킨 후 열을 가해 추후 레이저 Sealing이 가능하도록 Cell Seal 특성을 변화시킵니다.
Cell Seal Glass 공정이 끝나면 원장 Glass 테두리에 원장 Seal을 인쇄하는 '원장 Glass Seal 도포' 공정을 진행합니다. 이후 기존에 증착 공정을 마친 Glass와 Cell Seal Glass를 위아래로 포개어 붙이는 공정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UV 장비를 통해 원장 Seal을 굳어지게 만들어 외부 공기와 수분이 침투하지 않고 내부 기압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통합된 Glass의 각 Cell에 발라 놓은 Seal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순간적인 용융과 합착 과정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4단계를 마치면 하나의 OLED 원장 패널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