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디스플레이 용어 알기] 29. 백라이트 유닛 (Back Light Unit)

백라이트 유닛(Back Light Unit)은 LCD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스스로 빛을 내는 발광형과 외부 빛을 활용해서 동작하는 수광형으로 나뉩니다.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형식의 OLED와 달리, LCD는 빛을 내는 발광체가 없어 화면이 출력되려면 빛을 비추는 조명이 따로 필요합니다.

백라이트 유닛은 한마디로 디스플레이 화면이 점등 할 수 있도록 고르게 빛을 비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줄여서 BLU라고 불리며, LCD 패널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용어 알기] 29. 백라이트 유닛 (Back Light Unit)

LCD는 백라이트에서 나온 빛이 액정을 통과하면서 각 픽셀로 가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빛은 컬러필터를 지나면서 해당 픽셀이 표현할 색상을 결정합니다. 액정에 의해 백라이트 빛이 모두 차단되면 블랙색상을, RGB 서브픽셀에 빛이 모두 들어오면 화이트 색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백라이트 유닛은 여러 층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구조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용어 알기] 29. 백라이트 유닛 (Back Light Unit)

백라이트 유닛은 실제 빛을 내는 램프, 빛의 손실을 줄이는 반사 시트, 화면 전 영역에 빛을 고르고 균일하게 분포시키는 도광판, 도광판에서 나온 빛을 산란시켜 골고루 퍼지게 하는 확산 시트, 광효율을 높여주는 프리즘 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라이트에 사용하는 램프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LCD 초기에는 주로 CCFL(Cold Cathode Fluorescence Lamp 냉음극형광램프)을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를 백라이트 유닛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LED는 얇은 두께와 높은 휘도로 선명한 화질을 가능케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