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0
  • 0
  • 0
  • 0
  • 0
  • 0

‘4차 산업혁명’이 산업계에서 뜨거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매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어 다보스포럼으로 알려진 세계경제포럼(The World Economic Forum)의 올해 테마 중 하나는 ‘4차 산업혁명’이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기술혁명이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꿔놓고 있으며, 지금 지구촌에는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언급되었죠.

1784년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을 통한 기계적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1차 산업혁명, 1870년에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시작된 2차 산업혁명, 그리고 1969년에 IT기술이 이끈 컴퓨터 정보화와 생산 시스템 자동화를 주도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 데이터, 무선 네트워크 등 차세대 기술들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 세계, 생물학적 영역, 물리적 영역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기술 융합’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차례의 산업혁명에서 보여진 것처럼 4차 산업혁명 또한 전세계 산업지형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공지능을 장착한 기계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흐름이 될 4차 산업혁명이 태동기에 접어들면서 IT와 접목된 많은 제품들도 이에 맞춰 진일보될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디스플레이는 커뮤니케이션의 메인 채널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미래 과학기술의 발전을 논할 때 자주 회자되는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도 디스플레이의 역할이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거리를 거닐 때 기둥에 부착된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맞춤형 광고가 보여지는데요. 고유한 생체특성 인식을 통해 고객을 확인한 뒤 기존의 소비 패턴에 대한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컴퓨터가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들에 최적화된 광고를 보여줍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다양한 일상 속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터치 센서가 장착된 디스플레이를 통한 자율 주행차에서의 정보 검색, 실시간으로 위치 파악이 가능한 드론 상품 배송, 빅 데이터와 3D프린팅 기술이 결합해 고객맞춤형 제품 생산 등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3차 산업혁명 시기에는 기업이 생산한 뒤 고객들이 사가는 수동적인 소비가 이루어졌다면 4차 산업혁명에서는 고객들의 성향을 파악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능동적 소비가 주류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면 식당에서 고객의 주문에 앞서 식탁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최근에 주문한 제품과 선호하는 가격대, 소셜미디어에 남긴 고객의 평가를 기반으로 추천 메뉴를 제시하는 방식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폭발적 성장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의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기어VR이나 플레이스테이션VR 같은 VR 기기를 통해 VR 시장의 대중화가 시작되고 있죠. 초고해상도와 빠른 응답속도, 뛰어난 명암비 등을 통해 중소형 OLED 디스플레이가 점점 발전하면서 VR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기술혁신이 진행 중입니다. 폴더블, 롤러블 등 다양한 형태의 OLED 디스플레이와 초고화질의 LCD 디스플레이가 선보일 미래 디스플레이 세상.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일상 속 커뮤니케이션에서 더욱 빛을 발하게 될 삼성의 디스플레이 기술 혁신이 기대됩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