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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없는 고성능 VR 제품 시대 개막

VR 제품 사용자들은 그동안 VR 기기를 사용할 때 구동 PC와의 연결 때문에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VR 헤드셋과 PC의 연결 케이블이 걸리적 거리기 때문에 자유로운 동작을 방해하고 PC의 사양이 무척 높아야 해 구입비용도 만만치 않았죠.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선 VR 기기들이 여럿 등장했지만, 전용 기기가 아니기 때문에 VR 전용 콘텐츠들을 모두 누리는 데에 제약이 있어 완벽한 대안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PC 기반 VR 기기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추면서도, 선 없이 자체 헤드셋만으로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전용 VR 기기가 하나 둘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출시한 ‘오큘러스 퀘스트’ 제품은 현재까지 가장 완성도가 높은 독립형 VR 전용기기로 유저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상황.

 

무선 VR의 완성도를 높인 ‘오큘러스 퀘스트’

선 없는 고성능 VR 제품 시대 개막▲ ‘오큘러스 퀘스트’

오큘러스는 무선 VR 제품 ‘오큘러스 퀘스트(Oculus Quest)’를 최근 출시했습니다. 지난 해 9월 공식 발표됐던 제품으로 PC 없이 자체적으로 구동이 가능한 일명 ‘올인원 VR’ 제품입니다. VR 유저의 활동적인 플레이와 걸리적거리는 PC 케이블은 서로 어울리지 않기에, 발표 당시부터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 주요 스펙]

– 디스플레이 : OLED
– 해상도 : 2880 x 1600 (1440 x 1600 패널 2개 사용)
– 화면재생률 : 72Hz
– 응답속도 : 0.4ms
– 명암비 : 약 10만대 1
–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835
– 램 : 4GB

 

오큘러스 퀘스트의 겉모습은 심플합니다. 전원 버튼, 이어폰 단자, 볼륨, 렌즈 조절 버튼 정도만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PC와의 연결 케이블이 없어서 움직일 때 신경쓸 것이 크게 줄었습니다.

선 없는 고성능 VR 제품 시대 개막▲ ‘오큘러스 고’ 본체와 컨트롤러

오큘러스 퀘스트가 최초의 무선 VR은 아닙니다. 이미 ‘오큘러스 고’가 출시된 바 있지만, PC 기반 VR보다 기능이 떨어지고, 컨트롤러도 너무 단순했습니다.

선 없는 고성능 VR 제품 시대 개막

오큘러스 퀘스트는 본체에 4개의 렌즈를 달아 룸스케일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룸스케일이란 현실의 공간을 측정해 가상으로 옮기는 것을 뜻합니다. 머리를 움직이는 것이 VR에 반영되는 수준을 넘어 행동하는 대부분의 움직임이 VR 콘텐츠에 반영될 정도로 정교해졌습니다.

선 없는 고성능 VR 제품 시대 개막

컨트롤러인 ‘오큘러스 터치’는 단순 리모콘의 중심 역할만 했던 ‘오큘러스 고’ 컨트롤러와 달리 트리거를 포함한 5개의 버튼과 조이스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체에 달린 트래커와 함께 룸스케일을 파악해 위치와 방향, 손의 역동적 움직임까지 생생히 반영합니다.

선 없는 고성능 VR 제품 시대 개막

기존의 VR 제품들은 센서를 이용해 플레이 공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정교함이 필요했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상당히 번거로웠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본체와 컨트롤러를 이용해 자동으로 사용자의 주변 사물을 측정하고 이용 공간을 산출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렇게 만든 가상의 벽은 플레이 공간이 되고, 이 영역을 벗어날 우려가 생기면 화면을 통해서 위험 경고를 해줍니다.

 

VR을 VR답게 만들어주는 OLED 기술

선 없는 고성능 VR 제품 시대 개막

오큘러스 퀘스트에는 OLED가 디스플레이로 사용됐습니다. VR의 특성상 어지러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그럴려면 디스플레이의 응답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오큘러스 퀘스트에 사용된 OLED는 약 0.4ms로 LCD보다 응답속도가 수십배 빠르기 때문에, 화면 지연 증상이 상당히 해소됩니다. 당연히 어지러움도 훨씬 덜 느끼게 됩니다.

선 없는 고성능 VR 제품 시대 개막▲ 낮은 명암비(좌)와 높은 명암비(우) 비교

VR은 얼굴에 밀착하는 방식이므로 일종의 암실과 같은 시청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이때 어두운 곳은 어둡게, 밝은 곳은 밝게 표현할 수 있어야 VR의 목적인 ‘현실감’을 최고로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디스플레이 성능은 바로 ‘명암비’입니다. OLED는 약 10만대 1의 명암비를 갖추고 있어서, 어두운 곳은 트루 블랙에 가깝게 표현이 돼, 진정한 암실 속 블랙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CD는 수천대 1의 명암비만 가능하기 때문에 VR의 어두운 장면에서는 밤하늘도 마치 회색빛이 도는 검은 하늘을 연상케 해 현실감을 떨어뜨립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고성능 PC가 필요 없는 독립형 VR 제품이면서, 판매 가격은 399달러(64GB), 499달러(128GB)로 전용 VR 기기 치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특히 플레이의 자유도를 높여 주는 무선, 더욱 정교한 조작이 가능한 컨트롤러 구성은 소비자들이 매력으로 느낄만 합니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VR 시장이 2016년 1,000만 대 수준에서 2021년 9,900만대로 약 10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VR 제품의 꾸준한 발전을 통해 앞으로 VR 시장의 눈부신 성장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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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서유리 says:

    멋집니다♡

  2. 석성 says:

    우와~~

  3. 치킨맨 says:

    이번건 확실히 좋아보입니다. 킬러컨텐츠만 다양하게 있음 되겠네요.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