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미세한 결함이 존재한다면 완벽한 제품이 될 수 없습니다.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해 한층 더 발전된 기술로 나아가기 위해서 분석 과정은 필수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에도 보다 완벽한 제품을 구현하기 위해 디스플레이의 개발부터 양산까지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을 진행하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분석기술팀입니다.
▲ (왼) 연기영 연구원, 정민찬 연구원, 공동현 연구원, 윤고은 연구원, 이현주 연구원
디스플레이 제조 전 과정을 분석한다!
삼성디스플레이 분석기술팀은 디스플레이 연구, 개발, 공정 등에서 발생하는 현상과 그 현상에 대한 메커니즘 해석을 위해 광학·물리·화학적 접근법을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각종 불량을 검출하고 연구, 개발 단계에서 필요한 분석 결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개발부터 양산까지의 전단계에서 발생했던 문제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재료와 공정 상태를 진단하고 분석합니다. 쉽게 말해,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역할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발견된 증거를 분석해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연구 단계에서는 신소재·신공정을 선행 검증하고, 개발 단계에서는 제품의 품질 기준을 정립해줍니다. 또한, 제조 단계에서 불량 메커니즘과 원인을 찾아내 리스크를 사전 예방하므로써 양산 수율을 개선하고, 공정 기준을 정립하는 등 깊고, 넓게 디스플레이 관련 업무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위해서는 전 팀원이 유기적이고 상호 보완적으로 협업해야만 합니다. 원재료의 특성이나 오염·성분분석·화학반응 등의 분석이 필요한 화학 분석, 형상이나 구조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구조 분석, 박막의 특성이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표면 분석 등 각각 세부적인 업무를 담당하며 정확한 측정과 분석 데이터를 내놓습니다.
제품 내 재료의 변성 등 특정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찾기 위해서 분석기술팀 각 분야의 담당자들이 모여 광학·물리·화학적 접근법을 기반으로 통합적인 분석을 진행합니다.
늘 연구하고 공부하는 분석기술팀원들!
매년 새로운 제품이 생산되고, 기능이 향상되다 보니 기술 트렌드에도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디스플레이 패널의 크기는 점점 더 커지지만 화소는 작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새로운 분석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부담도 큽니다. 그래서 팀원들은 스스로 공부 벌레가 됩니다.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기술세미나에 적극 참여하는 것은 물론, 여러 분야의 학회 및 해외 컨퍼런스에 참가해 낯선 분야의 기술에 대한 장벽을 허물고 있습니다. 또,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신공법, 미래 기술을 터득하고, 제품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찾기 위해서 논문이나 특허 검색도 꾸준히 합니다. 분석설비로 인한 분석적 한계에 부딪히지 않고, 다양한 기술을 배우기 위해 설비 업체나 타 분석기관 등 관련 업계와 끊임없는 교류도 진행합니다.
자유롭게 토론하고 협업하는 과정이 꼭 필요한 만큼, 적극적이고 활발한 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팀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영화, 연극, 뮤지컬 관람, 볼링 경기, 방 탈출 게임, 맛집 탐방을 함께 합니다. 덕분에 분석이라는 업무가 정적이고 딱딱해 보일 수 있지만, 팀원들은 항상 에너지가 넘치고 활기로 가득합니다.
분석기술팀에 필요한 인재는?
분석기술팀에 근무하는 임직원들은 다양한 전공을 기반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전공 지식을 심화 학습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며, 새로운 기술을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열정적으로 파고들 수 있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한 가지 현상을 놓고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분석기술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답니다. 학교에서 전공 수업으로는 다양한 분석설비를 직접 접하기 어렵다면, 논문이나 재료 및 분석 학회, 공모전을 통해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분석기술팀, 완벽을 향해 도전!
늘 새롭고 앞서가는 기술을 개발하는 삼성디스플레이. 덕분에 분석기술팀의 하루는 쉴 틈 없이 돌아갑니다. 서로 교류하고 스스로도 성장하면서 각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고 있는 분석기술팀. 지금까지처럼 앞으로도 더 나은, 더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제품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