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61
  • 0
  • 0
  • 0
  • 0
  • 0

고해상도 구현, 원가 절감, 두께 절감 등으로 디스플레이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OLED. 오늘은 정교한 패널 설계와 신기술 개발로 OLED의 성능 혁신을 주도하는 삼성디스플레이 PA(OLED)팀을 소개합니다.

 

PA(OLED)팀 직무가 궁금하신가요?

▲ (왼쪽부터) 박정목 프로, 김병선 프로, 이유진 프로, 박진우 프로, 최학기 프로

안녕하세요? 저희는 PA팀 설계 그룹 김병선 프로, 박진우 프로, 그리고 모듈 그룹의 박정목, 이유진 프로와 최학기 프로입니다. 팀 명칭이 영문 약어여서 일반인들은 물론 사내에서도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저희가 PA팀의 직무를 알기 쉽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OLED 경쟁력 강화는 저희에게 맡겨 주세요!

PA란 ‘Process Architecture’의 줄임 말로, 반도체·디스플레이를 만들어나가는 적층 구조에서 비롯된 용어입니다. 벽돌을 쌓아 집을 만들 듯 OLED 패널도 여러 개의 층을 쌓아 만들어나갑니다. PA팀의 역할은 이처럼 제품 생산을 위한 제조 공정 전체의 과정을 설계하고 공정의 흐름을 규정해, 양산 단계로 원활하게 이어지도록 총괄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A팀의 업무는 우선 신제품 과제를 기획하고 검토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고객이 원하는 디스플레이 패널의 스펙을 기준으로 구현 방법 등을 검토하며, 그 다음으로는 신제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룰’을 만듭니다. ‘디자인 룰’이란 신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단위의 규격을 의미하는데, TFT 배선 회로의 스펙 기준이나 Mask의 배치 간격 기준 등 설계와 공정에 필요한 정보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디자인 룰은 보통 샘플 공정을 통한 계측과 분석을 통해 도출되며, 이렇게 생성된 디자인 룰은 설계에 반영됩니다.

디자인 룰에 따라 TFT(Thin Film Transistor·박막트랜지스터)의 회로를 설계하고, 이러한 회로를 구현하기 위한 적층구조 생성을 위한 Mask 공정 설계 그리고 후공정인 모듈화를 위한 드라이버IC 설계 등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설계가 끝나면 구동 시뮬레이션을 거친 후 실제로 개발 단계에서의 시제품 공정을 진행해 양품이 나오는지 확인하고, 불량품 발생시 분석을 통해 제품 개선을 위한 솔루션을 도출합니다.

또한 드라이버IC 등 모듈 부품도 신제품에서 필요로 하는 스펙에 따라 새롭게 설계되기 때문에, 개발중인 패널과 통합해 제대로 작동하는지, 수율(투입된 수량 대비 양품의 비율)은 예상대로 나오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이 과정에서 최적의 기술을 적용하고 적기에 제품 신뢰성과 목표 수율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렇게 개발 단계에서의 검증이 끝나면 본격적인 생산을 위해 양산 공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조와 모듈 부서에 이관함으로서 PA팀의 업무는 마무리가 됩니다.

 

개발에서 시작, 혁신까지 책임진다!

스마트폰 등 최신IT기기들은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지속적으로 성능 혁신이 이뤄져 왔습니다. PA팀은 더욱 생생한 화면을 구현하는 고해상도 기술 개발과 디자인 혁신을 위한 초슬림 베젤 구현, 또 제품의 제조 프로세스 효율화를 위한 마스크(mask) 공정 최적화 등을 주도해왔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의 해상도가 육안으로 구별하기 힘든 수준까지 올라왔지만 수년전까지만 해도 매년 패널의 해상도를 획기적으로 높여야 했습니다. PA팀원들은 고해상도 패널의 원활한 구동이 핵심 과제였던 시기에 새로운 PA 구조를 개발, 현재까지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에 커다른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PA팀의 업무상 설계단계부터 공정, 제품화까지 모든 디스플레이 업무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자기계발은 필수적입니다.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분은 사내 디스플레이 정보센터와 강좌를 활용해 역량을 높이는 직원들이 많습니다. 해외법인 또는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담당하는 경우도 많아 사내 외국어 강좌를 활용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실력을 쌓아가는 직원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래의 PA팀원들이여, 내일을 향해 달려라!

PA팀은 언제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후배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 세계 디스플레이 기술의 흐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달성해야 할 목표 수준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존의 틀을 깨고 도전하는 마음가짐을 가진 후배들이라면 누구나 PA팀에서 그 꿈을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업무 진행을 위해 전공 지식과 함께 소통 능력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당당하게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업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갖는 것이 회사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을 조언하고 싶습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