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17
  • 0
  • 0
  • 0
  • 0
  • 0

지금은 1인 미디어 시대. 수많은 미디어에 노출되어 사는 오늘날 조금 특별한 영상을 기획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랜 시간의 꾸준한 기록이 나만의 특별한 영상으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기록이 곧 콘텐츠가 된 영상들을 사례 위주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수동 타임랩스’ 사례

▲ Portrait of Lotte, 0 to 18 years (출처: Hofmeester)

위 영상은 18세 소녀가 된 Lotte를 태어난 이후로 18년간 꾸준히 촬영해 온 아버지 Frans Hofmeester의 영상입니다. Lotte와 Lotte의 동생인 15세 소년 Vince는 지금도 매주 1번씩 아버지 카메라의 모델이 된다고 합니다. 배경이 되는 이불까지도 항상 똑같은 모습을 보면, 아버지의 꾸준한 노력과 기록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스마트폰으로 나만의 영상 만들기 2편에서 배웠던 기법 중 ‘타임랩스(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촬영 기법)’를 활용한 것으로, ‘수동 타임랩스’ 또는 ‘인생 타임랩스’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사례를 보겠습니다. 사람이 7년간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으면 어느 정도 머리가 자랄지 상상해본 적 있으신가요? Andreas라는 사람이 그 상상을 현실로 옮겨보았습니다.

▲ Seven Years Time Lapse (출처: AndreasSheiLT)

7년간 무려 2,557장의 사진을 촬영하여 연결한 영상입니다. 그의 유튜브 채널에 방문해보면, 1년째부터 해마다 영상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의 실험은 몇 년간 더 지속할지, 그리고 처음부터 이렇게 오래 할 계획이었을지도 궁금해집니다.

아래 2개의 영상은 위 영상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사례로, 여행기와 함께 머리와 수염이 자라는 모습을 기록한 것입니다.

▲ 911 DAYS OF BEARD GROWTH TIME LAPSE (출처: CANRUSH)

위 영상은 Jon(남성)과 Eva(여성) 부부가 약 2년 6개월(911일)간 세계 일주를 하며 촬영한 영상 기록입니다. 영상 후반부에서 Jon의 길게 자라난 머리카락과 수염을 보고 있으면, 여행지에서의 공간적인 추억과 함께 시간적인 흐름도 공감하게 됩니다.

▲ SHAVING MY BEARD AFTER 911 DAYS. (출처: CANRUSH)

Jon이 머리카락과 수염을 깨끗이 잘라내고 아내 앞에 나타났을 때, 아내는 마치 3년 전으로 돌아간 것 같다고 하며 감격에 겨워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영상으로 기록해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사례는, 몸의 변화를 장기간 기록한 사례입니다. TV 프로그램 중 다이어트에 도전한 사람의 신체 변화를 보여주는 사례는 많습니다. 하지만 날마다 똑같은 자세 및 구도로 꾸준히 기록한다는 것은 다이어트를 하는 것만큼이나 쉽지 않은 일입니다. 3개월간 운동을 하며, 하루 1장씩 본인의 몸을 사진으로 촬영한 Hunter Hobbs라는 남자의 영상을 함께 볼까요?

▲ My 3 Month Body Transformation Time-lapse (출처: Hunter Hobbs)

다섯 번째 사례는, 꾸준한 기록 습관과 함께 기발한 기획이 가미된 영상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나만의 영상 제작 10편에서 배웠던 ‘스톱모션’ 기억하시나요? 임신부터 출산까지의 과정을 ‘스톱모션’ 스타일을 결합하여 ‘수동 타임랩스’로 만든 멋진 사례입니다.

▲ Pregnant to Baby in 90 seconds. Photo a day. (출처: TheDunderBoy)

단순한 기록으로 만든 영상이 아니라 미리 임신부터 출산까지를 염두에 두고 긴 스토리를 구상하여 그에 맞게 매일 매일 꼼꼼하게 기록한 사례입니다. 두 부부와 반려견들, 그리고 태어난 아기까지 영상 속 주인공들의 기분, 감성도 같이 느껴볼 수 있는 멋진 스토리 영상입니다.

 

타임랩스 제작 어플리케이션 ‘1 Second Everyday’

총 5가지의 다양한 사례를 보았습니다. 장시간에 걸쳐 꾸준한 노력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조금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1 Second Everyday’입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3가지 방식으로 나눠서 영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My Life : 날짜별로 1초의 영상을 기록하여 채워 넣는 방식
▶ My 1SE Freestyle : 날짜에 상관없이 1초의 영상을 계속해서 기록하여 채워 넣는 방식
▶ Manage Timelines : 타임라인을 추가하여 동시에 여러 가지 컨셉으로 1초 영상을 기록

‘1 Second Everyday’ 내에서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내가 원하는 1초의 순간을 선택하여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하루 1초 영상을 모았다면, 기간을 설정한 후 날짜 순서대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스마트폰 영상제작 교육을 할 때마다 교육생들과 함께 기록한 ‘1 Man Media TruePark’ 영상입니다.

▲ 1 Man Media TruePark 이 걷는 길

오늘 소개해 드린 영상들처럼 오늘이 여러분에게 역사적인 기록의 첫날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하세요!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