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100
  • 0
  • 0
  • 0
  • 0
  • 0

스마트폰과 TV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만들 때 중요한 생산 과정의 하나가 ‘검사공정’입니다. 화질은 물론, 외관의 불량까지 잡아내는 ‘검사공정’은 정확하고 신속할수록 생산 효율성과 품질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단 하나의 불량도 허용할 수 없다는 꼼꼼함으로 뭉친 삼성디스플레이 ‘검사혁신팀’과 검사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팀원들이 직접 소개해 드립니다.

 

“검사혁신팀의 직무가 궁금하시다고요?”

▲ (왼쪽부터) 김은우 프로, 손현진 프로, 노한얼 프로, 박용희 프로

반갑습니다. 검사혁신팀에서 검사 알고리즘 개발을 맡고 있는 노한얼 프로, 외관검사를 맡은 박용희 프로, S/W 개발의 김은우 프로, 화질 검사를 담당하는 손현진 프로입니다. 이렇게 검사혁신팀의 직무를 직접 소개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패널 외관검사 자동화를 실현한 삼성디스플레이 ‘검사혁신팀’

검사혁신팀은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생산되는 패널의 ‘검사 자동화’를 실현하는 것이 주요 직무입니다. 이를 위해 자동 검사 설비와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검사에 대한 정합성을 향상시키며, 자동검사에서 놓친 불량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 및 분류하여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검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검사혁신팀의 직무는 크게 화질검사와 외관검사로 나뉩니다. 화질 검사 직무에서는 품질 판독 오류 개선을 위한 영상 분석, 검사 조건 최적화, 검사 프로그램 개발, 환경적 요소 표준화 작업 등을 진행합니다. 작년에는 패널을 구동시킬 때 불량에 대한 화질검사 자동화를 실현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외관검사 직무는 외관 자동검사기와 광학계(카메라)를 기획하고 검사 솔루션을 개발하여 라인에 적용하는 셋업 작업과 패널 표면 불량에 대한 외관검사 자동화를 위한 연구와 개발을 진행합니다. S/W 분야에서도 검사 정합성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정 과정을 통해 수율 개선을 추구하고 있으며, 특히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을 사용해 불량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S/W 개발 업무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검사 자동화’

디스플레이 산업은 다른 부품 산업과는 다르게 소비자와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패널 자체의 품질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일정한 기준으로 검사가 진행되어야 하는데,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검사원의 숙련도와 컨디션에 따라 일부 편차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기준의 검사와 피드백을 통한 원천적 개선이 가능한 방식인 검사 자동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업계에서는 디스플레이 패널의 품질검사 자동화는 만만치 않은 과제로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부서가 바로 검사혁신팀이며, 고해상도 제품 등 사용자의 눈높이도 함께 높아지는 상황에서 검사 공정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꾸준한 노력 끝에 자동화 검사 내재화에 성공했으며 표준 설비 설계, 광학계 개발, 검출 S/W 개발을 이루어 냈습니다.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먼저 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팀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공부 벌레들

검사혁신팀의 가장 큰 매력은 H/W와 S/W를 막론하고, 개발에서 양산 적용까지 모두 참여할 수 있어 다루는 영역이 폭넓다는 점입니다. 회사 전체 공정의 흐름과 문제점을 가장 먼저 파악할 수 있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성장과 보람’을 같이 느낄 수 있습니다.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신기술에 대한 포용성이 높아 앞서간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정확한 검사를 위해 계측, 광학, 영상처리, 공정 개선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을 하면서, 새로운 분야를 접하고 함께 이룬 성과를 나누는 뜻 깊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무 특성 때문에 검사혁신팀 팀원들에게 공부는 또 하나의 업무입니다. AI, 딥러닝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책을 보고, 검색하고, 그룹 스터디를 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습니다. 모든 팀원이 외국어 등급을 취득하기도 했으며, 외부 학회나 세미나 참석에도 적극적입니다. 회사 차원에서 엔지니어의 역량 개발을 장려하며 교육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팀원들을 성장시키는 든든한 지지대 역할을 해줍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검사혁신팀은 불량 판정 자동화율 목표를 연초보다 높이는 데 성공했고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리면서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보여줬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모든 팀원의 역량이 상승하는 에너지 넘치는 팀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검사혁신팀 직무를 위해서는 영상처리, 머신러닝, 딥러닝 등 컴퓨터 공학이나 광학 같은 전공 지식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신기술을 배우고 역량을 쌓아 성장하는 데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품성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지식과 도전의식이 만나 함께 혁신 조직으로 성장해 나가는 검사혁신팀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 3512 says:

    팀 CA가 ‘에릭’처럼 잘생겼는데.. 화면에 나오지 않아 매우 안타깝습니다.

    1. 검사혁신팀 쵝오!! says:

      검사혁신팀은 죄다 선남 선녀만 뽑았나봐요~
      외모도 Great! 능력도 Great! 업무도 Great!

      1. 검사혁신팀 CA 아는 사람!!!! says:

        주작의 냄새가.. Smell!!~~

        1. 생기센터 쵝오! says:

          주작 아니거든요,
          검사혁신팀원이랑 CA랑 다들 훈훈하구만~
          검사혁신팀 화이팅, 설비개발팀 화이팅, 스마트 IT 화이팅

  2. 검사혁신팀 짱! says:

    SDC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중요한 검사혁신팀! 여윽시~~~!!

  3. 검사혁신팀 쵝오!! says:

    검사혁신팀은 죄다 선남 선녀만 뽑았나봐요~
    외모도 Great! 능력도 Great! 업무도 Great!

  4. 딥러닝을 사랑한 난쟁이 says:

    중소형 OLED 압도적 1위 회사에서 딥러닝 머신러닝 검사혁신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니 부럽습니다. 디스플레이 분야 딥러닝에서 만큼은 가히 업계 최강 기술력이시겠네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꼬옥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5. 우앙 says:

    다들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