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미디어 문화의 중심으로 우뚝 선 ‘1인 미디어’.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편하게 영상 촬영이 가능해지면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유튜버와 BJ의 꿈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 보조 장비가 더해진다면 더욱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영상 촬영을 빛내 줄 보조 장비’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모든 거치대에 장착 가능한 스마트폰 홀더
스마트폰을 삼각대 혹은 셀카봉에 고정하기 위해서 홀더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홀더 하단에는 모든 거치대에 장착할 수 있는 홈이 있으며, 홈의 크기는 규격화되어 있어 모든 거치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홀더는 온라인 마켓이나 오프라인 전자상가, 동네 곳곳에 있는 생활용품 매장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 삼각대나 셀카봉을 구매하면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흔들림이 없도록 도움을 주는 삼각대
삼각대 없이 흔들림 없는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다리를 조금 넓게 벌리고 자세를 낮춘 후 양팔을 겨드랑이에 딱 붙여 촬영하는 것이 안정적인 촬영 자세입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촬영 자세를 취해도 손 떨림, 몸 흔들림 등으로 영상이 흔들릴 수 있어 삼각대 사용을 적극 권장 합니다.
삼각대의 종류는 많습니다. 삼각대를 고르는 중요한 두 가지 기준은 ‘휴대성’과 ‘안정성’입니다. 휴대성을 중요하게 여길 경우 가볍고 보관하기 쉬운 ‘미니 삼각대’가 적당합니다. 실외 촬영의 경우 다양한 높이의 피사체를 촬영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안전하게 촬영하기 위해서는 ‘전문 삼각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생동감을 전달하는 셀카봉과 마이크
여행지, 축제와 같은 야외 현장에서 1인 방송을 하는 분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분들을 자세히 보면 생동감을 전달하기 위해 셀카봉과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셀카봉은 별도의 촬영자 없이 본인이 직접 촬영할 때 생기는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마이크는 주변의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말소리를 깨끗하게 녹음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그럼 셀카봉에 스마트폰을 고정하여 촬영한 마이크 리뷰 영상을 함께 볼까요?
▲ 스마트폰 용 지향성 마이크 깔끔한 리뷰 | 스마트폰 촬영 보조 장비 리뷰
셀카봉과 마이크를 선택할 때는 아래 사항을 참고하세요!
4. 많은 피사체를 담을 수 있는 광각렌즈
좁은 공간에서 많은 피사체를 촬영해야 할 경우, 광각렌즈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마트폰용 렌즈 중, 초근접 접사렌즈나 망원렌즈보다는 광각렌즈(혹은 셀카렌즈)의 활용도가 높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추천해 드립니다.
▲ (왼쪽부터) 광각렌즈 착용 전과 광각렌즈 착용 후 결과물
광각렌즈를 구매할 때 사진의 외곽이나 모서리가 어둡게 나오는 ‘비네팅’ 현상 또는 둥글게 표현되는 ‘왜곡’ 현상이 없는 렌즈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기종에 맞는 렌즈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수평을 유지하는 ‘짐벌’
짐벌(Gimbal)은 ‘항해시 나침반·크로노미터를 수평으로 유지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스마트폰을 ‘짐벌’에 장착해 촬영할 경우 걷기, 뛰기와 같은 격렬한 행동을 취해도 흔들림 없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video width="1280" height="720" mp4="http://news.samsungdisplay.com/wp-content/uploads/2018/09/12121212125555.mp4"][/video]
최신 스마트폰 카메라에는 어느 정도의 흔들림 보정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원하는 만큼의 기능은 아닐 수 있습니다. ‘짐벌’을 활용한 촬영물은 스마트폰만으로 촬영한 영상에 비해 확연한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video width="1280" height="720" mp4="http://news.samsungdisplay.com/wp-content/uploads/2018/09/212121212121555.mp4"][/video]
▲ 스마트폰 용 짐벌 촬영 심플 비교 리뷰 | 스마트폰 촬영 보조 장비 리뷰
6. 두 손이 자유로운 ‘1인칭 거치대’
1인칭 거치대는 조금 특별한 장비입니다. 바야흐로, 혼자서 미디어를 생산해내는 1인 미디어 전성시대에 꼭 필요한 장비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장착한 거치대를 목에 걸고 두 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1인칭으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소개 해 드린 보조 장비 중에 위 사진처럼 삼각대, 스마트폰 홀더, 유선 마이크, 광각렌즈 그리고 별도로 준비한 휴대용 녹색 크로마키판을 이용해 아래와 같은 샘플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크로마키는 지난 7편 ‘PIP와 크로마키 효과 적용하기’에서 다루었는데, 특히 이 기법으로 촬영할 경우에 위와 같은 보조 장비들이 큰 힘을 발휘합니다.
[video width="1920" height="1080" mp4="http://news.samsungdisplay.com/wp-content/uploads/2018/09/31313131315.mp4"][/video]
오늘은 ‘영상 촬영을 빛내 줄 보조 장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개성있는나만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스톱 모션’ 촬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