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 119
  • 0
  • 0
  • 0
  • 0
  • 0

하반기 채용 준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지금. 불과 얼마 전까지 같은 경험을 한 두 프로가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에서는 신입사원 표기현 프로, 권태화 프로를 만나, 어떻게 취업을 준비했고 자신만의 합격 비결은 무엇이었는지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표기현 연구원: 안녕하세요! 제품연구팀에서 근무하는 표기현 연구원입니다. 전자공학을 전공했고, 현재 다양한 패널에 대한 마스크 설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권태화 프로: 저는 제품개발팀에 있는 권태화 프로입니다. 신소재공학부를 나와 현재 Mobile Display 구동 업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을 스펙에 맞게 세팅하고, 구동 문제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표기현 연구원: 대학교에서 ‘디스플레이 소자’ 공부를 하면서 디스플레이 분야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최신 기술이면서 우리 삶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자연히 디스플레이 업계를 리드하는 삼성디스플레이에 관심 갖게 되었고, 적극적으로 입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권태화 프로: 대학에서 관심 있는 회사에 직접 방문해보는 기회가 있었는데,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 바로 삼성디스플레이였습니다. 작년 여름 방학에 현업 엔지니어 선배님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고, 이를 통해 삼성디스플레이 人이 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권태화 프로: 제가 속해 있는 제품개발팀은 디스플레이 제품의 설계부터 양산까지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는 물론, 제품 양산시 투입될 자재 관리, 예산 관리 그리고 발생하는 문제 원인 분석 및 해결책을 제시하는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는 만큼, 특정한 전공지식 보다는 대학시절에 했던 여러가지 경험들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는 홀로그램을 이용해 장애인 주차구역의 불법 주차를 근절하자는 아이디어로 공모전에 도전했습니다.

표기현 연구원: 전자공학부에서 배운 기초 이론이 직무와 관련된 부분이 많아 큰 도 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 연구생으로 1년간 활동하면서, 교수님이나 연구실 동료들과 의견을 교류하는 등 적극적인 탐구 자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이 현재 업무 과제에 대한 집중력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표기현 연구원: 삼성 직무적성검사인 GSAT가 큰 산이었는데, 두 달 동안 매일 문제를 풀며 문제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취업 준비 경험이 많은 선배들과 문과 전공 친구들에게 보여주면서 의견을 받고 정리했습니다. 또한, 취업을 준비하는 친구와 정보를 교류하고 취업 과정의 모든 프로세스를 함께 준비하면서 긍정적인 생각과 긴장감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권태화 프로: 인턴 경험은 없지만, 캡스톤 실험과제를 통해 디스플레이 소자의 확산 방지막 증착 실험 수행 등 관련 지식 향상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직접 증착 장비를 다뤄보고 시료 특성 평가를 수행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저도 GSAT 공부에 많은 시간을 썼습니다. 물론, 취업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았고요. 제가 좋아하는 배드민턴을 치거나, 친구들과 바다를 보러 가는 등 기분 전환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했습니다.

 

권태화 프로: 저는 중학생의 학업 지도 경험이 있습니다. 수업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알려주려고 노력했던 그때 습관이 면접에 도움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정확한 근거와 논리, 그리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들을 활용해 성실하게 답변한 점이 높게 평가된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대학 생활 4년간 어떤 생각으로 지내왔는지, 어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이전의 단점을 어떻게 보완했는지 등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표기현 연구원: 대학 시절 교수님과 자주 미팅을 가지며, 말하는 자세에 대해 배운 것이 많은 도 움이 됐습니다. 덕분에 창의성 면접 때는 면접관님으로부터 준비를 진짜 잘한 것 같다는 칭찬까지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고장 난 LCD TV를 분해해 본 개인적인 경험이 결정적인 합격의 요인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면접관님도 굉장한 관심을 보이셨고, 디스플레이에 대한 저의 열정을 보여주기에 충분한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권태화 프로: 부모님께서 굉장히 좋아하셨고, 친구들도 삼성디스플레이에 합격했다고 현수막까지 걸어 주면서 진심으로 축하해 주었습니다. 입사 초반엔 전공과 업무의 연관성이 낮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체계적인 신입사원 현업 적응 교육 시스템을 통해 직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내식당이 너무 잘 되어 있어, 어떤 메뉴를 고를지 늘 행복한 고민을 하며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표기현 연구원: 저는 친구 부모님들까지 축하 메시지를 전해주시며 자랑스러워하셔서 참 감사했습니다. 주변에서 합격 팁이나 조언을 부탁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오늘 인터뷰가 저처럼 삼성디스플레이 입사를 준비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입사한 뒤에는 선배님들이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셔서 적응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고, 현재는 회사 생활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표기현 연구원: 1년 전만 해도 제가 삼성디스플레이에 다닐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는데, 이렇게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에 소개되니 얼떨떨하기만 합니다. 아무도 미래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없지만, 꾸준히 준비하면 여러분도 삼성디스플레이 人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담당 분야에서 획기적인 기술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열심히, 꾸준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권태화 프로: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하겠다고 결심을 하셨다면, 디스플레이 관련 전시회와 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회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고, 자신만의 목표를 세워볼 것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저 역시 차세대 디스플레이를 선도하는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최고의 구동 업무를 수행하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다는 꿈을 향해 정진해 나가겠습니다. 나중에 만나면 꼭 반갑게 인사해요!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